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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를 활용한 인터렉티브 스마트 사이니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Art Infusion Interactive Advertising on Smart Signa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01 - 107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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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명화 활용 방식(변형 vs. 재해석)과 상호작용성 수준(고 vs. 저)을 독립변인으로, '제품 속성 기억정보(PRM: Product-Related Memory)'와 '광고 이미지 관련 기억정보(IRM: Image Related Memory)', 광고태도(Aad)를 종속 변인으로 하는 Two-Way MANOVA 분석을 통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으나 기억과 태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첫째, 변형 광고의 경우 상호작용성이 낮으면 광고 이미지 관련 기억정보(IRM)가 더 많이 기억되어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해석 광고의 경우 상호작용성 수준과 상관없이 제품 속성 관련 기억정보들이 낮은 수준으로 기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명화 활용 광고에 대한 광고 태도는 변형 광고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나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으면 재해석 광고의 태도가 긍정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Art Infusion type (modification vs. re-interprete and interactivity level (high vs. low) are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Product-Related Memory (PRM)' and 'Image Related Memory (IRM)', Experimental research was carried out empirically through Two-Way MANOVA analysis with a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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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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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광고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중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사이니지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명화를 활용한 광고는 원본 명화를 변형하고 재해석한 광고가 상호작용성 수준(고 vs. 저)에 따라 어떠한 정보들을 기억하여 태도가 형성되는지를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최근 명화를 활용한 광고의 경우 단순하게 명화를 차용하여 광고하기보다는 변형과 재해석을 통해 해당 브랜드의 속성과 특성에 맞게 접근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일반적이다.
  • 본 연구는 명화 활용 방식의 ‘단순차용’, ‘변형’, ‘재해석’의 세 가지 유형 중에서 ‘단순차용’은 최근 명화 광고에서 활용 빈도가 낮은 형태이기 때문에 명화의 ‘변형’과 ‘재해석’ 차원에서 광고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광고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중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사이니지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명화를 활용한 광고는 원본 명화를 변형하고 재해석한 광고가 상호작용성 수준(고 vs.
  •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광고에 있어 변형과 재해석이라는 차원에서 분류하고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사이니지에 적용하여 상호작용성 수준에 따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명화의 노출 빈도와 명화의 인지 여부 등 피험자의 명화에 대한 관여도 차원과 지식 차원에 대한 검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명화를 활용한 광고를 스마트 사이니지에 적용하여 단순하게 변형한 ‘변형 광고’와 새롭게 해석한 ‘재해석 광고’의 두 유형이 상호작용성 수준(low vs. high)에 따라 제품 속성 기억정보 (PRM: Product-Related Memory)와 광고 이미지 정보(IRM: Image Related Memory) 그리고 광고 태도에 어떻게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 광고효과는 광고가 노출되어 소비자가 광고를 접하고 어떠한 기억정보들을 저장하여 저장된 기억정보들을 기초로 하여 브랜드를 판단하는 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광고에 있어 스마트 사이니지의 상호작용성 수준에 따라 어떠한 기억 정보들을 기억하고 인출하여 판단을 하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명화 활용의 ‘변형’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와 비교하여 IRM이 높을 것이다.
  • 가설 1은 명화 활용의 ‘변형’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와 비교하여 IRM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가설 2: 명화 활용의 ‘재해석’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와 비교하여 PRM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는 명화 활용의 ‘재해석’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와 비교하여 PRM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가설 3: 명화 활용의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 ‘재해석’이 ‘변형’보다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3은 명화 활용의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높은 경우 ‘재해석’이 ‘변형’보다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 가설 4: 명화 활용의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 ‘변형’이 ‘재해석’보다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4는 명화 활용의 스마트 사이니지 광고 태도는 상호작용성 수준이 낮은 경우 ‘변형’이 ‘재해석’보다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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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화를 활용하는 광고의 명화 활용 방식은? 명화를 활용하는 광고들은 명화를 그대로 차용하는 단순차용 형식과 명화를 패러디하거나 재해석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유형이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은 명화차용 광고를 명화 배치에 따른 일반적인 분류에 한정되는 문제가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무엇인가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공공 정보나 상업 광고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하는 미디어이다. 대부분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되어 광고효과가 상당히 크다는 장점이 있으나 옥외에 설치하는 경우 국내의 경우 코엑스 일대 한정된 공간에서만 설치할 수 있고 설치비와 관리 운영비가 상당히 많이 투자되는 단점이 있다.
명화를 활용한 광고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준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성영신 등(2014)은 명화를 활용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은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반응을 하게 되고 심미적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기억 효과와 태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5]. 또한, 명화가 차용된 광고를 본 소비자들은 명화가 지닌 명품의 가치를 브랜드에 그대로 전이시켜 자신의 사회적 상징으로 반영하는 사회적 욕구 충족 효과로 설명하기도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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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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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 R. Hwang, S. H. Lee & H. O. Do. (2016). Convergence generation the corporate research activities on the impact of CSR on purchas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image and repu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127-134. DOI : 10.14400/JDC.2016.14.3.127 

  10. M. K. Kim. (2018). The Influence of Art Infusion in Advertising on The Effectiveness of Advertisement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1. B. K. Lee. (2019). A Method of Commerce Activation of the Old City-Center of Jeju City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1), 1-7. DOI : 10.14400/JDC.2016.14.3.127 

  12. T. E. Kim. (2018). A Study on the Creation of Augmented Reality Map.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335-341. DOI : 10.22156/CS4SMB.2018.8.6.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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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 S. Han. (2017). The Effect of Digital Signage and Smart Media Convergence on Memory and Attitude According to the Level of Engagement and Interac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6), 1-7. DOI : 10.15207/JKCS.2018.9.2.134 

  17. K. L. Keller. (1987). Memory Factors in Advertising Effect of Advertising Retrieval Cues on Brand Evaluations. Journal of Interactivity Advertising, 31(3), 29-42. 

  18. K. S. Han. (2019). The Effect of Presence and Engagement in HMD(Head Mounted Display) Virtual Reality Advertising on Attitude and Memo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139-146. DOI : 10.15207/JKCS.2019.10.6.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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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 H. Hwang & Y. W. Seo. (2019). The Impact of CSV on Brand Image and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Focussing on CSV Intentionality and Company -Consumer Identif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9), 105-114. DOI : 10.14400/JDC.2019.17.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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