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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ause Marketing towards Purchasing Intention and Purchasing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3, 2015년, pp.19 - 31  

이진희 (숭실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al value gradually increases, the company's social responsibilities are granted and there are a growing number of requirements for a public value to economic value for the company. The cause marketing which has become widely known, it allows us to realize these values and in dictionary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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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만 착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갖는 착한 기업을 강하게 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갖는 착한 기업의 윤리적 소비가치 즉, 코즈마케팅이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 상호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에도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성을 갖는 착한 기업의 윤리적 소비가치 즉, 코즈마케팅이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 상호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를 파악하고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 요인이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이며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3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존의 선행 연구는 이렇게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주로 연구하였으며 윤리적 소비가치를 마케팅 활동으로 연결하여 구매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주는 연구는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가치를 마케팅 활동으로 연결한 코즈 마케팅이 구매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중 소비가치 연구에 대해 체계적인 Sheth et al.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된 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가 구매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고자 한다. 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가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구매태도는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고자 다음의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앞의 소비자 가치 연구에서 소비가치를 5가지로 구분하여 연구한 것을 적용하여 5가지 소비가치의 윤리적 소비가치(코즈마케팅)가 구매태도와 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각 변수들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윤리적 소비와 소비가치의 개념을 정리하고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의 개념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이런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해 설문 조사를 하였고 자료의 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 따라서 코즈마케팅의 의미에서 본 바와 같이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며 가치도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고자 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런 기업의 코즈마케팅 활동이 소비자들의 구매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는 주로 소비자 가치와 소비자 인식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윤리적 소비자 특성은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등 소비자 가치와 인식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특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 효과적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 자료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실증 조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윤리적 소비와 소비가치의 개념을 정리하고 구매태도와 구매의도의 개념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 구매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구매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구매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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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즈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기업은 이익도 추구하고 선한 이미지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며 가치도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고 있다. 요즘 잘 알려진 코즈마케팅도 이런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기업의 대의명분 (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는 것이며,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이라 고도 한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많은 기업들이 코즈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이런 코즈마케팅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군 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코즈마케팅의 최초 사례는 1984년 미국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의 마케팅 활동으로 자유의 여신상 복원과 연계시킨 프로젝트이다.
코즈마케팅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무엇인가? 요즘 잘 알려진 코즈마케팅도 이런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기업의 대의명분 (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는 것이며,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이라 고도 한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이런 코즈마케팅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군 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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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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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in, D.G., S.A. Kim, G.D. Kwon, D.B. Kim, and Y.J. Lee,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toward Fair Trade Product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19, No.4, 2012, 139-156. (민대기, 김신애, 권기대, 김동범, 이익주,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2012, 139-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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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etty, R.E. and Cacioppo J.T.,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Springer New York,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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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heth, J.N., B.I. Newman, and B.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1991. 

  20. Yoon, H.H., Consumer Behavior, Seoul : Chungmok, 2008. 

  21. Yoon, J.W., Impact of Materialism and Consumer's Awareness of Companies' Furtherance of Materialism on Ethical Consumption Behaviors, University of Ulsan The Graduate School, 2011. (윤지우, "물질주의와 기업의 물질주의 조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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