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중심으로 Reinforcement of Long-term Care Service Specialization Need Analysis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cused on Activity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으로 성인학습자 직무역량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정부정책 자료를 분석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에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의 틀로 활용하여 정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요양시설 종사자 25명을 대상으로 필요 교과목의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인 양적자료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서 질적자료 분석의 결과를 타당화 하고자 하였다.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요구분석과 추후 온라인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기초 과목으로 '노인상담기술과 의사소통', 기본과목으로 '요양케어지도론', '현장에 필요한 치매케어기술', '케이기술과 식이요법', '근로기준법과 인사관리', 그리고 심화과정으로 '장기요양사례 관리의 활용'이라는 6개의 과목이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한편 이러한 과목은 다양한 형태의 집체교육과 보수교육에 활용되어 다양한 장기요양서비스 봉사자를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러닝으로 활용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연구의 말미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목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에서 적용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으로 성인학습자 직무역량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정부정책 자료를 분석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에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의 틀로 활용하여 정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요양시설 종사자 25명을 대상으로 필요 교과목의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인 양적자료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서 질적자료 분석의 결과를 타당화 하고자 하였다.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요구분석과 추후 온라인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기초 과목으로 '노인상담기술과 의사소통', 기본과목으로 '요양케어지도론', '현장에 필요한 치매케어기술', '케이기술과 식이요법', '근로기준법과 인사관리', 그리고 심화과정으로 '장기요양사례 관리의 활용'이라는 6개의 과목이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한편 이러한 과목은 다양한 형태의 집체교육과 보수교육에 활용되어 다양한 장기요양서비스 봉사자를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러닝으로 활용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연구의 말미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목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에서 적용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for developing a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the long-term care service expertise and job competency. Specifically, the researchers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national long-term care services and national policy data, and conducted focus group 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for developing a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the long-term care service expertise and job competency. Specifically, the researchers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national long-term care services and national policy data, and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14 experts from related agencies. Activity theory was applied as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a questionnaire about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of subjects from 25 long-term service employees was administered for validating the results of the qualitative data analysis. The upper part of the subject-goal-tool of the activity system was considered the main area of action, and the following rule-community-division was divided into contextual parts for action, and the implications for demand analysis and future operation of the online curriculum are summarized. In total, six courses were required for development. These courses could be applied to as a learner-centered flip learning for long-term care service workers and various educational methods of collective education and supplementary education have been proposed. Based on the study results, implications in the educational field for effective management of courses were suggested at the end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for developing a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the long-term care service expertise and job competency. Specifically, the researchers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national long-term care services and national policy data, and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14 experts from related agencies. Activity theory was applied as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a questionnaire about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of subjects from 25 long-term service employees was administered for validating the results of the qualitative data analysis. The upper part of the subject-goal-tool of the activity system was considered the main area of action, and the following rule-community-division was divided into contextual parts for action, and the implications for demand analysis and future operation of the online curriculum are summarized. In total, six courses were required for development. These courses could be applied to as a learner-centered flip learning for long-term care service workers and various educational methods of collective education and supplementary education have been proposed. Based on the study results, implications in the educational field for effective management of courses were suggested at the end of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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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기존의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맥락에서 근무여건을 고려한 현장의 학습현장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운영에 대한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국가정책 자료를 확인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와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활동이론을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의 요구분석을 위한 틀로 활용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을 틀로 활용하여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를 위한 실제적인직무역량강화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기요양기본계획에 대한 문헌분석과 장기요양시설 관리 및 근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사항, 그리고 추가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활동이론의 6개 구성요소(주체, 목표, 도구, 규범, 커뮤니티, 분업체계)를준거로 분석을 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의 결과를 토대로 보면, 전반적으로 요양보호시설 종사자들의 실무직업 역량강화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가장 중요한 학습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위해 구체적으로 사례중심의 교육콘텐츠 구성 필요하며, 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배양을 주요한 목표로 제시하였다. 설문자료의 결과를 보면 치메케이기술의 학습에 대한 중요도(M=4,0)와 난이도(M=3,25)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요도의 인식수준에서 요양케어지도(M=3,75), 장기요양 사례관리(M=3.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을 통한 성인학습자 직무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분석을 위한 틀로써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활동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이론을 활용하였고, 자료의 수집은 질적자료와 양적자료를 모두 활용하였다.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요구분석과 추후 온라인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기존의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맥락에서 근무여건을 고려한 현장의 학습현장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운영에 대한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국가정책 자료를 확인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와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을 위한 틀은 맥락적 활동을 주된 분석단위로 하여 인간의 학습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이론을 활용을 하였다(Engestrom, 1987).
활동이론은 어떻게 인간의 의식과 활동이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는지를 설명해준다[7]. 이 이론에서는 활동을 인간 행동의 이해를 위한 기본적인 분석 단위로 보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문화적 구성요소와의 체제적인 상호작용의 관점으로 분석한다. 활동이론에서는 [Fig.
대부분의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제공하는 활동은 몇 가지 특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첫 번째로 목적을 달성하기 다양한 학습자료를 찾아다니면서 교육과정을 탐색하고(explorative), 두 번째,다양한 학습도구들을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의 학습환경과 상호작용과 조작을 하며(manipulative),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전체적으로 학습을 위한 환경을 구성한다(contributive). 이러한 면에서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활동은 학습자와 온라인상에서 구축된 학습공간과 사물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장기요양기본계획 수립에 관련된 연구와 장기요양원 경력개발 및 전문성 강화 방안에 대한국가연구 보고서와 정책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장기요양보호 직무역량’을 주제로 한 연구논문을 통하여 장기요양기관 근무자들의 직무교육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1.3 설문조사
설문지는 현재 시행 중인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및 전문교육 과정과 요구분석을 통한 장기요양시설 근무자의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에서 활용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난이도를 확인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 이를 위해서 일반적인 국가직무표준에 부합하는 장기요양시설 근무자를 위한 상위 10개 중요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25명의 장기요사서비스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현재 시행 중인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및 전문교육 과정과 요구분석을 통한 장기요양시설 근무자의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에서 활용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난이도를 확인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서 일반적인 국가직무표준에 부합하는 장기요양시설 근무자를 위한 상위 10개 중요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25명의 장기요사서비스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결과는 각 교육과정 별 중요도와 난이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확인하여 기술통계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사용성 평가 자료수집과 분석은 단지 가상학습환경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수준을 넘어서, 청각장애학습자의 가상 학습환경에 대한 요구분석을 하는 것까지 나아가기 위하여 학습환경의 맥락적 이해에 초점을 두기위해 활동이론 틀을 활용하였다. [Table 1]과 같이, 활동이론의 각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설문지, 학업성취도평가, 인터뷰, 관찰)으로 자료를 얻도록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사용성 평가 자료수집과 분석은 단지 가상학습환경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수준을 넘어서, 청각장애학습자의 가상 학습환경에 대한 요구분석을 하는 것까지 나아가기 위하여 학습환경의 맥락적 이해에 초점을 두기위해 활동이론 틀을 활용하였다. [Table 1]과 같이, 활동이론의 각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설문지, 학업성취도평가, 인터뷰, 관찰)으로 자료를 얻도록 계획하였다.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한 것은 연구자료의 타당도 확보를 위한 삼각측정의 원리를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을 틀로 활용하여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를 위한 실제적인직무역량강화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기요양기본계획에 대한 문헌분석과 장기요양시설 관리 및 근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사항, 그리고 추가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활동이론의 6개 구성요소(주체, 목표, 도구, 규범, 커뮤니티, 분업체계)를준거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Engestrom의 활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아래 [Fig.
이를 위해 장기요양기본계획에 대한 문헌분석과 장기요양시설 관리 및 근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사항, 그리고 추가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활동이론의 6개 구성요소(주체, 목표, 도구, 규범, 커뮤니티, 분업체계)를준거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Engestrom의 활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아래 [Fig. 2]과 같이 장기요양시설 종사자 교육과정 요구분석 위한 활동시스템을 도출하였다. 활동 트라이앵글의 관계를 보는 관점은 학자마다 다양하다.
그 중 Florian와 그의 동료들은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 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의 결과분석은 행동영역에 해당하는 상단의 부분과 맥락에 해당하는 하단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추가적인 양적통계 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틀로써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활동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이론을 활용하였고, 자료의 수집은 질적자료와 양적자료를 모두 활용하였다.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요구분석과 추후 온라인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초점집단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 그룹은 한국요양보호사 중앙회 4명, 대전충남 간호조무사협회 5명, 그리고 실무 종사자 5명, 총 14명을 대상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실무종사는 대전지역 치매센터 및 요양보호시설 근무자로 5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고 있으며, 요양보호사관련 온라인 교육과정에 대한 유경험자로 선정하였으며, 시니어케어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한 설계담당자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 그룹은 한국요양보호사 중앙회 4명, 대전충남 간호조무사협회 5명, 그리고 실무 종사자 5명, 총 14명을 대상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실무종사는 대전지역 치매센터 및 요양보호시설 근무자로 5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고 있으며, 요양보호사관련 온라인 교육과정에 대한 유경험자로 선정하였으며, 시니어케어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한 설계담당자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는2019년 3월에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실무종사는 대전지역 치매센터 및 요양보호시설 근무자로 5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고 있으며, 요양보호사관련 온라인 교육과정에 대한 유경험자로 선정하였으며, 시니어케어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한 설계담당자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점집단 인터뷰는2019년 3월에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를 위해서 일반적인 국가직무표준에 부합하는 장기요양시설 근무자를 위한 상위 10개 중요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25명의 장기요사서비스 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결과는 각 교육과정 별 중요도와 난이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확인하여 기술통계로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국가정책 자료를 확인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와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을 위한 틀은 맥락적 활동을 주된 분석단위로 하여 인간의 학습과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이론을 활용을 하였다(Engestrom, 1987).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교육 프로그램 대상은 방문간호 또는 노인케어 종사자인 요양보호사들에게 적합 교육콘텐츠라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초점집단 인터뷰의 결과에 따르면, 교육의 직접적 교육 수혜자는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로 하고, 추가적인 간접적인 교육의 수혜자는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방문간호사 등에게까지 확대하여 교육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다양한 수혜자를 대상으로한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초점집단의 구성원들 모두 온라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위해 구체적으로 사례중심의 교육콘텐츠 구성 필요하며, 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배양을 주요한 목표로 제시하였다. 설문자료의 결과를 보면 치메케이기술의 학습에 대한 중요도(M=4,0)와 난이도(M=3,25)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요도의 인식수준에서 요양케어지도(M=3,75), 장기요양 사례관리(M=3.75), 노인영양관리(M=3.75)가 높은 그 다음으로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이중 기본소양교육과정을 위해서는 ① 재난안전, ② 욕창교육, ③ 낙상교육, ④ 감염예방교육, ⑤ 노인인권, ⑥ 종사자윤리, ⑦ 질병교육에 관한 학습목표가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이 도출되었다.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의 실제적 적용을 위한 도구 및 방법적 측면에 대한 초점집단 인터뷰의 결과, 필수 교육을 모듈로 구성하여, 정기적인 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2018년 개발된 교육과정의 경우, 간호조무사 협회에서 보주교육 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매우 긍적적인 운영의 평가를 받았다.
맥락적 영역에서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초점집단 인터뷰를 통해서 직무 현장에서요양보호사들이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어야 할 규칙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근로 기준법 및 노동법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현재 시행중인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및 전문교육과정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가 장기근속장려를 위한 교육과정의 도출이라는 점과 같은 같은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도는 한국요양보호사 중앙회와 대전·충남간호조무사 협회의 관련교육 할용시 유용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요양케어지도론“, ‘장기요양사례관리론’, ‘노인영양관리’의 중요도와 난이도의 평균이두 번째로 높았으며, ‘노인상담기술과 의사소통’의 난이도와 평균값이 그 다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현재 시행 중인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및 전문교육 과정, 장기근속장려를 위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중요도와 난이도에서 평균값을 확인보면 ‘치매케어기술론’의 중요도(M=4.00)와 난이도(M=3.25)의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도는 한국요양보호사 중앙회와 대전·충남간호조무사 협회의 관련교육 할용시 유용하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온라이 콘텐츠의 특성상 지역의 한계를 넘어 보다 확대된 수행집단과 공통체로의 적용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사회에서 직무교육이수를 강제할 수 없는 임의교육 위주로 운영되어 참여율이 저조하여 직무능력 향상에 한계를 갖고 있었던 기존의 장기요양시설 종사자 관련 직무역량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요구가 큰 것을 해석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요양케어지도론“, ‘장기요양사례관리론’, ‘노인영양관리’의 중요도와 난이도의 평균이두 번째로 높았으며, ‘노인상담기술과 의사소통’의 난이도와 평균값이 그 다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설문조사의 결과를 간단히 분석해 보면, 장기 요양시설 종사자의 실제적인 현장적용 기술과 태도 역량 강화를 중요하게인식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사회적인 기여와 현장에서 필요한 교과목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넷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은 사회적·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장기요양 대상자를 직업적으로 돌볼 케어자의 역할을 생각해 보고 대상자의 성에 대한 이해와 그에 맞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교과목 도출 과정에서 논의된 요구사항에 따른 교과목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는 노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양상들을 이해하여 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행동에 대해 적절한 대처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특성에 맞추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어려움 들에 대해 적절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자는 노인시설 치매환자 노인의 전반적인특성과 돌봄기술을 설명할 수 있고,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함양하여 직접 케어할 수 있어야 한다.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른 치매와 호스피스 등의 종말기 환자에 대한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종말을 앞둔 대상자와 가족에게 심리치료를 직접 할 수도 있어야 한다.
다섯째, 장기요양시설의 종사자는 근무에 관련된 기본적인 근로기준법을 숙지하고 근로계약서 작성 등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에 있는 신입 요양보호사들의 복지와 권익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더불어 종사자로서 필수적인 인사관리를 숙지하고 요양시설기관의 요양보호사들을 원활히 케어하고 종사자들의 고충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현장적용역량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이러한 맥락에서 2008년 처음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도입 이후 해당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장기요양 수급 대상자 증가에 따라 요양시설 및 요양시설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에는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자녀에게 의무처럼 보여졌으나 2017년 전국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독거노인의 비율과 노인부부의 비율이 자녀동거의 비율보다 상대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런 학습상황과 수행상황 분석을 통해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들을 위해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정개발을 고려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들에게 온라인 교육을제공함으로써 전문성 역량강화와 언제 어디서나 반복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직무연수교육을 제공하여 교육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실용적인 교육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는 노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양상들을 이해하여 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행동에 대해 적절한 대처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특성에 맞추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심리적 어려움 들에 대해 적절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서‘노인상담과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렇게 도출된 교육과정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성에 따른 직업직무역량강화의 필요성과 더불어서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들의 교육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전문성 함양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둘째, 장기요양기관에서 매달 또는 매년 실시하고 있는 자체교육에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의 문제를 해결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첫째,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성에 따른 직업직무역량강화의 필요성과 더불어서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들의 교육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전문성 함양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둘째, 장기요양기관에서 매달 또는 매년 실시하고 있는 자체교육에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의 문제를 해결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셋째,2008년 이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적 수요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자들에게 더 나은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둘째, 장기요양기관에서 매달 또는 매년 실시하고 있는 자체교육에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의 문제를 해결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셋째,2008년 이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적 수요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자들에게 더 나은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보건의료 역량을 배양하여 종사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가된다.
셋째,2008년 이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적 수요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자들에게 더 나은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보건의료 역량을 배양하여 종사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가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형태의 집체교육과 보수교육에 활용되어 다양한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를 위한 학습자중심의 플립러닝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건의료 역량을 배양하여 종사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가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형태의 집체교육과 보수교육에 활용되어 다양한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를 위한 학습자중심의 플립러닝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이제는 사적인 영역에서 공적인 영역으로 확대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돌봄서비스의 욕구에 충족하기 위해서는 IT와 융합한 헬스케어의 전문적 지식을 함양이 필요하다.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헬스케어와 바이오 산업과 인공지능 딥러닝론 등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종사자들의 직무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있다. 사회적 수요와 현장의 필요로 인해 개발된 교육과정으로activity learning을 통한 질 높은 요양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헬스케어와 바이오 산업과 인공지능 딥러닝론 등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종사자들의 직무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있다. 사회적 수요와 현장의 필요로 인해 개발된 교육과정으로activity learning을 통한 질 높은 요양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요양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학력은 어떠한가?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의 특성을 학력, 경력구조, 근무실태를 중심으로 살펴보다 다음과 같다. 장기요양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학력은 중졸 이하가60%이며 연령층을 살펴보면 50대에서 60대가 전체의약 80%를 차지하고 있다[4]. 그리고 2019년 현재 저임금, 중고령 여성 일자리, 높은 육체적 노동강도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이 다발생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왔다[3].
장기요양서비스란 무엇인가?
”[4]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Kropt의 정의에 따르면 “장기요양서비스란 가정을 포함한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보호 환경하에서 신체적, 사회적 및 심리적인 기능을 최적의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가지고 제공되는 일련의 서비스”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보면, 장기요양서비스란 신체 또는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자원과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가장 큰 한계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다. 가장 큰 한계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해서 반영한 교육과정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에 대한 분석은 그들의 인지적, 동기적 측면 뿐만 아니라 교육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Employ and salary Available From: [cited 2019 April 20],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 (accessed April. 20, 201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cond Long-term Care Basic Plan, Korea, pp. 17.
Jeong, K. H., Elderly Surve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pp. 33-45. 2017
Kim, K. T., Determinants of Choosing the Type of Long Term 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Master's thesis, Kyonggnam University, pp.3-4, 2009.
Kwon, D. S.,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for a Lifelong Learning Society, History of Education, 2017, pp21-22
Kyeong, S. K, "A Study on the Care Worker's Working Condition and Wage with Public Data of the NHIC",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21, No 6, pp.342, 2017.
Kaptelinin, V., & Nardi, B. A. Activity theory in a nutshell. Acting with technology: Activity Theory and interaction design, 2006, pp.29-72. 2016. DOI: https://doi.org/10.1007/3-540-60614-9_14
Engestrom, Y. Learning by expanding., Helsinki: Orienta-Konsultit. 1987
Roussou, M., Oliver, M., & Slater, M. "Exploring activity theory as a tool for evaluating interactivity and learning in virtual environments for children". Cognition, Technology & Work, Vol.10, No.2. pp.141-153, 2008. DOI: https://doi.org/10.1007/s10111-007-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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