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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707 - 4712
이현창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Considerable fuel in cars is consumed by air resistance. The flow resistance against the air stream was analyzed by flow analysis near the passenger car body. In this study, the models were used were cars available on the real market. Two velocities entered into inlet plane of flow were 80 km/h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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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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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공력성능에 관한 기존의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로 인해 그동안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의 공력성능에 관하여 다수의 연구를 행해왔다. 몇 가지 예를 들면, Yoshioka는 승용차 후방의 유동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Sapnaras는 풍동 실험을 통해 차량의 Undercover주위로 흐르는 유동의 압력 분호에 대해 분석하였다. Albukrek는 코너링하는 스포츠카 주위의 비정상 유동에 대해 연구하였고 Beaudoin Jean Francois는 차량의 외부에 flap을 부착하여 공력 성능의 향상을 이루어 냈다. Wassen은 Steady blowing조건에서 자동차의 공기저항 감소에 대해 연구하였고 하종수는 Pickup트럭에 rear flap을 부착하여 공기저항 감소를 이뤄냈다. (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들을 참고하여 자동차 형상을 4가지로 나누어(Car body, Side mirror, Arch, And Wheel) 자동차의 고속 및 정속주행(110km/h 및 80 km/h) 조건에서 각 부분이 전체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CFD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
자동차에 작용하는 항력은 무엇에 비례하는가? | 그 중에서도 항력계수는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인자중 하나로 인식 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의 공력성능은 차체 주위로 흐르는 외부 유동에 지대한 영향을 받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자동차에 작용하는 항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이 연구의 목적은 차체 주위로 흐르는 외부 유동을 분석·제어하여 항력을 감소 시켜 연비를 향상 시키는데 있다. | |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항력 계수 값은 무엇에 의해 나타나는가? | (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구들을 참고하여 자동차 형상을 4가지로 나누어(Car body, Side mirror, Arch, And Wheel) 자동차의 고속 및 정속주행(110km/h 및 80 km/h) 조건에서 각 부분이 전체 공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CFD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항력 계수 값은 단순히 각 부분의 형상이 유동 장에서 가지는 그 계수 값들 간의 단순 합으로 나타 나지 않고 적용된 형상이 Car body의 후방 압력 회복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각각의 형상(Side mirror, Arch, And Wheel)이 적용 되면서 이들 형상에 따라서의 항력에 따른 유동 흐름의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
H. Y. Kim, J. M. Kim, J. G. Choi, K. T. Lee and D. J. Lee, "Structural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Round Reclin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 pp. 1361-1366, 2003.
Yi, B. J., Yoo, S. W. and Jin, Y. K., 2006,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Aircraft Syste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5, No.1, pp. 22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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