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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핀 2wt%를 첨가한 Li1.6Ni0.35Mn0.65O2 Half-Cell의 물질 전 과정 평가
Material Life Cycle Assessment of Graphene 2wt% Added to Li1.6Ni0.35Mn0.65O2 Half-Cel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1, 2020년, pp.132 - 137  

조경원 (한국교통대학교 공동실험실습관) ,  이영환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신소재공학전공) ,  한정흠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신소재공학전공) ,  유제선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신소재공학전공) ,  홍태환 (한국교통대학교 화공신소재고분자공학부 신소재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thium secondary batteries have become an important power source for portable electronic devices such as cellular phones, laptop computers. Presently, commercialized lithium-ion batteries use a LiCoO2 cathode. However, due to the high cost and environmental problems resulting from cobalt, an int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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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LCA는 말 그대로 제품의 공정보다 물질, 재료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친환경적인 소재연구에 중요한 도구를 제공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MNO를 졸겔법으로 합성 후 슬러리 믹싱 단계에서 gaphene 2wt%를 첨가하는 과정을 MLCA를 수행하여 잠재적인 환경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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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의 2015년 에너지기술전망(Energy Technology Perspectives, ETP)에 따르면 지구 기온 상승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2년 대비 60%를 감축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는데 이러한 화석연료의 고갈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인 에너지 중의 하나는?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의 2015년 에너지기술전망(Energy Technology Perspectives, ETP)에 따르면 지구 기온 상승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2년 대비 60%를 감축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화석연료의 고갈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인 에너지 중의 하나가 리튬이차배터리이다. 현재 상업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리튬이차배터리는 LiCoO2 양극재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주요 에너지의 형태는? 현대 산업사회를 지탱하는 주요 에너지의 형태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이다. 산업의 발달과 고도화에 의해 수요는 폭발하고 있지만 매장량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대체 물질을 연구 중에 있다1).
화석연료에 대한 현실은? 산업의 발달과 고도화에 의해 수요는 폭발하고 있지만 매장량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대체 물질을 연구 중에 있다1). 또한 화석연료는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의 증가와 환경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의 2015년 에너지기술전망(Energy Technology Perspectives, ETP)에 따르면 지구 기온 상승을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2년 대비 60%를 감축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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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 N. Dyer, R. E. Richards, S. L Russek, and D. M. Taylor, "Ion transport membrane technology for oxygen separation and syngas production", Solid State Ionics, Vol. 134, No. 1-2, pp. 21-33, doi: https://doi.org/10.1016/S0167-2738(00)00710-4. 

  2. R. Deivanayagam, B. J. Ingram, and R. Shahbazian-Yassar, "Progress in development of electrolytes for magnesium batteries", Energy Storage Materials, Vol. 21, 2019, pp. 136-153, doi: https://doi.org/10.1016/j.ensm.2019.05.028. 

  3. Q. Q. Qiao, H. Z. Zhang, G. R. Li, S. H. Ye, C. W. Wang, and X. P. Gao, "Surface modification of Li-rich layered Li $(Li_{0.17}Ni_{0.25}Mn_{0.58})O_2$ oxide with Li-Mn- $PO_4$ as the cathode for lithium-ion batteries", J. Mater. Chem. A Mater., Vol. 1, No. 17, pp. 5262-5268, doi: https://doi.org/10.1039/C3TA00028A. 

  4. G. Kucinskis, G. Bajars, and J. Kleperis, "Graphene in lithium ion battery cathode materials: a review", J. Power Sources, Vol. 240, pp. 66-79,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13.03.160. 

  5. S. H. Lee and Y. M. Jo, "Review of national policies on the utilization of waste metal resources", KIC News, Vol. 13, No. 1, pp. 2-9. Retrieved from https://www.cheric.org/research/tech/periodicals/view.php?seq809873. 

  6. S. S. Lee, N. R. Lee, K. I. Kim, and T. W. Hong, "Environmental impacts assessment of ito (indium tin oxide) using material life cycle assessment", Clean Technology, Vol. 18, No. 1, 2012, pp. 69-75, doi: https://doi.org/10.7464/ksct.2012.18.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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