$\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몰입형 가상현실 영어 회화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언어불안감과 학습성취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anguage Anxiety and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Immersive Virtual Reality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119 - 130  

정지연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대학원) ,  서수종 (한림대학교 인터랙션디자인대학원) ,  한예진 (한림대학교 융합소프트웨어대학원) ,  정혜선 (한림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사용한 영어 회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모니터형 가상현실몰입형 가상현실 조건에서 비교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전후의 언어불안감을 측정하고, 학습 내용에 대한 기억을 검사하였다. 가상현실에서의 영어 회화 학습 경험 후 학습자들의 언어불안감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으나, 두 가상현실 조건간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두 조건의 학습 결과의 차이도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상현실이 학습자의 언어불안감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주나, 몰입형 가상현실이 비몰입형 가상현실 보다 더 효과가 우수한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몰입형 가상현실의 가능성이 적절하게 구현되기 위해서는 몰입형 가상현실에서 종종 보고되는 멀미 문제의 개선과 함께 효과적인 학습 컨텐츠 개발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program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VR) environments and compared its effects with non-immersive VR environment using a computer monitor. The effects of the program was assessed using language anxiety and learning achievement. The results indic...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UVEC은 어떤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인가?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은 영어 회화 학습용 가상현실 프로그램인 HUVEC(Hallym University Virtual English Conversation)을 개발하는 것이다. HUVEC은 영어에 대한 기본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말하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가상의 캐릭터와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1) 기본 대화 패턴을 가상 캐릭터와 연습하고 (2) 자유롭게 학습 내용을 변화시켜 반응하는 것을 시도하고, (2)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하여 발화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자막으로 받는다.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세계이며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감과 몰입감을 느껴 그 공간 안에 실재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사이버(Cyber) 상의 공간을 지칭한다[17-19]. 가상현실은 체험 방식에 따라서 비몰입형과 몰입형(immersive)으로 구분된다[20].
HUVEC의 학습자들은 어떤 학습 과정을 제공받는가? HUVEC은 영어에 대한 기본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말하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가상의 캐릭터와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1) 기본 대화 패턴을 가상 캐릭터와 연습하고 (2) 자유롭게 학습 내용을 변화시켜 반응하는 것을 시도하고, (2)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하여 발화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자막으로 받는다. HUVEC을 사용한 학습은 학습자들의 회화능력 향상과 더불어 많은 학습자들이 어학 학습 상황에서 보고하는 언어불안감의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H. Kim & H. H, Jung. (2018).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English and French Speech.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9(4), 621-630. DOI : 10.9728/dcs.2018.19.4.621 

  2. J. K. Kim & J. T. Kim. (2018). Effect of Convergent Experiential Awareness EXALL Content App on English Learning. Culture and Convergence, 40(7), 331-360. 

  3. E. J. Moon, O. H. Park, Y. J. Oh & W. K. Choi. (2009). A Study of an Effective Way for English Vocabulary Acquisition: Utilizing Flying-Popcorn an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ABEEK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7(2), 264-275. 

  4. B. M. Lee. (2003).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al Time in EFL Learning Environment.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0(2), 107-129. 

  5. M. H. Zho et al. (2003). Psychology of language. Seoul : Hakjisa. 

  6. J. Mcdonald. (2000). Grammaticality Judgments in a Second Language: Influences of Age of Acquisition and Native Language. Applied Psycholinguistics, 21(3), 395-423. DOI : 10.1017/S0142716400003064 

  7. I. Shatz. (2016). Native language influence dur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 large-scale learner corpus analysis. Hiroshima : Japan Second Language Association. 

  8. E. K. Horwitz, M. B. Horwitz & J. A. Cope. (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Modern Language Journal, 70(2), 125-132. DOI : 10.2307/327317 

  9. S. Tobias. (1986). Anxiety and cognitive processing of instruction. In R. Schwarzer (Ed.), self-related. cognition in antiety and motivation. Hillsdale, New Jersey : Erlbaum. 

  10. K. E. Yum. (1998). The Effects of Foreign Language Anxiety on the Achievement of English Learning.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6(1), 215-234. 

  11. H. J. Park. (2002). The Effects of Anxiety on Korean EFL Learners' Achievement.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10(3), 171-191. 

  12. J. S. Park. (1996). Study on the Role of Language Anxiety in English Classroom. English Teaching, 51(4), 91-115. 

  13. P. D. MacIntyre. (1995). How Does Anxiety Affect Second Language Learning? A Reply to Sparks and Ganschow.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9(1), 90-99. 

  14. J. S. Park. (1998). The Effects of Anxiety and Motivation on the Oral Performance in English Conversation Classroom. English Teaching, 53(1), 1-30. 

  15. S. S. Kwon. (2012). An Experiment on Reducing Anxiety While Speaking English With Foreigner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3(3.4), 197-206. 

  16. T. Han & F. Keskin. (2016). Using a Mobile Application (WhatsApp) to Reduce EFL Speaking Anxiety. Gist Education and Learning Research Journal, 12, 29-50. 

  17. F. Biocca. (1992). Virtual Reality Technology: A Tutorial. Journal of Communication, 42(4), 23-72. 

  18. F. P. Brooks. (1999). What's Real About Virtual Reality?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16(6), 16-27. 

  19. S. R. Ellis. (1994). What are Virtual Environment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14(1), 17-22. 

  20. K. C. Park. (2018). The Technology Trend about VR.AR.MR. Deajeon: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Promotion(IITP). 

  21. S. J. Lee. (2004). Virtual Reality Experience and Real World Interactivity. Study on the Social and Cultural Impact of IT, 14, 1-103. 

  22. D. H. Chang, K. H. Kim, S. Y. Rhew & C. M. Park. (2004). Design Guideline for Interaction in Desktop Virtual Reality. Design convergence study, 3(2), 31-42. 

  23. R. W. Bloom. (1997). Psychiatric Therapeutic Applications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VRT): Research Prospectus and Phenomenological Critique.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39, 11-16. 

  24. C. Botella, R. M. Banos, H. Villa, C. Perpina & A. Gracia-Palacios. (2000). Virtual Reality in the Treatment of Claustrophobic Fear: A Controlled, Multiple-baseline Design. Behavior Therapy, 31(3), 583-595. 

  25. T. S. Lee, M. R. H. Kim, J. H. Kim & J. J. Kim. (2017). The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Program on Reducing Dental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2(2), 257-269. 

  26. H. Y. Kim, M. R. H. Kim & C. Ebesutani. (2017).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on Public Speaking Anxiety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2(4), 833-847. 

  27. J. Martin-Gutierrez, C. E. Mora, B. Anorbe-Diaz & A. Gonzalez-Marrero. (2017). Virtual Technologies Trends in Educa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3(2), 469-486. DOI : 10.12973/eurasia.2017.00626a 

  28. S. H. Choi & J. S. Won. (2018). The Effects of Device on Virtual Reality based Education: Focused on Immersion, Social Consciousness, and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 487-492. 

  29. Y. H. So. (2016). A Comparison Analysis of Usability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based on Web 3D and Virtual Real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0), 719-729. 

  30. K. Y. Lee. (2017).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Learning Activities on the Aquisition of Vocabulary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31. J. H. Bea & G. Y. Noh. (2015).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s of Learning on Driving Simulation Game in Virtual Environment.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8(2), 103-111. 

  32. J. T. Park, J. H. Kim, M. Y. Kim & J. H. Lee. (2019). Effects of Educational Content for Dental Extracti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on Dental Extraction Knowledge, Skill and Class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2), 650-660. DOI : 10.5392/JKCA2019.19.02.650 

  33. S. K. Kim, M. R. Eom & M. H. Park. (2019).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2), 661-670. DOI : 10.5392/JKCA.2019.19.02.661 

  34. T. H. Kim & J. W. Ko. (2019). The Effects of Immersive Virtual Reality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utcom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1), 99-120. DOI : 10.15833/KAFEIAM.25.1.099 

  35. G. Makransky, T. S. Terkildsen & R. E. Mayer. (2019). Add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to A Science Lab Simulation Causes More Presence but Less Learning. Learning and Instruction, 60, 225-236. 

  36. H, O. Kim. (2012). Foreign Language Anxiety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in English Medium Courses. Modern English Education, 13(3), 105-124. 

  37. Y. S. Kim. (2009). The Relationship among Anxiety, Achievement Goal, and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on Foreign Language Learning. Foreign Language Education, 16(2), 293-319. 

  38. B. G. Witmer, C. J. Jerome & M. J. Singer. (2005). The Factor Structure of the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 Environments, 14(3), 298-312. 

  39. J. I. Baek. (2018). The Effects of the Speaking Assessment Program and the Impact of Audiovisual Chinese Classes on Speaking Skills. Journal of Chinese Literature, 73, 109-128. 

  40. S. Y. Choi, Y. J. Ko & H. Baek. (2009). The Effects of Differentiated Blended Learning on Speaking for College Student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2(3), 229-255. 

  41. Y. C. Kim & J. S. Gong.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Using Rubric through Students' Participation on Speaking Ability. Studies inEnglish Education, 13(1), 66-98. 

  42. K. Y. Kim. (2017). Outlier Detection in Dental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55(9), 604-616. 

  43. S. C. Yun. (2004). Imputation of Missing Value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37(3), 209-2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