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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활용능력과 빈도의 종단적 패턴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대학전공 선택 분석
Analysis of Achievement and College Major Choice According to Longitudinal Pattern of Awareness of ICT Literacy and Frequency of Computer Us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1, 2020년, pp.53 - 61  

심재권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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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에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수행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중요하다. 실제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가 어떠할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10년-2018년에 시행한 서울교육종단연구의 1-9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컴퓨터 활용에 대한 인식과 빈도의 종단적 변화 패턴을 비모수 통계방식인 종단적 K-평균 군집(KML)을 통해 도출하고, 종단적 패턴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컴퓨터 활용과 사용 빈도가 높은 종단적 패턴이 그렇지 않은 패턴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고등학교 3학년의 대학전공 선택에서 컴퓨터 활용과 빈도가 높은 종단적 패턴이 공학계열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nformation society, the ability of learners to use computers to conduct self-directed learning is important. Indeed, the higher the computer's ability to use computers, the more the academic achievement needs to be analyz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longitudinal trajector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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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는 동일한 개체의 반복측정으로 횡단적 자료와 시계열(time-series) 자료가 통합된 패널 자료에서는 종단적 특징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진다[25]. 본 연구는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을 시계열 포함한 종단적인 패턴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확장된 KML(K-means for longitudinal data) 알고리즘이 사용되었고, 알고리즘 내 거리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유클리드 거리를 사용하였다[26]. 패널 데이터의 두 학생의 거리를 계산하는 수식은 다음과 같다[25].
  • 컴퓨터 활용 교육이 시작된 지 20년이 되는 현시점에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컴퓨터 활용능력과 빈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종단적인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학년별로 진행되었던 단기간 종단연구를 9개년으로 확장하여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에 대한 인식과 실제로 사용하는 빈도를 토대로 종단적 패턴을 찾고, 패턴에 따른 학업성취도와 희망하는 대학전공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은 서울교육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SELS)의 2010학년도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을 선정하여 2018학년도 고등학교 3학년까지 9개년 동안에 응답한 컴퓨터 활용능력과 빈도, 학업성취도, 희망하는 대학전공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에 대한 인식과 실제로 사용하는 빈도를 토대로 학업성취도와 진로에 미치는 종단적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의 2010학년도에 4학년 패널을 선정하여 2018학년도 고등학교 3학년까지 9개년 동안 학생이 응답한 컴퓨터활용능력과 빈도, 학업성취도, 고등학교 3학년일 때 희망하는 대학전공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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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2. 교육부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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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육과학기술부 (2001).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해설서. 

  5. 교육인적자원부 (2005).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및 해설서. 

  6. 허서정.손동철.김창석 (2017). 플립드 러닝 기반 컴퓨터 활용 수업의 학습 효과 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8(1), 155-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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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Genolini, C., Alacoque, X., Sentenac, M., Arnaud, C. (2015). Kml and kml3d: R packages to cluster longitudinal data.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65(4), 1-34. 

  26. Genolini, C., & Falissard, B. (2010). KmL : K-means for longitudinal data. Computational Statistics. 25(2), 317-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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