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OT분석을 통한 사회적 경제조직의 전략과제 정립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Establishing Strategic Tasks for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through SWOT Analysis: Focusing on Chungnam Region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5 no.2, 2020년, pp.9 - 17  

김문준 (공주대학교 KNU기업경영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조직(충남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정립을 위해 기존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SWOT분석하였으며, 분석된 SWOT결과를 전문가를 통하여 전략과제와 전략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 첫째,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SWOT분석결과 강점(S), 약점(W),기회(O), 위협(T)에 대한 요인에 대해 각각 4개 요인으로 총 16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전략과제는 SWOT분석을 통해 정립된 요인에 대해 SO전략, ST전략, WO전략, W전략에 대한 1제를 도출하였다. 셋째,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16개의 전략과제에 대한 전략방향은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 전략방향 1은 '사회적 경제조직의 지원정책 기반 고도화'로 사회적 경제조직이 지속가능 경영체계정립으로 자생력을 향상하기 전략방향으로 정립하였다. 전략방향 2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장기반 조성'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이 자생적으로 성장과 발전할 수 있는 전략방향을 의미한다. 전략방향 3은 '사회적 경제조직의 발굴 및 육성'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이 지역 내 다양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특성에 부합된 조직을 발굴하고 육성하여 지속성장할 수 있는 전략방향을 의미한다. 전략방향 4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홍보 및 육성'으로 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홍보와 구성원 교육 육성에 대한 전략방향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WOT based on existing literature data to establish strategic tasks and strategic directions for revitalization of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Chungnam region). First, as a result of SWOT analysis of social economic organizations, a total of 16 factors were derived from the f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로 지속가능경영의 고도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정립하기 위하여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적 경제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문헌조사를 기반으로 충남지역의 사회적 경제조직 활성화를 위한 SWOT분석과 내용 전문가 집단을 통한 실무적인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즉,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가 아닌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SWOT분석을 통해 정립된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선행연구와 가장 큰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조직(충남지역중심)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정립하기 위하여 기존 문헌자료를 통해 1차적으로 SWOT 요인을 정립 하였다. 한편, 1차적으로 정립된 SWOT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내용 전문가를 활용(설문방법과 인터뷰)하여 중복된 개념(8가지)을 제외하였으며, 이후 전략과제와 전략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로 지속가능경영의 고도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정립하기 위하여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적 경제조직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문헌조사를 기반으로 충남지역의 사회적 경제조직 활성화를 위한 SWOT분석과 내용 전문가 집단을 통한 실무적인 전략과제와 전략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경제조직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경제조직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부가 아닌 기업이란 형태의 조직을 통해 내재된 문제해결 방안에서 기존의 경제구조와 다른 형태로 실행하는 경제주체 이다.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장과 발전, 지속가능 경제 체계의 실천을 이 시대에 새롭게 대두되는 핵심과제라 할 수 있다.
SWOT Matrix를 통해 도출한 사회적 경제 조직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제는 무엇인가? 첫째, SO전략(강화전략)으로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더욱 부각시키는 공적적인 확산 전략으로 사회적 경제 조직의 홍보 강화, 사회적 경제조직의 질적 성장 기반 구축, 지역산업의 사회적 경제조직의 조직화 강화, 정책변화에 대한 효율적이며 신속한 대응조직 체계로 전환을 전략과제로 하였다. 둘째, ST전략(극복전략)으로 내재된 역량을 집중하여 강점으로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민관 협력강화, 사회적 경제조직의 자생력 확보 지원체계 강화,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사회적 경제조직의 진출 기반 역량강화,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한 사회적 경제조직의 주도성과 자율성 강화로 전략과제를 선정하였다. 셋째, WO전략(보완전략)은 기회를 활용 및 포착하여 약점을 기회로 보완하는 극면전환 전략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의 양적·질적 성장 강화, 공익형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 사회적 경제조직의 역할 및 조직역량 강화, 사회적 경제조직의 지원센터 역량 강화, 지역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사업모델의 사회적 경제조직의 발굴 및 육성의 전략과제를 나타내었다. 넷째, WT전략(방어전략)은 약점을 보완해 위협에 대응하고 극복하는 역량강화 전략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공론의 장 확대,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교육 및 인재육성 강화, 공공분야에 대한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협력 및 지원체계 강화, 사회적 경제조직의 경쟁력 강화(자생력, 사회적 가치 , 지속가능성), 사회적 경제조직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로 전략 과제를 나타내었다.
한국 사회에 사회적 경제조직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사회는 1997년 IMF 외환위기와 국제금융 사태라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붕괴로 나타낸 다양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 경제조직이 대두되었다. 사회적 경제조직은 단순히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천하는 기업이 아닌 사회적 문제해결과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같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성취하는 기업이다(김문준, 201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문준(2019), "사회적경제조직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정치지각에 관한 연구: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중심으로", 기업경영리뷰, 10(4):157-176. 

  2. 한경진(2019), "사회적경제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3.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홈페이지 http://www.socialenterprise.or.kr/index.do 

  4. 김문준(2018), "사회적기업의 성과와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8(3):59-89. 

  5. 두성림.장석인.배성필.최호규(2020),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5(1):35-45. 

  6. 이남겸(2019),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기업성공사례 - 조내기 고구마의 사례연구",기술경영, 4(2):131-147. 

  7. 김문준(2020),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SWOT분석과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기슬경영, 5(1):73-89. 

  8. 박춘섭.이홍택.목소리(2019), "충청남도 사회서비스 확충을 위한 사회적 경제 연계방안",충남연구원, 2019년 전략과제. 

  9. 이은선.이현지(2017),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발전, 제도화",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28(1): 109-138. 

  10. 안병오(2016), "SWOT분석을 통한 대한복싱협회 현황진단과 발전방안연구", 박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1. Oreski, D.(2012). Strategy development by using SWOT - AHP, TEM Journal, 1(4):283-2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