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엔의 재난위험 감소 추진체계 및 전략의 시사점
Implementation System and Strategic Implications for Disaster Risk Reduction by the United Nation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211 - 219  

김명희 (삼육대학교 스미스 학부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한 국가의 재난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치는 유엔(UN)의 재난위험 감소 추진체계와 전략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2000년 이후 유엔이 제시한 재난위험 감소 전략인 효고 행동강령과 센다이 프레임워크에 나타난 재난위험 감소를 위한 글로벌 동향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논문의 목적은 복수의 국내·외 문헌들을 수집하여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고 한 국가의 재난위험 감소 정책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유엔의 재난위험 감소 추진체계는 UNISDR이며 산하에 사무국으로서 UNDRR을 두고 있고 사무국장인 SRSG가 조직을 대표한다. 또한 지난 10년간 재난안전의 글로벌 전략이었던 효고 행동강령을 이은 센다이 프레임워크가 향후 10년간 글로벌 재난안전을 주도할 것이다. 두 전략의 분석에서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으로 일관된 국제공조체계의 강조, 복원력의 강화, 그리고 통합적·포괄적 접근의 강조를 제시하고 결론에서 위험요인에 미리 대처하고 충격을 최소화하는 복원력 강화 시스템의 구축과 정부차원의 일관되고 조정된 국제공조 및 협력의 활성화, 대응체계의 신속성을 강화한 재난위험 감소 전략의 수립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in depth the UN's disaster risk reduction system and framework that affect a country's disaster safety strategy and focuse on identifying the global trends in disaster risk reduction that have emerged in the Hyogo and the Sendai Framework, a disaster risk reduction strategy propo...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5년 1월 일본 효고현 고베시에서 열린 제2차 “재난위험 경감 국제회의”에서 채택된 효고 행동강령은2005년부터 2015년까지 재해위험에 대비하는 국제공조체계를 강조하고 5가지 행동의 우선순위를 제시하여 실천성을 높이고자 했다.
  • 이와 같은 연구의 당위성에 따라 이 논문은 한 국가의재난안전 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치는 유엔의 재난위험감소 추진체계와 전략을 고찰하고 2000년 이후 제시된 유엔의 글로벌 재난안전 전략인 효고 행동강령과 센다이전략을 분석하여 공통된 특징 및 동향을 파악하며 이를토대로 한국의 재난위기 관리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제시하는데 목표를 둔다. 연구를 위하여 재난감소 및 재난안전을 키워드로 한 국내ㆍ외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유엔의 글로벌, 지역, 국가 차원 별 재난위험 감소프레임워크 관련 웹사이트와 관련 정책 문서 등의 내용을 분석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 전략의 목표는 2015년부터 2030년까지 향후 15년간 재난으로 인한 사망자 및 이재민 감소와 신체손실 감소, 경제생활 및 보건의료환경 악화 감소, 인류의 사회ㆍ과학ㆍ문화ㆍ환경적 자산 및 기업과 공동체, 국가의 실질적인 손실을 줄이는 것이다. 특히 2030년까지 향후 15년 간 Table 1의 7가지 성과 달성 목표와 4가지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각국 정부의 책임있는 이행을 강조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 재난위험 감소 사무소의 역할은 무엇인가? 현재 “재난감소를 위한 사무국(UNDRR)”의 특별대표는 Mami Mizutori 사무국장이며 전임 RobertGlasser에 이어 2018년 3월에 임명되었다[22]. 유엔 재난위험 감소 사무소의 역할은 센다이 재난 위험 감소 전략(2015-2030)의 이행에 관해 국가 및 이해관계자들을지원하는 것이다. 특별대표(SRSG)는 재난 위험의 감소,기후 변화 및 지속 가능한 개발 아젠다와 유엔 사무총장의 예방 아젠다 및 인도주의적 행동과의 연계 사이에서일관성 있게 전략을 추진한다.
UNISDR이 주도하는 재난위험 감소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의 목적은 무엇인가? “UNISDR”은 격년에 걸쳐 ”재난위험 감소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 (Global Platform for Disaster RiskReduction)“을 주도한다. 이 플랫폼의 목적은 이해관계자 간 보다 많은 의사소통 및 조정을 통해 재난 위험 감소 실천을 향상시키는데 두고 이를 위해 정보 교환, 최근발전에 관한 토의, 분야별 지식 및 파트너십을 구축하는것이다[4,23]. 핵심 기능은 정부, NGO, 과학자, 실무자및 UN 조직이 2005년 효고 행동강령과 2015년 이후의센다이 전략 같은 전 세계 재난위험 감소 협약 이행을 위한 경험을 공유하고 전략적 지침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효고 행동강령은 무엇인가? “효고 행동강령(HFA, Hyogo Framework for Action)”은 2004년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쓰나미로 인해 유엔이 채택한 재난위험 감소를 위한 전략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7. September 7). Korea, China, and Japan join forces to respond to disasters in Northeast Asia. Newsletter [Online]. https://www.upi.com/Top_News/World-News/2017/09/07/China-Korea-Japan-agree-to-join-forces-on-disaster-response/1101504800680/ 

  2. UNISDR. (n.d.). Mandate. [Online]. www.unisdr.org/who-we-are/mandate 

  3. UNISDR. (n.d.). Northeast Asia Office of the United Nations Disaster Risk Reduction Office. [Online]. https://www.unisdr.org/incheon/activities 

  4. K. Peters, L, E. R. Peters, J. Twigg & C. Watch. (2019. May). Disaster Risk Reduction Strategies: Navigating Conflict Contexts. London : Federal Ministry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Working paper. 

  5. Y. H. Ahn. (2015). Natural Disasters and Social Safety Levels of Korea in International Statistic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Focus. 

  6. Y. H. Lee & K. H. Kwon. (2017). A Study on International Disaster Policy Paradigm: Focusing on Implications for Korea's Disaster Policy.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6(4), 255-291. 

  7. Y. K. Oh. (2017). Major Issues and Sections of Sendai Framework for Disaster Risk Reduction. Seoul :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Issue Paper. 

  8. ETNews. (2017. July 20).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Reorganized into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in Four Years. 

  9. Yonhap News. (2017. July 25). Safety Function Returned to the Ministry, but for the Time Being Seoul-Sejong Two Houses. 

  10. C. Hwang. (2019). Government's Priorities and Policy Directions for Disaster Safety in Korea. Crisisonomy, 15(4), 63-81. 

  11. A. Vanderveken. (2016). Cred Crunch N 43: The EM-DAT Higher Resolution Disaster Data. [Online]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Alizee_Vanderveken2/publication/311312713_CRED_CRUNCH_N43_The_EM-DAT_higher_resolution_disaster_data/links/58416d3408ae61f75dd0e6eb/CRED-CRUNCH-N43-The-EM-DAT-higher-resolution-disaster-data.pdf?originpublication_detail 

  12. J. H. Lee & H. S, Sagong. (2015). Overseas Trends and Implications of Smart Cities.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Policy Brief. 

  13. H. S, Lee. (2017). Smart City Concepts and Policy Trends. Convergence Research Policy Center, Convergence Weekly Tip. 

  14. K. B. Kim, G. M. Keum & C. B. Jang. (2017). Research on the Convergence of CCTV Video Information with Disaster Recognition and Real-time Crisis Response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15-22. 

  15. S. K. Park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Safety Accident Prevention: Focused on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Topic with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Poli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843-878. 

  16. Y. J. Park. (2016). A Review of the United Nations' School Disaster Saf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9(3). 140-148. 

  17. Y. K. Oh, Y. Seo & J. B, Chung. (2016). Community Governance for Safety Enhancement: Case of Anshim Maul. Sejong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89, 73-91. 

  18. UN. (n.d.). Plan of Action on Disaster Risk Reduction for Resilience. [Online]. https://www.preventionweb.net/files/49076_unplanofaction.pdf. 

  19. UN. (n.d.). Mandate. [Online]. https://www.unisdr.org/who-we-are/mandate 

  20. UNDR. (n.d.). History. [Online] https://www.unisdr.org/who-we-are/history 

  21. UNDRR. (n.d.). Where We Work. [Online]. https://www.unisdr.org/where 

  22. UNDRR. (n.d.). Special Representative of the UNSecretary-General (SRSG) for Disaster Risk Reduction. [Online]. https://www.unisdr.org/who-we-are/srsg-drr 

  23. UNISDR. (n.d.). [Online]. https://www.unisdr.org/files/44784_sendaiframeworkk oreanfinal.pdf 

  24. UNDRR. (n.d.). Global Platform for Disaster Risk Reduction. [Online]. https://www.unisdr.org/we/coordinate/global-platform 

  25. UNDRR. (n.d.). Regional Platforms. [Online]. https://www.unisdr.org/we/coordinate/regional-platforms 

  26. UNDRR. (n.d.). Global Platform for Disaster Risk Reduction. [Online]. https://www.unisdr.org/we/coordinate/global-platform 

  27. Prevention Web. (n.d.). [Online]. https://www.unisdr.org/we/inform/preventionweb 

  28. UNDRR. (n.d.). Hyogo Framework for Action. [Online]. https://www.unisdr.org/we/coordinate/hfa 

  29. UNISDR. (n.d.). [Online]. https://www.unisdr.org/conferences/2017/globalplatform/en/programme/special-sessions/view/584 

  30. W. S. Han. (2018).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Urban Resilience to Respond to Climate Change Flood Disasters. Sejong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 Issue Paper. 

  31. C. Y. Song & C. J. Lee. (2017). Proposal of Master Plan Framework Model of Disaster Safety in Local Governments: Centered on 'H' Local Govern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7(2), 51-62. 

  32. UL. (n.d.). Safety Index. [Online]. https://ulsafetyindex.org/country/South-Korea 

  33. UNDRR. (n.d.). ONEA-GETI. [Online]. https://www.unisdr.org/incheon/korean 

  34. Maeil-ilbo. (2019. September 29). Mayor Park Nam-chun Announces Plans for Sustainable Urban Resilience. [Online].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641887 

  35.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2017. December).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Governance Improvement Directions: Focusing on Sendai Framework. Seoul : NARS, Working Paper. 

  36. H. M. Jung, N. H. Kim, Y. H. Lee, M. S. Kim & M. J. Kim. (2018). The Effect of a Disaster Nursing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on Disaster Nursing Knowledge, Preparedness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377-386. 

  37. Y. M. Kim. (2017). The Study on Local Government's Disaster Safety Governance using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61-67. 

  38. J. K. Kim, Y. S. Jung, C. S. Oh & J. S. Kim. (2013). A Study on the Policy for Disaster Recovery of Compan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 39-45, 

  39. B. H. Shin & H. K. Jeon. (2019). A Study on Disaster Information Support using Big Dat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25-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