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287 - 294
정병삼 (육군3사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military cadets and grit on the military cadets' certification of physical fitness rank and on the improvement of the grade. To accomplish the research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to 350 cadets of the 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관생도들에게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 이와 같이 그릿과 사관생도들의 성취의 관계는 연구사적으로 긴밀하다[3]. 사관생도들은 매우 엄격한 생활계획 속에서 대학전공, 군사훈련, 체육, 훈육 등 다양한 과업을 흐트러짐 없이 수행해야 하므로 대단히 높은 수준의 집중력과 끈기, 절제력 등이 요구된다[4]. 또한 사관생도들은 장차 군의 리더로서 다양한 군사적 임무를 주도해가야 하는데, 여기에는 고도의 지적능력도 요구되지만 신체적 역량 또한 고도로 요구된다[5]. 이에 따라 각 사관학교에서는 체력을 생도들이 달성해야 할 핵심적인 교육목표중 하나로 설정하고 있다. | |
그릿(Grit)이란? | 그릿(Grit)이란 문자적으로는 ‘끈질김’, ‘강인함’ 등을 의미하고, 교육학적으로는 역경과 방해에도 불구하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노력을 유지하는 심리적 원동력을 의미한다[1]. 그릿은 최초에 제안되었을 때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과 인내(passion and perseverance for long-term goal)'로 개념이 설정되어 전문적 수준까지 역량을 향상시키는 학습과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근래에는 초․중등 교육 대상자의 학업성취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과에 대한 예측요인으로 연구범위가 확대되었다[2]. | |
성취목표지향성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무엇이 추출되었는가? | 성취목표지향성 척도는 Jung등[19]이 수행한 연구에서 사관생도들의 운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사용된 바 있다.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주성분 분석 방식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직각회전(varimax)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 1.0 이상의 요인2개가 추출되었다. |
A. L. Duckworth, C. Peterson, M.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doi.org/10.1037/0022-3514.92.6.1087
H. J. Lim. (2019). Reconceptualization of Grit: Focusing on Purpose, Passion, and Persevera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3(3), 317-339. DOI : 10.17286/KJEP.2019.33.3.01
A. L. Duckworth. (2006). Intelligence is not enough: Non -IQ predictors of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of University of Pennsylvania.
B. S. Jung. (2018). The Influence of Grit of the Military Cadets'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87, 307-320.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J. W. Kim & K. B. Kim. (2015). Study on a plan for enhancing cadet's physical competence in Korea Military Academy.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and Science, 71(2), 167-192. DOI : 10.31066/kjmas.2015.71.2.008
M. S. Lee. (2019). The Influence of GRIT on Performance among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 A Longitudinal Study -. Journal of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search, 26(5), 129-147. doi.org/10.14396/jhrmr.2019.26.5.129
J. H. Kho. (2001). A Study on Promoting Efficiency of Physical Education Program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Physical Fitness of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and Science, 57, 179-198.
S. Y. Park & J. W. Kim. (2007).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Physique and Its Relationship with Physical Fitness of the Korea Military Academy Cadets. Korea Sports Research, 18(6), 607-616.
B. S. Jung & K. I. Ahn. (2015). The Influence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 Intention of Exercise Adherence and Performance of the Military Cadets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 Science, 71(2), 193-214. DOI : 10.31066/kjmas.2015.71.2.009
S. W. Shin & H. Y. Ahn. (201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Female Cadets' Fitness, Total Achievement and Grit.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32(1), 53-67.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S. W. Shin & C. S. Yoo. (2019). A Research about Air Force Academy Freshmen's Fitness, Academic Achievement and Grit.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8(1), 873-888. DOI : 10.35159/kjss.2019.02.28.1.873
J. L. Duda. (1992). Motivation in sport setting: A goal perspective approach. In G. C.Robert(Ed.), Motivation in sport and exercise (pp.57-91). Champaign, IL : Human Kinetics.
S. B. Park & S. J. Yang. (2019). The Mediating Effects of Grit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Mindset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Emerging Adults. Research Paper Presented at 2019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 P. Duckworth, A. Peterson, C.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 1087-1101. DOI: 10.1037/0022-3514.92.6.1087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J. L. Duda. (1993). A goal perspective theory of meaning and motivation in sport. Proceedings of 8th World Congress of Sport Psychology (pp. 65-81), Lisbon, Portugal.
D. H. Jung & B. J. Kim. (2011). Effect of University Taekwondo Play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ir Exercise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Athlet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13(3), 59-68. DOI : 10.35277/kama.2011.13.3.59
B. S. Jung & K. I. Ahn. (2015). The Effect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erceived by the Military Cadets of Korea Army Academy at Yeongcheon on their Intention of Sport Activity and Performance. The Korea Journal of Military Arts & Science, 55(2), 132-151. DOI : 10.31066/kjmas.2015.71.2.009
D. H. Nam. (2012). Study on Settlement of Army Fitness Test for the Purpose of Barracks Physical Training Stimulation. The Quarterly Journal of Defense Policy Studies, 27(4), 149-179.
S. W. Shin & O. Lee. (2017). A Correlation Research between Fitness Improvement and Grit Scale of Cade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2), 591-603. DOI : 10.16915/jkapesgw.2018.03.32.1.53
J. J. Park. (2014). Practice of Physical Fitness improvement program and students recognition on the program. Learner-Orient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4(8), 381-406.
Y. D. Jeong & Y. R. Kim. (2019). Analysis of Mediation Effect of Task Goal Orientation between Female Soccer Players'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Sport Cohesion. Korea Journal Sport Sociology, 32(4), 1-18.
H. S. Cho. (2019). The Effects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Peer Relatedness Support on the Grit and Academic Engagement of Students in PE Classes. Korea Journal of Sport Science, 28(1), 927-943. DOI : 10.35159/kjss.2019.02.28.1.9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