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창문 개폐에 따른 내부에서의 유동 해석으로의 융합적 고찰
Convergent Investigation with Internal Flow Analysis According to the Opening and Closing of Vehicle Window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2, 2020년, pp.155 - 160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창문의 개폐에 따라 공기의 내부 유동 해석을 통하여 여름철에 운전자와 동승자의 쾌적한 운전환경을 고찰하였다. 실제 운전 환경을 고려하여, 자동차 창문 개폐 상태로서의 에어컨 입구 조건들을 유동 해석에 적용하였다. 자동차 에어컨 토출구, 시트 그리고 실내를 모델링하였고, 차 내부에서의 공기유동을 해석하여 공기의 유동형상과 내부의 온도분포를 확인하였다. 본 해석에서는 공기 유입부와 배출구를 정하고 자동차 내부를 단열상태로 가정하고 내부공기와 창문 개폐의 영향만을 고려해서 결과를 보았다. 각 조건들의 해석을 고찰해보면 본 연구 모델들이 쾌적한 환경이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차량 창문 개폐에 따른 내부에서의 유동에 대한 본 해석 결과는 디자인 분야에 융합하여 적용될 수 있다고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leasant driving environment of the driver and passenger in the summer was investigated through the internal flow analysis of air due to the opening and closing of the car windows. The conditions on the entrance of the air conditioner with the opening and closing status of vehicl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해 중요한 것이 차내 공기의 온도와 적절한 환기를 통한 공기의 질이다. 그리고 실제 여름철에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에어컨을 가동하고 운전을 하는데, 실내 온도유지와 환기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가 내부유입 공기 온도, 에어컨, 창문 개폐 상태라 가정하고 이 가정이 얼마나 타당하고 효율성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연구를 하였다. 실제로 사용되는 자동차 에어컨 토출구와 자동차 내부를 참고하여 가상의 자동차의 에어컨 토출구, 창문과 내부를 간략화해서 CATIA로 모델링하였다[1-5].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ANSYS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 공기의 유체 모델에 대하여 유입 공기의 속도 및 온도 조건을 부여하고 창문의 개폐 상태에 따른 차량 내부에서의 공기의 유동해석을 하였다. 자동차 내부는 엔진과 내부로의 열손실이 없는 단열 상태라고 가정하였고 창문의 개폐 위치에 대한 변화를 주었다. 자동차 내부로 들어오는 에어컨으로 인한 공기의 유동 속도는 3m/s, 온도는 18℃ 로 고정해 주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문 개폐 위치에 따른 차량 내부의 공기 유동 형상에 따라 내부의 온도분포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엔진과 내부로의 열 손실을 배제하여 해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2) 창문 개폐 위치에 따른 차량 내부의 공기 유동 형상에 따라 내부의 온도분포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엔진과 내부로의 열 손실은 배제하였다. 본 해석 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291-298°K(18-25℃)가 뒷좌석에 분포될 때 환기성이 좋게 나타났다. 창문 개폐 위치가 차량의 옆 창문 4개와 썬루프 1개가 열렸을 때, 차량의 옆 창문이 4개 모두 열렸을 때, 차량의 앞 창문 2개가 열렸을 때 및 차량의 뒤 좌석 창문 2개가 열렸을 때, 비교적 환기성 좋은 온도 분포가 나타났다. 그 중 차량의 창문 4개와 선루프 1개가 열렸을 때 가장 환기성이 좋은 온도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본 해석 결과는 디자인 분야에 융합하여 이용될 수 있다고 보인다.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연구 단계에서 공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해 중요한 것이 차내 공기의 온도와 적절한 환기를 통한 공기의 질이다. 그리고 실제 여름철에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에어컨을 가동하고 운전을 하는데, 실내 온도유지와 환기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가 내부유입 공기 온도, 에어컨, 창문 개폐 상태라 가정하고 이 가정이 얼마나 타당하고 효율성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연구를 하였다.
현재 자동차 연구 단계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연구 단계에서 공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해 중요한 것이 차내 공기의 온도와 적절한 환기를 통한 공기의 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C. Lee & J. U. Cho. (2014) Study of the Shape of Car Body Affecting Flow Resistance of Air Flowing Near C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8), 4707-4712. DOI : 10.5762/KAIS.2014.15.8.4707 

  2. J. U. Cho. (2014). A Flow Analysis on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75-79. DOI : 10.15207/jkcs.2014.5.4.075 

  3.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37-42. DOI : 10.15207/JKCS.2015.6.2.037 

  4. B. S. Oh & J. U. Cho. (2019). Convergence Study on Durability Analysis of Scooter Sea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165-170. DOI : 10.15207/JKCS.2019.10.6.165 

  5.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3-18. DOI : 10.15207/JKCS.2015.6.3.013 

  6.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7. J. U. Cho. (2012). Flow analysis of air due to the shapes of motorbik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4(1), 53-60. Doi : 10.17958/ksmt.14.1.201202.53 

  8. H. J. Cho. (2014). Potential Flow Analysis around a Inlet Duct of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6(1), 1149-1154. Doi : 10.17958/ksmt.16.1.201402.1149 

  9. D. H. Park & H. H. Kwon. (2016). Development of Automotive Seat Rail Parts for Improving Shape Fixability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980MP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5(5), 137-144. DOI : 10.14775/ksmpe.2016.15.5.137 

  10. S. J. Cho, J. W. Han, Y. J. Park & G. H. Lee. (2014). Structural analysis of a planetary gear carrier in the slewing reducer for tower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5), 1-7. DOI : 10.14775/ksmpe.2014.13.5.001 

  11. S. Y. Lee & S. C. Kim. (2015). Flow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Small Gear Pump,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24(1), 88-96. DOI : 10.5855/ENERGY.2015.24.1.088 

  12. K. S. Ahn, J. G. Oh, T. H. Yang & G. T. Yeo. (2019). An analysis of the Factors of Moving in and Activation Strategies for Incheon Cold-Chain Cluster using LNG cold ener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2), 101-111. 

  13. S. Y. Min, S. I. Kim. (2018). Study on Improvement of tap water drinking rate of Seoul city Tap water 'Arisu' through usage and recognition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99-404. 

  14. J. S. Lim. (2019). A Design of Small Size Sensor Data Acquisition and Transmission Syst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 136-141. 

  15. J. H. Ku. (2017). A Study on the Platform for Big Data Analysis of Manufacturing Proc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177-1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