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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 필터링을 위한 지식 그래프 기반의 신조어 감지 매커니즘
Knowledge Graph-based Korean New Words Detection Mechanism for Spam Filter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1 no.1, 2020년, pp.79 - 85  

김지혜 (Dept. of Software, Gachon University) ,  정옥란 (Dept. of Software, Gach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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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마트폰에서 스팸 문자를 차단하기 위해 문자 내용과 스팸 키워드의 단순 문자열 비교 또는 스팸 전화번호를 차단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팸 문자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점차 변화된 방식으로 스팸 문자를 전송한다. 특히 스팸 키워드에 포함되는 단어의 경우 단순 문자열 비교로 검색되지 않도록 특수문자, 한자, 띄어쓰기 등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단어로 스팸 문자를 발송한다. 기존 스팸 필터링 방식의 경우 이러한 스팸 문자를 차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스팸 문자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팸 문자에서 자주 사용되는 신조어를 검출하여 변화하는 스팸 문자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 그래프 기반의 신조어 감지 매커니즘을 제안한다. 또한 기본 Naive Bayes에 감지한 신조어를 적용하여 제안한 방법의 성능 실험 결과를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o block spam texts on smartphone, a simple string comparison between text messages and spam keywords or a blocking spam phone numbers is used. As results, spam text is sent in a gradually hanged way to prevent if from being automatically blocked. In particular, for words included in spam key...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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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변화하는 스팸 문자에 대응하기 위해 스팸 문자에서 볼 수 있는 신조어를 지식 그래프를 이용하여 감지하는 새로운 신조어 감지 매커니즘을 제안한다. 이렇게 감지한 신조어로 지식 그래프를 구축하여 확장 가능한 스팸 키워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변화하는 스팸 문자에 대응할 수 있는 스팸 필터링 시스템의 구현과 지식 그래프에서 한국어를 비롯한 공통 언어의 경우 어휘 수가 매우 부족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신조어 감지 매커니즘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콘텐츠 기반 스팸 필터링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Naive Bayes에 신조어 감지 매커니즘을 적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식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 가져온 스팸 데이터에 대해 전처리 없이 신조어를 감지하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 스팸 문자에서 단어를 추출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스팸 문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처리 및 토큰화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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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팸 문자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오늘날 많은 회사들이 마케팅을 위해 휴대폰으로 광고성 문자를 모방하여 정상 문자와 유사한 스팸 문자를 발송한다. 이러한 스팸 문자로 인해 회사 사칭에 따른 특정 회사의 이미지 손실 또는 스미싱으로 인한 고객의 금전적 피해 등 여러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1,2] 또한 스팸문자로 차단되지 않기 위해 문자 내용에 특수문자, 한자, 기호 등 의미 없는 문자를 추가하여 비정상적인 형태로 스팸 문자를 발송한다.
스팸문자를 탐지하는 방법에서 콘텐츠 기반 방식이란 무엇인가? 협업기반 방식의 경우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공유된 사용자 경험에 기초하여 스팸 여부를 판단한다. 이와 달리, 콘텐츠 기반 방식은 텍스트 내용을 분석하여 스팸을 분류하는 방식이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데이터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팸 필터링 관련 연구는 콘텐츠 기반 방식을 사용한다[11].
스팸 문자를 탐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스팸 문자를 탐지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사용된다. 협업 기반 방식과 콘텐츠 기반 방식이다. 협업기반 방식의 경우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공유된 사용자 경험에 기초하여 스팸 여부를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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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Y. E. Jo, "NewsLite", http://www.newsgg.net/mobile/article.html?no13807 

  2. H. S. Ahn, "Safetimes", http://www.saf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901 

  3. Rojas-Galeano, Sergio A, "Revealing non-alphabetical guises of spam-trigger vocables", Dyna, Vol.80, No.182, pp.15-24, 2013. http://ref.scielo.org/k4w22k 

  4. Joe, In-Whee, and Hye-Taek Shim, "A SVM-based spam filtering system for short message service (SM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34, No.9, pp.908-913, 2009.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933063799701.page 

  5. Kang, Seung-Shik, "A Normalization Method of Distorted Korean SMS Sentences for Spam Message Filtering",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Vol.3, No.7, pp.271-276, 2014. https://doi.org/10.3745/KTSDE.2014.3.7.271 

  6. Narayan, Akshay, and Prateek Saxena, "The curse of 140 characters: evaluating the efficacy of SMS spam detection on android", Proceedings of the Third ACM workshop on Security and privacy in smartphones & mobile devices. ACM, 2013. https://doi.org/10.1145/2516760.2516772 

  7. Wang, Zhen, et al, "Knowledge graph embedding by translating on hyperplanes", Twenty-Eighth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4. https://www.aaai.org/ocs/index.php/AAAI/AAAI14/paper/view/8531/8546 

  8. Lin, Yankai, et al, "Learning entity and relation embeddings for knowledge graph completion", Twenty-ninth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5. https://www.aaai.org/ocs/index.php/AAAI/AAAI15/paper/view/9571/9523 

  9. Speer, Robert, Joshua Chin, and Catherine Havasi, "Conceptnet 5.5: An open multilingual graph of general knowledge", Thirty-First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7. https://www.aaai.org/ocs/index.php/AAAI/AAAI17/paper/view/14972/14051 

  10. Speer, Robert, and Catherine Havasi, "Representing General Relational Knowledge in ConceptNet 5", LREC, 2012. http://lrec-conf.org/proceedings/lrec2012/pdf/1072_Paper.pdf 

  11. Karami, Amir, and Lina Zhou, "Improving static SMS spam detection by using new content-based features", Twentie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Savannah, 2014. https://aisel.aisnet.org/cgi/viewcontent.cgi?article1205&contextamcis2014 

  12. Han-Cheol Cho, and Geun-Sik Jo, "Spam-mail Filtering System Using Naive Bayesian Classifier and Message Rule", Proceedings of the KISS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29, No.1B, pp.223-225, 2002. http://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0612490 

  13. Xiang, Yang, Morshed Chowdhury, and Shawkat Ali, "Filtering mobile spam by support vector machine", CSITeA'04: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s, Software Engineering, Information Technology, E-Business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Society for Computers and Their Applications (ISCA), 2004. http://hdl.handle.net/10536/DRO/DU:30005386 

  14. Gomez Hidalgo, Jose Maria, et al, "Content based SMS spam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2006 ACM symposium on Document engineering. ACM, 2006. https://doi.org/10.1145/1166160.1166191 

  15. Duan, Longzhen, Nan Li, and Longjun Huang, "A new spam short message classification", 2009 First International Workshop on Educ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Science, Vol.2, pp.168-171, 2009. https://doi.org/10.1109/ETCS.2009.299 

  16. Liu, Wuying, and Ting Wang, "Index-based online text classification for sms spam filtering", Journal of Computers, Vol.5, No.6, pp.844-851, 2010. https://doi.org/10.4304/jcp.5.6.844-851 

  17. Huang, Jie, Bei Huang, and Wenjing Pu, "A Bayesian approach for text filter on 3G network", 2010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WiCOM). IEEE, 2010. https://doi.org/10.1109/WICOM.2010.5601282 

  18. Roy, Pradeep Kumar, Jyoti Prakash Singh, and Snehasish Banerjee. "Deep learning to filter SMS Spam.",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Vol.102, pp.524-533, 2020. https://doi.org/10.1016/j.future.2019.09.001 

  19. Dhavale, Sunita. "C-ASFT: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Based Anti-spam Filtering Technique.",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cience and Applications. Springer, Singapore, pp.49-55, 2020. https://doi.org/10.1007/978-981-15-0790-8_6 

  20. Sharmin, Tazmina, et al.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image spam detection.", Information Security Journal: A Global Perspective pp.1-15, 2020. https://doi.org/10.1080/19393555.2020.1722867 

  21. Ezpeleta, Enaitz, et al. "Novel email spam detection method using sentiment analysis and personality recognition.", Logic Journal of the IGPL, Vol.28, No.1, pp.83-94, 2020. https://doi.org/10.1093/jigpal/jzz073 

  22. Venkatraman, S., B. Surendiran, and P. Arun Raj Kumar. "Spam e-mail classification for the internet of things environment using semantic similarity approach.", The Journal of Supercomputing, Vol.76. No.2, pp.756-776, 2020. https://doi.org/10.1007/s11227-019-029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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