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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학습자 전공분야의 융합 가능성 탐색 - 컴퓨터 비전공 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
Exploring the Convergence Possibility of Learner's Major Field in Software Project -Focus on the Non-Computer Major Freshme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63 - 270  

정혜욱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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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러 학문 분야와의 협력과 통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대학에서는 타 전공지식과 소프트웨어 소양을 겸비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역량 교육의 필수화를 추진하고 있다.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다양한 지식을 활용 및 적용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 대학 신입생들이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이수하며 만들어낸 프로젝트와 학습자의 사전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봄으로써 소프트웨어와 학습자 전공분야와의 융합 가능성을 탐색하고 향후 컴퓨터 비전공 대학 신입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ecessity of education for developing the capability to create new knowledge and creatively solve problems through cooperation and integration with various disciplines is increased. And a lot of universities carry out software capability education to bring up talents capable of creativ...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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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이수한 컴퓨터 비전공 대학 신입생들이 만들어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전공지식의 적용 여부, 주제선정, 접근방식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소프트웨어 학습의 사전·사후 설문 조사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활용도, 컴퓨터에 대한 자신감, 응용력 및 창의력 향상 정도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 사용자 연령에 따른 난이도 조절과 함께 프로그램의 마지막 부분에 사용자가 맞힌 퀴즈의 개수 출력하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에게 역사 지식을 함양 시키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다.
  • 그러나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가 3학점 이내의 교양 수업을 통해 다학제간 지식의 융합능력을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현실적인 교육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 대학 신입생들이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이수하며 만들어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전공분야의 융합사례를 탐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통한 융합인재 양성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나아가 학습자의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수업진행 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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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기존에 하나의 기술만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에서 다방면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자신만의 전문성을 갖는 융합형 인재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여러 학문 분야와의 협력과 통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융합적 사고력이란? 서로 다른 학문영역 사이의 관계와 주요 개념이나 원리 또는 문제를 연결하여 탐구함으로써 의미 이해를 깊게 하고, 새로운 원리의 적용을 통해 창의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것을 융합적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다[2].
4차 산업혁명의 도래가 어떤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기존에 하나의 기술만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에서 다방면에 대한 지식을 보유하고 자신만의 전문성을 갖는 융합형 인재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여러 학문 분야와의 협력과 통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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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 J. Park, Y. J. Choi,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4, pp. 273-292, 2018.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8.24.4.273 

  2. S. Kim, "An Analysis of a Student's Intellectual, Cognitive, and Relational Growth: focusing on the case of PPE(Philosophy, Politics, Economics) programme of the University of Oxford",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5, No. 5, pp. 151-170, 2019.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8.24.4.273 

  3. M. Sanders,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Vol. 68, No. 4, pp.20-26, 2009. 

  4. Ministry of Education, Report of Ministry of Education, 2010. 

  5. S. Y. Pi,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1-8, 2016. DOI : 10.14400/JDC.2016.14.10.1 

  6. https://www.python.org/about 

  7. H. W. Jung, “A study on basic software education applying a step-by-step blinded programming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3, pp. 25-33,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3.025 

  8. H. W. Jung, “A Study on Teacher-learner Feedback Method for Effective Software Project Execution of Non-Computer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1, pp. 211-217, 2019. DOI: https://dx.doi.org/10.17703/JCCT.2019.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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