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3, 2015년, pp.19 - 31
As the social value gradually increases, the company's social responsibilities are granted and there are a growing number of requirements for a public value to economic value for the company. The cause marketing which has become widely known, it allows us to realize these values and in dictionary m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코즈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따라서 기업은 이익도 추구하고 선한 이미지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하며 가치도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고 있다. 요즘 잘 알려진 코즈마케팅도 이런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기업의 대의명분 (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는 것이며,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이라 고도 한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 |
많은 기업들이 코즈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이런 코즈마케팅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군 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코즈마케팅의 최초 사례는 1984년 미국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의 마케팅 활동으로 자유의 여신상 복원과 연계시킨 프로젝트이다. | |
코즈마케팅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무엇인가? | 요즘 잘 알려진 코즈마케팅도 이런 가치를 잘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기업의 대의명분 (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는 것이며,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이라 고도 한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는 제품판매와 기부를 연결하는 것으로 환경, 보건, 빈곤 등을 함께 해결해 가자는 마케팅이다. 이런 코즈마케팅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군 확보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
Athtola, O.T., "Hedonic and Utilitarian Aspects of Consumer Behavior : An Attitudinal Perspecti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2, No.1, 1985, 7-10.
Ajzen, I.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1980.
Cowe, R. and S. Williams, "Who Are the Ethical Consumers?", Co-operative Bank Report, 2000, 1-44.
Engel, an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4th ed., Hinsdale : The Dryden Press, 1982.
Hong, Y.K., "A Case Study of Ethical Consumer in Korea",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13, No.2, 2010, 1-25. (홍연금,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3권, 제2호, 2010, 1-25.)
Kwon, D.H., "A Study on the Effects of Ethical Marketing Activities on the Consumers'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Fame of Brand and Involvement", Dept. of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Yongin University, 2011. (권대현, "윤리적 마케팅 환경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명성과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용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Kwon, M.W. and G.C. Lee, "The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ption Values of Adolescent Consumers and Differences Among Adolescent Consumer Groups", Korea Youth Research, Vol.7 No.1, 2000, 169-193. (권미화, 이기춘,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른 집단 간 차이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 7권, 제1호, 2000, 169-193.)
Lee, C.E. and J.K. Lee, "Relation Among Consumption Value, Consumption Propensity and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of Hotel's Foreign Customer", The academy of consu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13 No.1, 2011, 35-56. (이채은, 이진경, "호텔의 외국인 고객의 소비가치, 소비성향 및 고객행동의도의 영향관계", 고객 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2011, 35-56.)
Lee, H.S., K.H. Ahn, and Y.W. Ha, Consumer Behavior : Approach Marketing Strategy, Seoul : Bubmoonsa, 2011.
Min, D.G., S.A. Kim, G.D. Kwon, D.B. Kim, and Y.J. Lee,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s toward Fair Trade Product o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19, No.4, 2012, 139-156. (민대기, 김신애, 권기대, 김동범, 이익주,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2012, 139-156.)
Moon, J.H., E.M. Lee, and S.J. Yo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Ethical Consumption Values,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18, No.1, 2015, 77-92. (문지현, 이은미, 윤성준, "윤리적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특성의 역할에 대한 실증적 연구 : 고객 시민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2015, 77-92.)
Oh, J.S. and J.S. Kim, "A Study on the Consumption Value and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Behaviors of Adolescent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7, No.10, 2009, 13-28. (오진숙, 김정숙,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47권, 제10호, 2009, 13-28.)
Park, A.R., "The Effect of Storytelling on Purchase Behavior in Local Food Restaurant", Korean J. Food Culture, Vol.25, No.6, 2010, 764-769. (박아름, "향토음식점의 스토리텔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5권, 제6호, 2010, 764-769.)
Park, J.H., "The Present Condition of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on the Purchase Fair Trade Food Product", Traditional Dietary Life food Graduate School of Traditional Culture and Ar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4. (박지혜, "윤리적 소비의식에 따른 공정무역 식품구매 현황",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Park, S.Y. and J.E. Hwang, "Influence of instore Experiences on Brand Attitudes and Purchasing Intentions", Ewha Management Review, Vol.23 No.2, 2005, 69-93. (박성연, 황정은, "매장 내 체험적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디지털 체험관을 중심으로", 이화경영논집, 제23권, 제2 호, 2005, 69-93.)
Petty, R.E. and Cacioppo J.T.,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Springer New York, 1986.
Scott, J.E. and Lamont, L.M., "Relating Consumer Values to Consumer Behavior : A Model and Method for Investigation", Increasing Marketing Productivity, 1973.
Sim, S.C., "Development of Descriptive Menu Labels and Effects of Menu Description on Patron'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s : Focused on Korean Cuisine", Food Service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2011. (심순철, "설명형 메뉴 레이블의 표현 개발과 그 유형에 따른 고객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한식 메뉴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Sheth, J.N., B.I. Newman, and B.L. Gross, "Why We Buy What We Buy :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1991.
Yoon, H.H., Consumer Behavior, Seoul : Chungmok, 2008.
Yoon, J.W., Impact of Materialism and Consumer's Awareness of Companies' Furtherance of Materialism on Ethical Consumption Behaviors, University of Ulsan The Graduate School, 2011. (윤지우, "물질주의와 기업의 물질주의 조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윤리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