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기반 교과연계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Robot-based Subject-related SW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87 - 98  

김봉섭 (노은초등학교)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적으로 SW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교육을 의무화하며 이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실과 영역에서 연간 17시간 이상의 교육만으로는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기에 본 연구에서는 다른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한 로봇기반의 SW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SW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미래 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핵심요소로 선정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사전평가와 사후평가 결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로봇기반의 교과연계 SW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었다는 사실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실시한 자유 설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ly SW education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and the government is preparing for this trend as a mandatory implementation of SW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However, because the 17 hours of annual education offered in the course of Practical Arts cannot have great educ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을 활용한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로봇기반의 SW교육은 로봇을 활용하면서 SW교육이 목표로 하는 문제해결의 절차를 경험하거나 알고리즘의 구성요소에 맞게 프로그래밍을 하여 로봇의 동작을 구현해 보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11]. 로봇을 활용한 학습에서 학생들은 로봇이 움직인다는 것에 관심을 갖고 수업에 몰입하며 로봇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생각하여 쉽게 교감할 뿐만 아니라,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을 조작하면서 끊임없는 인지체계를 재조정하게 되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12]. 이로써 로봇기반의 SW교육은 학생들의 몰입도, 내적동기, 창의성,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협동능력 등을 신장하는 것으로 많은 연구들이 밝힌 바 있다[8][14][19].
로봇기반의 SW교육이란 무엇인가? 로봇기반의 SW교육은 로봇을 활용하면서 SW교육이 목표로 하는 문제해결의 절차를 경험하거나 알고리즘의 구성요소에 맞게 프로그래밍을 하여 로봇의 동작을 구현해 보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11]. 로봇을 활용한 학습에서 학생들은 로봇이 움직인다는 것에 관심을 갖고 수업에 몰입하며 로봇을 살아있는 생명체로 생각하여 쉽게 교감할 뿐만 아니라,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을 조작하면서 끊임없는 인지체계를 재조정하게 되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12].
SW교육을 통한 미래 핵심 역량 신장에 대한 효과에 주목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자유 서술 설문을 통해서 학생들이 SW교육에 대해 흥미롭고 유익하며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느끼는 등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또한 발견하였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문제를 친구들과 의사소통하며 함께 해결하는 과정 자체에 대해서 학생들은 즐거움을 느끼며, SW교육은 이런 학습의 본질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좋은 교육방법 중 하나인 것으로 인식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e, Y., & Shin, S.(2017). Trend Analysis of Overseas SW Education Polici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 Heo, M., & Kim, K.S.(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ming education model applying English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5), 497-507. 

  3. ISTE & CSTA(2011).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hip Toolkit 1st edition. (Retrieved January 15, 2020, from https://id.iste.org/docs/ct-documents/ct-leadershipt-toolkit.pdf?sfvrsn4). 

  4. Kim, M., & Lee, T.(2016).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of the 'Life and Electricity-Ele ctr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1(1), 199-205. 

  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2014). Basic Research for Improving National Curriculum. 

  6. Kwon, A., & Koo, D.(2018).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connection with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1), 73-78. 

  7. Kwon, H., Lee, H., Namgung, J, Park, K., Choi, W., & Kil, H.(2018). 2018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ie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8. Lee, J., & Park, H.(2017). Domestic research trends on software education using robot: from 2006 to 2016.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0), 190-205. 

  9. Lee, Y., & Hong, M.(2017).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unction in Softwar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33-43. 

  10. Ministry of Education(2015). Guideline for the Implementation of Software Education. 

  11.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17). 2017 Training Material on SW Education for Leading Teachers. 

  12.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Korea Institute for Robot Industry Advancement, &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17). Job Training for Robot-based SW Education by Level(Basic Course). 

  13. OECD(2005).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DeSeCo): Executive Summary. Paris: OECD Press. 

  14. Park, J., & Kim, C.(2014).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in robot and convergence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285-294. 

  15.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2019).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February 14, 2019, from http://static.battelleforkids.org/documents/p21/P21_Framework_Brief.pdf.) 

  16. Presidential Committee on Education Innovation(2007). Vision and Strategy for Future Education to Actualize Learning Society. 

  17. Seo, H., & Kim, K.(2018).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based on Micro:bit.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9(2), 68-72. 

  18. Suh, S., Jeong, I., & Yang, Y.(2017). Comparative Research of Effect and Perception of Software Education using Robotic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9. Yoo, I. H. (2013). The Effects on Flow at Using Robots of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3). 329-337. 

  20. Yoon, C. E., & Kim, T. E.(2019). Teaching writing in the primary school using Entry software: Focusing on types and aspects of peer feedback. Primary English Education, 25(3), 5-30. 

  21. Yu, H., Kim, T., Lee, S., & Song, S.(2004).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Competencies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