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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얼굴 영상 부호화에서의 양자화 인자 결정 방법
Quantization Parameter Determination Method for Face Depth Image Encod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1, 2020년, pp.13 - 23  

박동진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권순각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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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얼굴 인식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으로 깊이 얼굴 영상을 압축하기 위한 양자화 변수 결정 방법을 제안한다. H.264/AVC의 양자화를 적용하여 깊이 얼굴 영상을 압축 할 때 얼굴 특징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타원체 모델링의 예측 정확도와 각각의 양자화 단위 블록의 얼굴 인식에서의 중요도를 이용하여 양자화 인자를 차등적으로 부여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된 방법을 통해 같은 압축율에서 얼굴 인식 성공률이 최대 6% 개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quantization parameter determination method for face depth image encoding in order to minimize an impact on a face recognition accuracy. When a face depth image is compressed through quantization in H.264/AVC, differential quantization parameters are assigned according to...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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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얼굴 영상을 부호화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양자화 인자 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얼굴 검출 과정에서 검출된 깊이 얼굴 영상에 대해 타원체 모델링을 통한 예측을 하고, 원 영상과의 잔차를 H.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얼굴 영상의 압축을 위해 타원체 모델링을 통해 예측된 깊이 얼굴 영상의 잔차를 H.264/AVC에 도입된 정수 변환 방법과 양자화 방법을 통해 양자화를 수행한다. 정수 변환은 공간 영역에 분포된 값들을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기존 MPEG에서 쓰이는 DCT와 유사하다.
  • 얼굴 인식의 특성에 맞춰 깊이 얼굴 영상을 압축한다면, 인식률을 유지하면서 압축율을 최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깊이 영상을 H.264/AVC을 통해 압축할 때, 얼굴 인식률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적의 양자화 인자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타원체 모델링을 통해 깊이 얼굴 영상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이때 식 (1)의 c는 해당 타원에서 z 축에서의 반지름을 나타내는 의미인데, 이는 얼굴에서 코의 깊이 값 dnose와 코와 수평 위치에 있는 얼굴의 좌측 또는 우측의 경계점의 깊이인 dl 또는 dr 간의 거리로 근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를 dnose와 dl 또는 dr 간의 차이 중 그 값이 큰 값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찾아야 할 타원의 인자 개수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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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얼굴 인식은 무엇인가? 얼굴 인식은 생체 인식 기술 분야 중의 하나로, 촬영된 얼굴에서 신원을 확인하는 인식 기술이다. 얼굴 인식은 비접촉식으로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다.
구조를 모델링하기 위한 계산 복잡도가 크고, 프레임 간의 중복성을 제거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 방법은? , 2013)으로 분류된다. 3차원 구조를 통해 깊이 영상을 압축하기 위해 깊이 영상은 3차원 공간상에서의 점군(Point cloud)으로 변환된 후 점군으로 부터 3차원 구조를 모델링하여 그 구조를 압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구조를 모델링하기 위한 계산 복잡도가 크고, 프레임 간의 중복성을 제거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깊이 영상을 압축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깊이 영상을 압축하는 방법으로는 3D 메쉬 (Wu et al., 2019), 옥트리 (Schnabel and Klein, 2006), 쿼드트리(Morvan et al., 2007) 등으로 변환하여 그 구조를 압축하는 방법과 색상 영상 부호화 방법을 응용한 방법 (Gumhold et al., 2005; Milani and Calvagno, 2010; Shen et al., 2010; Maitre and Do, 2010; Fu et al., 2013)으로 분류된다. 3차원 구조를 통해 깊이 영상을 압축하기 위해 깊이 영상은 3차원 공간상에서의 점군(Point cloud)으로 변환된 후 점군으로 부터 3차원 구조를 모델링하여 그 구조를 압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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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won, S. K. (2019). Face Recognition Using Depth and Infrared Pictures, Nonlinear Theory and Its Applications, IEICE, 10(1), 2-15. https://doi.org/10.1587/nolta.10.2. 

  2. Wu, H., Sun, X., Yang, J., and Wu, F. (2019). 3D Mesh Based Inter-Image Prediction for Image Set Compression, Procee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July 8-12, Shanghai, China. 

  3. Schnabel, R., and Klein, R. (2006). Octree-based Point-cloud Compression. Proceeding of the Eurographics Symposium on Point-Based Graphics, July 29-30, Boston, Massachusetts, USA. 

  4. Gumhold, S., Karni, Z., Isenburg, M., and Seidel, H. (2005) Predictive Pointcloud Compression, Proceeding of ACM SIGGRAPH, Jul. 31-Aug. 4, Los Angeles, California, USA. 

  5. Morvan, Y., Farin, D., and deWith, P.H.N. (2007). Depth-image Compression Based on An R-D Optimized Quadtree Decomposition for The Transmission of Multiview Images, Procee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Sep. 16-Oct. 19, San Antonio, Texa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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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hen, G., Kim, W., Narang, S., Orterga, A., Lee, J., and Wey, H. (2010). Edge Adaptive Transform for Efficient Depth Map Coding, Proceeding of Picture Coding Symposium, Dec. 8-10, Nagoya, Japan. 

  8. Maitre, M., and Do, M. (2010). Depth and Depth-Color Coding Using Shape Adaptive Wavelets, Journal of Visual Communication and Image Representation, 21(5-6), 513-522. https://doi.org/10.1016/j.jvcir.2010.03.005. 

  9. Fu, J., Miao, D., Yu, W., Wang, S., Lu, Y., and Li, S. (2013). Kinect-Like Depth Data Compression,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15(6), 1340-1352. https://doi.org/10.1109/TMM.2013.2247584 

  10. Wang, X., Sekercioglu, Y. A., Drummond, T., Natalizio, E., Fantoni, I., and Fremont, V. (2016). Fast Depth Video Compression for Mobile RGB-D Sensor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26(4), 673-686, https://doi.org/10.1109/TCSVT.2015.2416571 

  11. Mamou, K., Zaharia, T., and Preteux, F. (2008). FAMC: The MPEG-4 Standard for Animated Mesh Compression, Proceeding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Oct. 12-15, San Diego, California, USA. 

  12. Paysan, P., Knothe, R., Amberg, B., Romdhani, S., and Vetter, T. (2009). A 3D Face Model for Pose and Illumination Invariant Face Recognition, Proceeding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Video and Signal Based Surveillance, Sep. 2-4, Genova, Italy. 

  13. Lee, D. S. and Kwon, S. K. (2018). Intra Prediction of Depth Picture with Plane Modeling, Symmetry, 10, 1-16. https://doi.org/10.3390/sym10120715 

  14. Takagi, K., Takishima, Y., and Nakajima, Y. (2003). A Study on Rate Distortion Optimization Scheme for JVT Coder, Proceeding of SPIE, Apr. 21, Orlando, Florida, USA. 

  15. Ma, S., Wen, G., and Yan, L. (2005). Rate-Distortion Analysis for H.264/AVC Video Coding and its Application to Rate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15(12), 1533-1544. https://doi.org/10.1109/TCSVT.2005.857300 

  16. Hg, R. I., Jasek, P., Rofidal, C., Nasrollahi, K., and Moeslund, T. B. (2012). An RGB-D Database using Microsoft's Kinect for Windows for Face Detection, Proceeding of the IEE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ignal Image Technology & Internet Based Systems, Nov. 25-29, Sorrento, Naples, Italy. 

  17. Lee, D. S., Han D. H., and Kwon, S. K. (2018). Face Recognition Method by Using Infrared and Depth Image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2), 1-9. http://dx.doi.org/10.9723/jksiis.2018.23.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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