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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전투체계의 3화면 다기능콘솔 설계를 위한 인간공학적 분석 기법 연구
Ergonomic Analysis on 3-Screen Multi-function Console Design of the Naval Combat System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3 no.2, 2020년, pp.185 - 193  

이재호 (한화시스템(주) 해양연구소) ,  윤상영 (유투시스템) ,  김현실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3-screen multi-function console development method using ergonomic design approach. Ergonomically designed console has the advantage of decreasing operator fatigue and increasing concentration by providing better readability, operability and convenience. For this, thirty su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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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한국인 신체특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접근 방법을 접목하여, 현재 개발 중인 함정 전투체계의 3화면 다기능콘솔 개발에 적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구성은 인간공학 분야의 개념에 대해 2장에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3화면 다기능콘솔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과정 및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4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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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투체계 다기능콘솔은 무엇인가? 전투체계 다기능콘솔은 실시간으로 처리된 전술정 보를 전시하고, 센서 통제, 전술상황 감시, 전술화면 편집, 무장 할당 및 무장 통제 등의 임무 수행을 위한 운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전투체계의 주요 장비이다.
전투 체계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함정은 전투체계, 소나체계, 항해체계 및 통신체계 등 다양한 체계로 구성되며 각 체계에서 수집 및 처 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전투 체계는 센서 및 무장체계를 통합/통제하고 표적관리, 위협 평가, 무장 할당 및 교전 수행 등 함정의 두뇌로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인간공학적 접근을 통한 해결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군용 장비 연구 개발시 운용자의 피로도 감소와 집중력 향상을 위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 다기능콘솔의 경우, 운용자의 디스플레이가 놓여지는 위치나 기울기가 중요하며 불편한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될시 목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1] 또한 운용자와 디스플레이간의 거리에 따라 눈의 피로도가 증가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혀 졌다. [2] 이에 따라 다기능콘솔의 인간공학적 접근을 통한 해결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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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aschinski, W., H. Heuer and H. Kylian, "Preferred Position of Visual Displays Relative to the Eyes: A Field Study of Visual Strain and Individual Differences," Ergonomics 41(7), pp. 1034-1049, 1998. 

  2. Shupp, L., C. Andrews, M. Dickey-Kurdziolek, B. Yost and C. North, "Shaping the Display of the Future: The Effects of Display Size and Curvature on User Performance and Insights," Human-Computer Interaction 24(1-2), pp. 230-272, 2009. 

  3. Seung Jo Han, Hee Gak Gang, Tae Gyeong So, Yeong In Lee, Jong Seong Lee, Gwon Hui Cheon, "A Study on Ergonomics Applicable to Military Research and Development," KIMS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1502-1503, 2015. 

  4. Hyeongsang Han, Huicheon Yu, "Current State and Prospect of Ergonomics," KEIT PD Issue Report, Vol. 15-3, pp. 39-71, 2015. 

  5. Department of Defense, "Human Engineering Design Criteria for Military Systems, Equipment and Facilities(MIL-STD-1472D)," Philadelphia, PA: Navy Publishing and Printing Office, 2012. 

  6. KOSHA, "Guidelines for Visual Display Terminal (VDT)," 2011. 

  7. German Institute for Standardisation, "Display Workstations; Ergonomical Design of the Workstation; Lighting and Arrangement(Din Standard 66234)," 1985. 

  8.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Guidelines for Visual Display Terminal(VDT) Workers(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Notice No. 2015-44)," 2015. 

  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f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VDTs) - Part 303: Requirements for Electronic Visual Displays(ISO 9241-303)," 1997. 

  10. Cakir, A., Reuter, H. J., von Schmude, L., and Armbruster, A., "Untersuchungen zur Anpassung von Bildschirmarbeitsplatzen an die Physische und Psychische Funktionsweise des Menschen. Bonn, Germany: Der Bundersminister fur Arbeit und Sozialordnung," 1978. 

  11. Cakir A., D. J. Hart and T. F. M. Stewart, "Visual Display Terminals - A Manual Covering Ergonomics, Workplace Design, Health and Safety, Task Organization," Wiley, New York, 1980. 

  12. Standards Australia, "Screen-based workstations - Visual Display Units(AS 3590.1)," 1990. 

  13. Henry Dreyfuss Associates, "The Measure of Man and Woman: Human Factors in Design," Watson-Guptill, 1993. 

  14.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Human Factors Engineering of Computer Workstations (ANSI/HFES 100)," 2007. 

  15. Woochul Kim, "Modern Statistics," Youngji Publisher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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