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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중심으로
Reinforcement of Long-term Care Service Specialization Need Analysis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cused on Activity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428 - 436  

서용완 (건양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 ,  최동연 (건양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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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으로 성인학습자 직무역량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정부정책 자료를 분석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에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의 틀로 활용하여 정리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요양시설 종사자 25명을 대상으로 필요 교과목의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인 양적자료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서 질적자료 분석의 결과를 타당화 하고자 하였다. 활동시스템의 주체-목표-도구의 윗부분을 주된 행위의 영역으로 보고, 아래의 규칙-공동체-분업을 행동을 위한 맥락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요구분석과 추후 온라인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기초 과목으로 '노인상담기술과 의사소통', 기본과목으로 '요양케어지도론', '현장에 필요한 치매케어기술', '케이기술과 식이요법', '근로기준법과 인사관리', 그리고 심화과정으로 '장기요양사례 관리의 활용'이라는 6개의 과목이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한편 이러한 과목은 다양한 형태의 집체교육과 보수교육에 활용되어 다양한 장기요양서비스 봉사자를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러닝으로 활용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연구의 말미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목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현장에서 적용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eds for developing a curriculum for strengthening the long-term care service expertise and job competency. Specifically, the researchers analyzed previous studies on national long-term care services and national policy data, and conducted focus group 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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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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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을 통해 온라인 학습을 통한 성인학습자 직무역량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활동이론을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의 요구분석을 위한 틀로 활용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기존의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맥락에서 근무여건을 고려한 현장의 학습현장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운영에 대한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장기요양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와 국가정책 자료를 확인하고, 유관근무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와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과 난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분석을 틀로 활용하여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를 위한 실제적인직무역량강화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기요양기본계획에 대한 문헌분석과 장기요양시설 관리 및 근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요구사항, 그리고 추가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활동이론의 6개 구성요소(주체, 목표, 도구, 규범, 커뮤니티, 분업체계)를준거로 분석을 하였다.
  • 초점집단 인터뷰의 결과를 토대로 보면, 전반적으로 요양보호시설 종사자들의 실무직업 역량강화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가장 중요한 학습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위해 구체적으로 사례중심의 교육콘텐츠 구성 필요하며, 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역량배양을 주요한 목표로 제시하였다. 설문자료의 결과를 보면 치메케이기술의 학습에 대한 중요도(M=4,0)와 난이도(M=3,25)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요도의 인식수준에서 요양케어지도(M=3,75), 장기요양 사례관리(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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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요양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학력은 어떠한가?  장기요양서비스 종사자의 특성을 학력, 경력구조, 근무실태를 중심으로 살펴보다 다음과 같다. 장기요양시설에 종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의 학력은 중졸 이하가60%이며 연령층을 살펴보면 50대에서 60대가 전체의약 80%를 차지하고 있다[4]. 그리고 2019년 현재 저임금, 중고령 여성 일자리, 높은 육체적 노동강도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이 다발생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왔다[3].
장기요양서비스란 무엇인가? ”[4]라고 정의를 하고 있다. Kropt의 정의에 따르면 “장기요양서비스란 가정을 포함한 다양한 제도적, 비제도적 보호 환경하에서 신체적, 사회적 및 심리적인 기능을 최적의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가지고 제공되는 일련의 서비스”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보면, 장기요양서비스란 신체 또는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자원과 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가장 큰 한계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일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다. 가장 큰 한계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해서 반영한 교육과정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에 대한 분석은 그들의 인지적, 동기적 측면 뿐만 아니라 교육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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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Employ and salary Available From: [cited 2019 April 20],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 (accessed April. 20, 2019)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cond Long-term Care Basic Plan, Korea, pp. 17. 

  3. Jeong, K. H., Elderly Surve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pp. 33-45. 2017 

  4. Kim, K. T., Determinants of Choosing the Type of Long Term 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Master's thesis, Kyonggnam University, pp.3-4, 2009. 

  5. Kwon, D. S.,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for a Lifelong Learning Society, History of Education, 2017, pp21-22 

  6. Kyeong, S. K, "A Study on the Care Worker's Working Condition and Wage with Public Data of the NHIC",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21, No 6, pp.342, 2017. 

  7. Kaptelinin, V., & Nardi, B. A. Activity theory in a nutshell. Acting with technology: Activity Theory and interaction design, 2006, pp.29-72. 2016. DOI: https://doi.org/10.1007/3-540-60614-9_14 

  8. Engestrom, Y. Learning by expanding., Helsinki: Orienta-Konsultit. 1987 

  9. Roussou, M., Oliver, M., & Slater, M. "Exploring activity theory as a tool for evaluating interactivity and learning in virtual environments for children". Cognition, Technology & Work, Vol.10, No.2. pp.141-153, 2008. DOI: https://doi.org/10.1007/s10111-007-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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