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성향이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thical consumption proprieties on the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ethical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1, 2020년, pp.73 - 84  

백지은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 change in consumer culture. The paradigm is changing from a consumption model that used to emphasize rationality to an ethical consumption model that focuses on sustainability. Such a change in consumption patterns has also been seen in the cosmetics industry, but stud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윤정과 권유진(2016)의 연구에서는 이타주의자가 동물학대에 대한 윤리의식을 실천하기 위해 인조모피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배세하(2016)의 연구에서는 소비자 효과성 지각은 제품 소비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가치를 높이며, 소비에 방해가 되는 장애요인을 줄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윤리적 소비성향을 윤리적 이슈 관심, 기업 윤리성 지각, 이타주의, 소비자 효과성 지각의 총 4가지로 구분하여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결과를 통해 윤리적 화장품 구매 시 어떠한 윤리적 소비성향이 긍정적·부 정적 영향관계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연령별 대상에 따라 윤리적 지식 전달과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집중마케팅으로 화장품 소비자의 윤리적 인식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 소비층인 성인여성을 연령별로 분석함으로써 거시적으로 윤리적 화장품 산업을 성장을 위한 요인을 알아본 것에 의의가 있으며 윤리적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패션 산업이 비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윤리적 소비활동을 화장품 산업 또한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해외연구자의 학문적 개념을 통합하여 “윤리적 화장품”으로 총칭하여 본 연구를 진행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화장품 산업에서 아직 일반화장품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낮은 윤리적 화장품의 구매 확산과 정착을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화장품 소비를 주도하는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연령에 따른 윤리적 소비성향이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을 실증적으로 연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성향이 화장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화장품 소비의 주요 소비층인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해외연구자의 학문적 개념을 통합하여 “윤리적 화장품”으로 총칭하여 본 연구를 진행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성향이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한 후 검증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윤리적 화장품 구매에 대한 윤리적 소비성향의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결과에 따라 기업의 윤리성이 중요한 영향변수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1: 윤리적 이슈에 대한 관심은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기업의 윤리성 지각은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이타주의는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소비자 효과성 지각은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윤리적 화장품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리적 화장품의 구매를 높이기 위해서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러나 궁극적으로 윤리적 화장품의 구매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과 정부의 정책적 참여가 요구된다. 기업은 화장품 개발 시 유해성 원료를 대체할 신소재 개발을 실시하고, 이를 보편화할 수 있는 생산체계 확립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령별 대상에 따라 윤리적 지식 전달과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집중마케팅으로 화장품 소비자의 윤리적 인식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 소비층인 성인여성을 연령별로 분석함으로써 거시적으로 윤리적 화장품 산업을 성장을 위한 요인을 알아본 것에 의의가 있으며 윤리적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윤리적 소비는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는 환경적·사회적 이슈를 윤리적 소비행동으로 개념화한 것으로(홍연금, 송인숙, 2010), 기업의 경영전략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이소연, 2013). 이에 따라 비윤리적 기업은 윤리성을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 개인의 소비성향은 어떤 것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가? 따라서 소비자의 개별적 소비성향은 제품 구매동기를 마련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즉, 소비자 개인의 소비성향은 구매행동에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개인 선택 문제에 사회적 함의를 포함하여 사 회 공동체적 이익과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 윤리적 소비성향의 주요관점으로 볼 수 있다(홍미나, 2017). 윤리적 소비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빅 데이터 연관어로 정량 분석을 한 정혜정과 오경화 (2016)의 연구에서 ‘안전한’, ‘건강한’, 공정무역, 로컬구매, 친환경구매와 같은 건강을 위한 개인적 동기가 ‘이로운’, ‘착함’, ‘긍정적 이미지’와 같은 사회적 책임으로 변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강문실, 김윤숙. (2014).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만족,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윤리적 소비성향 조절효과. 상업교육연구, 28(6), 479-498. 

  2. 강이주, 신자빈. (2006). 소비성향에 따른 화장품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 소비문화연구, 9(4), 83-103. 

  3. 고애란. (2009). 국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 특성과 앞으로의 전망. 패션정보와 기술, 6, 54-62. 

  4. 고애란, 노지연 (2009). 윤리적 패션 상품 소비자 특성 연구.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 152. 

  5. 고윤승. (2011).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44-268. 

  6. 고재민. (2019. 8. 7). '비건'은 안단테로...조용히 확산하는 '비거니즘' 문화. 더나은미래. 자료검색일 2019. 8. 13, 자료출처 http://futurechosun.com/archives/43132 

  7. 곽선미. (2019. 10. 6). '친환경 & 기능성' 소재 개발 급증 ${\uparrow}$ . 패션비즈. 자료검색일 2019. 9. 22, 자료출처 https://www.fashionbiz.co.kr/RE/?idx174577 

  8. 권선중, 김교현. (2004). 인터넷 게임 행동을 예측하는 모형의 검증: 계획된 행동이론의 대한 모형 탐색. 학생생활연구, 30, 34-56. 

  9. 김계수. (2007).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한나래. 

  10. 김상일. (2018. 5. 23). 착한 화장품 눈길...노케미족 (No-Chemi族) 소비 행태 증가. 의학신문. 자료검색일 2019. 11. 9, 자료출처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671 

  11. 김선경, 한채정. (2010). 화장품 전 성분 표시 인식이 친환경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대한피부미용학회지, 8(4), 1-15. 

  12. 김선우. (2013). 한국, 미국, 스웨덴 소비자의 이타적 책무감과 윤리적 기업제품 구매성향 비교. 소비자정책교육연구, 9(4), 29-54. 

  13. 김수희, 정민섭, 변정우. (2016). 윤리적 소비성향과 호텔 공익 마케팅에 대한 고객 인식이 호텔이미지 및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8(7), 149-167. 

  14. 김윤정, 권유진. (2016). 윤리적 소비, 이타주의인가 이기주의인가? -인조모피 소비자 문화 분석-. 服飾, 66(7), 17-33. 

  15. 김윤정, 이유리, 김보람 (2014). 패션 점포 내 판매원과 다른 고객에 대한 신체적 매력과 자기이미지 일치효과. 한국의류학회지, 38(6), 783-795. 

  16. 김은희. (2007). 소비자의 재활용 태도 및 행동의 이해 제안모형과 경쟁모형의 적용. 한국행정논집, 19(3), 501-525. 

  17. 김재중, 이애주. (2017).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미쉐린 가이드 서울 선정 레스토랑 이용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3(3), 171-190. 

  18. 김혜정, 강은주. (2018). PPL을 활용한 화장품 융합 광고의 광고속성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융합정보논문지, 8(4), 87-97. 

  19. 김효연, 류기상, 류형서. (2015). 유기농 식품점 제품에 관한 소비자의 건강인식과 식품안전우려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계획행동 이론 적용. 외식경영학회지, 18(6), 377-395. 

  20. 노희정. (2016). 소비사회에서의 관계적 윤리와 윤리적 소비자 시티즌십의 확립. 초등도덕교육, 54, 209-229. 

  21. 도경은. (2010). 친환경소재가 적용된 화장품브랜드 용기디자인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8(1), 1-12. 

  22. 박종철, 방광수. (201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 韓.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4), 101-121. 

  23. 박지희, 김유진. (2010). 세상을 바꾸는 착한 거래 윤리적 소비. 메디치미디어: 서울. 

  24. 박현정, 남미우. (2019).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친환경 화장품 소비행동.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7(2), 157-172. 

  25. 배세하. (2016).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윤리적 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웜-글로우를 통한 윤리적 소비와 소비자 윤리의 통합. 전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6. 배순영. (2019). 소비자관점에서 본 국가지속가능 발전목표의 주요 내용 및 시사점. 소비자정책, 97, 1-16. 

  27. 법제처. (2019). 화장품법(법률 제16298호). 자료검색일 2019. 11. 26, 자료출처 http://www.law.go.kr/법령/화장품법/(16298, 20190115) 

  28. 서현겸, 유태순. (2017). 화장품 인스타그램의 정보성, 유용성, 소비자태도,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디자인포럼, 55, 183-194. 

  29. 성경식, 양일선, 장윤정. (2015). 사회적 외식 기업에 대한 브랜드 연상이 관계품질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소비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외식경영학회지, 15(5), 103-130. 

  30. 송인숙, 제미경. (2006). 기혼 여성의 물질주의 성향과 비윤리적 상거래행동. 소비문화연구, 9(3), 185-206. 

  31. 양재장, 한상호, 이용기. (2014). 소비자의 가치관과 혁신성이 친환경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7(11), 1807-1826. 

  32. 유지연. (2019. 7. 16). 동물성분 NO...비건 화장품이 뜬다.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19. 11. 8, 자료출처 https://news.joins.com/article/23525832#none 

  33. 윤성준 (2016).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 윤리적 소비성향, 그리고 신뢰가 고객의 가치공동창출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4(4), 95-105. 

  34. 윤진숙, 이재하. (2018). 국내화장품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에 대한 사례분석. 융합정보논문지, 8(5), 219-228. 

  35. 이동우. (2016. 5. 4). 화장품업체들 탄소배출량 신경 안쓴다. 뷰티경제. 자료검색일 2019. 7. 20, 자료출처 http://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823 

  36. 이병효. (2017). 화장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계품질, 가격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 서비스품질을 조절효과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7. 이소연. (2013).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성향과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38. 이진아, 황선진. (2005). 연령대로 본 충동구매, 추구혜택, 정보원선택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 55(4), 16-28. 

  39. 정혜정, 오경화. (2016). 소셜 빅데이터를 통한 윤리소비유형, 동기와 감정분석;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한국심리학회지, 17(4), 875-893. 

  40. 차경욱, 최민영. (2010). 청소년 의류구매 행동에서 나타난 과시소비성향과 동조소비성향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6(1), 27-45. 

  41. 천경희, 송인숙, 홍연금, 윤명애. (2012). '소비와윤리' 교과목 수강 대학생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과 실천행동의 변화. 한국생활과학지, 21(3), 505-526. 

  42. 최송윤, 장한준, 이제백, 이환명, 김도윤, 박주훈. (2017). 화장품의 역사와 광고. 기초과학연구논문집, 25(1), 7-16. 

  43. 허은정. (2011).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의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2(2), 89-111. 

  44. 허은정, 김우성. (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과 관련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3(4), 105-130. 

  45. 허은정, 김우성. (2014). 윤리적 소비행동에 따른 소비자 유형분류와 윤리적 소비동기 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0(4), 95-114. 

  46. 허진영, 김혜연. (2015). 윤리적 관점에서 본 현대 패션 콜라보레이션. 디자인학연구, 28(1), 91-110. 

  47. 현소은. (2009). 착한 소비(윤리적소비)와 공정무역 (대안무역). 마케팅, 43(11), 7-10. 

  48. 홍미나. (2017). 소비자 사회참여가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홍연금, 송인숙. (2010).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개념 논의와 실천영역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6(4), 91-110. 

  50. 홍은실, 성수행, 김미라. (2017). 여성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소비자거래 역량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3(3), 143-170. 

  51. Ajzen, I. & Fishi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Inc. 

  52.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53. Chun, R. (2016). What holds ethical consumers to a cosmetics brand: The Body Shop case. Business & Society, 55(4), 528-549. 

  54. Doane, D. (2001). Taking flight: The rapid growth of ethical consumerism. London: New Economics Foundation. 

  55. Field, D. A. (2000). Qualitative measures for initial meshe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47(4), 887-906. 

  56.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57. Girotto, G. (2013). Sustainability and green strategies in the cosmetic industry: analysis of natural and organic cosmetic products from the value chain to final certification. Bachelor's thesis, Universita Ca'Foscari Venezia. 

  58. Hoyle, R. H. & Panter, A. T. (1995). Writing about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158-176. 

  59. Philip Kotler & Nancy Lee. (2006). 필립코틀러의 CSR 마케팅(남문희역). 리더스북: 서울. 

  60. Loureiro, M. L. & Lotade, J. (2005). Do fair trade and eco-labels in coffee wake up the consumer conscience?. Ecological Economics, 53(1), 129-138. 

  61. Netemeyer, R. G., Boles, J. S., McKee, D. O. & McMurrian, R. (1997).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61(3), 85-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