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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휴먼 강사의 인간 유사도가 교육 콘텐츠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Virtual Human Lecturer's Human Likeness on Educational Content Satisfaction: Focused on the Theory of Experiential Econom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524 - 539  

공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배수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권오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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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가상 휴먼 제작이 가능하며, 텍스트 정보만으로도 가상 휴먼에 의한 강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이로써 가상 휴먼이 교육 콘텐츠의 효율적 작성과 수강자들의 재미와 만족감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가상 휴먼 기술이 수강자들의 만족감에 이르도록 하는 과정을 본격적으로 실증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 휴먼의 가장 주된 특징인 인간 유사도가 인간의 체험 및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언캐니밸리 이론의 인간 유사도를 시각 및 언어 차원의 유사도로 분류하였으며, 체험경제모델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만족감에 도달하는 과정을 부분 최소 제곱 구조방정식 모형(PLS-SEM)으로 분석해 가설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중국의 전문 조사 기관의 직장인 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수행했다. 분석 결과 가상 휴먼의 시각적 차원의 인간 유사도 및 언어 차원의 인간 유사도는 모두 체험경제 요소(교육, 오락, 심미, 일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들 체험경제 요소는 모두 만족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가상 휴먼에 의한 교육 콘텐츠 설계 시의 유의할 점 등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it became possible to create a virtual human, and produce a lecture video only with textual information. It is expected that the virtual human will enhance the efficient production of educational contents and the student's entertainm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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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더 나아가, 이러닝 콘텐츠 체험에 집중하며사람들이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가상 휴먼의 기술적 수준에 따라 표출되는 인간 유사도를 시각과 언어의 두가지 유사도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이러닝(E-Learning) 등 다양한 콘텐츠에 가상 휴먼 적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가상 휴먼의 인간 유사도를 시각 및 언어 차원으로 구분해 구체적으로실증 분석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상 휴먼 강사가 등장하는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교육적 체험은 학습자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2: 가상 휴먼 강사가 등장하는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오락적 체험은 학습자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4: 가상 휴먼 강사가 등장하는 이러닝 콘텐츠에 대한 일탈적 체험은 학습자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미칠 것이다.
  • 가설 6-1: 가상 휴먼의 인간 유사도(시각)는 교육적체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언캐니밸리 이론에서는 인간 유사도가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효과를 위주로 연구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인간 유사도와 만족감 사이에 체험경제이론 요소의 매개를 확인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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