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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FRP 적용을 위한 Carbon NCF Prepreg 제작 및 구조해석을 활용한 적층패턴 최적설계 연구
A Study of Carbon NCF Prepreg Manufacturing and Stacking Pattern Optimal Design Using Structure Analysi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1, 2020년, pp.13 - 18  

김신 (Hanyang University of Mechanical Engineering) ,  신헌충 (Korea Institute of Carbon Convergence Research Institute) ,  하성규 (Hanyang University of Mechanical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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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소방구조용 작업차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협소도로 진입의 어려움 및 구조를 위한 신속한 작업 전개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형 구조작업차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량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 구조 작업차 5번 붐은 288 mm(W) × 299 mm(D) × 3,691 mm(L)이며 이에 걸리는 최대 하중은 876 kg이고, Steel Boom의 Thickness는 3 mm이다. Steel (STRENX960)을 CFRP 복합재로 변경하여 제작하기 위해 Carbon Fiber NCF (±45°, 2축)를 직조하고 이를 NCF Prepreg로 제작하였고 경량화와 강성, 강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설계 패턴을 제시하였다. 이 과정은 구조해석을 바탕으로 설계하였고, NCF Prepreg의 (±45°)가 비틀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으며 적층패턴(b)로 최적설계 하였다. 기존 Steel Boom과 UD방향으로 적층한 CFRP Boom과 동등하거나 이상의 수준에 대한 적층패턴을 최적화하였고, 최종적으로 Steel 대비 약 49.6% 무게에 대한 경량화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fire rescue truck in problem proceed research it for the fast works action and for pass the small road. So we were research for weight reduction. In this study, the (NO. 5) fifth boom of the fire rescue truck have 288 mm(W) × 299 mm(D) × 3,691 mm(L) with a maximum load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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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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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NO.5 붐이 Steel (STRENX960) 재료로 무게가 98.2 kg인 제품을, CFRP(복합재료)로 재료를 변경하여 58.6% 이상의 경량화 및 동등 수준의 강성 확보, 적층패턴 최적 설계가 주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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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CFRP Boom을 제작하는 데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4. CFRP Boom을 (b)적층패턴로 제작한 결과 모서리부분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문제와 두께의 오차가 생기는 제작상의 문제점이 발생되었고, 이부분은 공정상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복합재료의 파손을 예측을 위한 이론은 무엇이 있는가? 복합재료의 파손을 예측하기 위한 이론은 최대 응력 이론, Hashin, Tasi-Wu 이론 등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이중 Tsai-Wu 이론[1]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NCF Prepreg를 사용하여 얻어진 적층패턴(b)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4. CFRP Boom을 (b)적층패턴로 제작한 결과 모서리부분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문제와 두께의 오차가 생기는 제작상의 문제점이 발생되었고, 이부분은 공정상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Tsai, S.W., and Wu, E.M., "A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Anisotropic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5, 1971, pp. 58-80. 

  2. Sharp, K., and Davies, K., "3D Non-crimp Fabrics for Composite Structures," Reinforced Plastics, Vol. 58, Iss. 5, 2014, pp. 52-53. 

  3. Wouters, M., "Effects of Fibre Bundle Size and Stitch Pattern on the Static Properties of Unidirectional Carbon-fibre Non-crimp Fabric Composites," EEIGM Master Thesis, SICOMP AB, Sweden, 2002. 

  4. Wu, W., Wang, Q., and Li, W., "Comparison of Tensile and Compressive Properties of Carbon/Glass Interlayer and Intralayer Hybrid Composites," Journal of Materials, Vol. 11, No. 7, 2018, pp. 1105-1118. 

  5. Sassani, A., Ceylan, H., Kim, S., Gopalakrishnan, K., Arabzadeh, A., and Taylor, P.C., "Influence of Mix Design Variables on Engineering Properties of Carbon Fiber-modified Electrically Conductive Concrete," Journal of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152, 2017, pp. 168-181. 

  6. Lee, K., and Kim, J., "Controller Gain Tuning of a Simultaneous Multi-axis PID Control System Using the Taguchi Method," Journal of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8, No. 8, 2000, pp. 949-958. 

  7. Hwang, M.Y., and Kang, L.H., "Prediction of Material Properties of Carbon Fiber Prepreg in the Laminated Composite Using Reverse Analysis with Dynam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4, 2019, pp. 17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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