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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중국 광군제의 특징과 시사점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스마트 물류의 도입을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largest e-commerce day in the world, China's Singles D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9 - 21  

송민근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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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진행된 광군제의 하루 총 거래액은 약 384억 달러(한화 약 44.6조 원)이며, 하루 동안 5억 명의 이용자가 약 13억 건의 주문을 진행했고, 관련된 택배 물류량이 28억 건에 달했다.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주요 기술은 물류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광군제 행사에 적용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중국 스마트 물류의 도입을 검토하고, 광군제의 발전 경과, 의의, 알리바바의 시스템, 미래 발전방향 등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은 비도심 지역에서 여전히 열악한 인프라 환경을 갖고 있으며, 많은 중국 기업들은 넓은 중국 면적을 커버하기 위하여 스마트 물류를 적극적으로 도입, 발전시키고 있다. 광군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스마트 물류가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 사례이다. 스마트 물류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재고관리, 생산계획, 주문처리 등에 다시 활용되고 기업의 운영 최적화에 기여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글로벌 선진기업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스마트 물류의 도입 확대를 위한 국내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ss Merchandise Volume for the China's Singles day event in 2019 is about $38.4 billion. More than 500 million customers placed about 1.3 billion orders a day, and the related delivery volume is 2.8 billion. The main technologies associated wit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re bringing abo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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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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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군제와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스마트 물류의 도입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국내 기업과 정부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제 등을 벤치마킹하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코리아 세일페스타에 대한 시사점 및 개선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매년 기록을 경신하는 광군제의 급속한 양적, 질적 성장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는 시점에서 광군제에 적용되는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과 중국 스마트 물류 도입을 검토하고, 광군제의 발전 경과, 의의, 알리바바의 시스템, 미래 발전방향 등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장에서 4차 산업혁명, 중국 스마트 물류 등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3장에서 광군제의 특징을 검토한다.
  • 또한, 4차 산업혁명은 승자독식 (Winner takes all)의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요 기술을 선점하고 빠르게 적용하는 국가 혹은 선진 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압도적으로 주도할 수있을 것으로 보인다[53]. 본 연구는 중국의 광군제와 관련하여 중국의 스마트 물류 도입, 광군제를 진행하는 알리바바의 시스템, 산업 간 융합을 통한 스마트 물류 최적화 등을 살폈고, 광군제와 블프의 비교, 신유통의 미래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국내 기업과 정부에의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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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중국 기업들은 넓은 중국 면적을 커버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중국의 광군제 행사에 적용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중국 스마트 물류의 도입을 검토하고, 광군제의 발전 경과, 의의, 알리바바의 시스템, 미래 발전방향 등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중국은 비도심 지역에서 여전히 열악한 인프라 환경을 갖고 있으며, 많은 중국 기업들은 넓은 중국 면적을 커버하기 위하여 스마트 물류를 적극적으로 도입, 발전시키고 있다. 광군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스마트 물류가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 사례이다.
2019년 진행된 광군제의 하루 총 거래액은? 2019년 진행된 광군제의 하루 총 거래액은 약 384억 달러(한화 약 44.6조 원)이며, 하루 동안 5억 명의 이용자가 약 13억 건의 주문을 진행했고, 관련된 택배 물류량이 28억 건에 달했다.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주요 기술은 물류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스마트 물류가 적용하고 있는 광군제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광군제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과 스마트 물류가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 사례이다. 스마트 물류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재고관리, 생산계획, 주문처리 등에 다시 활용되고 기업의 운영 최적화에 기여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글로벌 선진기업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스마트 물류의 도입 확대를 위한 국내 기업과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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