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1, 2020년, pp.111 - 127
In many studies, mathematics anxiety (MA) is a major factor affecting students' mathematical achievement (MC) and is reported to have a greater negative effect on female students. In the study, we developed a complex treatment program consisting of 10 lesson units, to reduce mathematic anxiety and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A와 MC 간의 관계성을 다룰 때 주로 언급되는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MA와 MC 간의 관계성을 다룰 때 주로 언급되는 이론은 첫째, 인지적 간섭이론(cognitive interference theory, Wine, 1980)으로 ’높은 수준의 불안은 이전 학습에 대한 기억을 방해하여 낮은성취도를 초래한다‘는 것이고, 둘째, 결손이론(deficit theory, Tobias, 1986)으로 ‘불안은 과거의 열악한성과에 대한 인식의 결과로 나타난다'는 이 두 가지가 있다. 인지적 간섭이론은 한정된 작업기억에서 처리해야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최근 뇌 과학 연구를 통해 수학불안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의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통해 더 구체적으로 밝혀지고 있다(e. | |
수학에 대한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누적된 부정적인 인식을 위한 심리상담을 할때, 무엇이 상담자적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또한 결손이론은 수학에 대한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누적된 부정적인 인식에 의한 것이므로 전문적 심리상담을 통해 개선되는 사례들을 발굴해 나가야 한다. 이때 학생 개개인에 대한 관심을 지닌 전문가(수학교사)의 피드백이 상담자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체성확립에 민감한 시기이므로 이런 처치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는 기회를 갖는다면 자아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 |
인지적 간섭이론은 무엇인가? | MA와 MC 간의 관계성을 다룰 때 주로 언급되는 이론은 첫째, 인지적 간섭이론(cognitive interference theory, Wine, 1980)으로 ’높은 수준의 불안은 이전 학습에 대한 기억을 방해하여 낮은성취도를 초래한다‘는 것이고, 둘째, 결손이론(deficit theory, Tobias, 1986)으로 ‘불안은 과거의 열악한성과에 대한 인식의 결과로 나타난다'는 이 두 가지가 있다. 인지적 간섭이론은 한정된 작업기억에서 처리해야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최근 뇌 과학 연구를 통해 수학불안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의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통해 더 구체적으로 밝혀지고 있다(e.g. |
고상숙, 한혜숙, 김현주, 이동근, 이창연, 박우홍 외 3인 (2020). 고등학교 신규 수학 교재 모형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BD-20020005.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정송 (2008).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TIMSS 2007 결과보고서. 연구보고서 RRE-3-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현주, 고상숙 (2019). 수학불안감소를 위한 K-UTF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교육문화연구, 25(5), 789-812.
상경아, 곽영순, 박지현, 박상욱 (2016). 수학, 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얀구: TIMSS 2015 결과 분석. 연구보고서 RRE 2016-15-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손리사 (2019). 메타인지학습법: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서울: 21세기북스.
이창연, 고상숙 (2016). 비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 의한 고등학생 수학불안집단 간의 뇌파 연구. 수학교육, 55(3), 383-396.
정재복, 황우형 (2013). 분할노트기법과 코넬노트기법을 활용한 쓰기 활동이 수학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과교육연구, 6(1), 37-65.
한세호, 고상숙(2016). 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뇌파반응에 따른 수학불안의 변화. 수학교육학연구, 26(2), 205-224.
허혜자(1996). 수학불안요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Aschcraft, M., & Faust, M. (1994). Mathematics anxiety and mental arithmetics performanc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Cognition and Emotion, 8, 97-125.
Ashcraft, M., & Ridley, K. (2005). Math Anxiety and its cognitive consequences: a tutorial review. In J.D. Campbell(Ed.), the Handbook of Mathematical Cognition(pp. 315-327). NY: Psychology Press.
Birgin, O., Baloglu, M., Catlioglu, H., & Gurbuz, R. (2010).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anxiety among six through eighth grade students in Turkey. Learning Individual Difference, 20, 654-658.
Brown, M., Brown, P., & Bibby, T. (2010). "I would rather die": reasons given by 16-year olds for not continuing their study in mathematic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0, 3-18.
Chiu, L., & Henry, L.L. (199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children. Mes Eval Couns Devel, 23, 121-127.
Choi-Koh, S., & Ryoo, B. (2019). Differences of math anxiety groups based on two measurements, MASS and EEG.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9(5), 659-677.
Devine, A., Fawcett, K., Szucs, D., & Dawker, A. (2012). Gender differences in math anxiety and the relation to mathematics performance while controlling the test anxiety. Behavioral and Brain Functions, 8, 1-9.
Dew, K.H., & Galassi, J.P. (1983). Mathematics anxiety: some basic issues.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0, 443-446.
Else-Quest, N.M., Hyde, J.S., & Linn, M.C. (2010). Cross-national patterns of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 meta-analysis. Psychology Bulletin, 136, 103-127.
Hackett, G. (1985).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the choice of math-realted majors of college women and men: a path analysis. Journal Counselor in Psychology, 32, 47-56.
Hackett, G., & Betz, N.E. (1989). An exploration of the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performance corresponde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 261-273.
Hembree, R. (1990). The nature, effects, and relief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6.
Hopko, D.R., Mahadevan, R., Bare, R.L., & Hunt, M.K. (2003). The Abbreviated math anxiety scale(AMAS): construction, validity, and reliability. Assessment, 10, 178-182.
Ko, H.K., & Yi, H.S.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2(4), 509-521.
Ma, X. (1999).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 Education, 30, 520-540.
Ma, X., & Xu, J. (2004). Determining the causal ordering betwee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0, 256-281.
Meece, J.L., Wigfield, A., & Eccles, J.S. (1990). Predictors of math anxiety and its influence on young adolescents' course enrollment intentions and performance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60-70.
Pajares, F. (2005).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self-efficacy beliefs. In A. M. Gallagher, & J.C. Kaufmann(Eds.), Gender Difference in Mathematics: An integrative psychological approach(pp. 294-315).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ssolunghi, M.C. (2011). Cognitive and emotional factors in children with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of Education, 58, 61-63.
Plake, B.S., & Parker, C.S. (198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revised version of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Educational Psychology Measurement, 42, 551-557.
Richardson, F.C., & Suinn, R.M. (1972).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psychometric data.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6), 551-554.
Richardson, F.C., & Woolfolk, L.L. (1980). Math anxiety. In I. G. Sarason(Ed.), Test Anxiety,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pp. 275-28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Rubinsten, O., & Tannock, R. (2010). Mathematics anxiet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yscalculia. Behavior and Brain Function, 46, 1-13.
Sandman, R.S. (1979). Factors related to mathematics anxiety in the secondar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lifornia.
Sepie, A., & Keeling, B. (1978).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anxiety and under-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2, 15-19.
Sheffield, D., & Hunt, T. (2007). How does anxiety influence maths performance and what can we do about it? MSOR Connections, 6(4), 19-23.
Slavin, R.E.(1978). Using Student Team Learning. The Johns Hopkins Team Learning Project.
Sousa, D. A. (2015). How the Brain Learns Mathematics. CA: Corwin, A Sage Company.
Suinn, R.M., & Winston, E.H. (2003).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a brief version: psychometric data. Psychology Rep. 92, 167-173.
Tapia, M. (2004). The relationship of math anxiety and gender. Academic Exchange Quarterly, 8, 130-134.
Tobias, S. (1986). Anxiety and cognitive processing of instruction. In R. Schwarzer(Ed.), Self-related Cognition in Anxiety and Motivation(pp. 35-5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Tobias, S. (1987). Mandatory text review and interaction with stud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2), 154.
Tobias, S. (1995). Overcoming Math Anxiety(Revised and Exp). NY: Norton & Co.
Wigfield, A., & Meece, J.L. (1988). Math anxiety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10-216.
Wine, J. (1980). Cognitive attentional theory of test anxiety. In I. G. Sarason(Ed.), Test Anxiety,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pp. 349-38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Yuksel-Sahin, F. (2008). Math anxiety among 4th and 5th grade Turkish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3, 179-1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