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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점의 점주특성과 점포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부산·울산지역 나들가게를 중심으로
Effects of Store Owners and Store Characteristics on Retail Store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Nadle Store in Busan and Ulsan Region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1, 2020년, pp.55 - 69  

최영민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원) ,  이정식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  한나영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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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나들가게의 점포특성과 점주특성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사업경력과 동일거주여부에 따른 매출실적을 분석한 결과 사업장 비거주가 84.2만원으로 거주보다 9.2만원 높게 나타났으며, 사업경력으로는 5년 미만이 86.0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특히 5년 미만 경력을 가진 점주 중 비거주가 91.8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운영형태와 매장 규모에 따른 매출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이 가장 높은 운영형태는 마트형이었고 다음으로 청과물 포함형태가 평균 87.4만원으로 높게 나타났다. 매장 규모별로 살펴보면, 60㎡ 이상이 79.0만원으로 높게 나타났다. 60㎡ 이상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운영형태는 마트형으로 96.0만원이었으며, 다음으로 편의점이 평균 93.3만원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뿐 아니라 소매점포 경영효율화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in detail how the store characteristics and store owner characteristics of nadle store affect the management performance.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sales results according to the business experience and the same residency, the non-resident of the workplace was 842,000 w...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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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정책적 지원 방향을 검토할 경우 반드시 본 연구와 같은 정확한 기초 통계자료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토대로 정책을 기획하고, 또한 평가 시 평가를 강화하고 평가결과의 환류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대형할인마트 및 SSM의 진출이 소비자 편익면에서 다양한 소비문화를 향유하는 측면을 고려할 때 동네슈퍼마켓과의 상생을 위해 소매점포의 경영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정부 유관기관에서는 슈퍼마켓의 자생력과 대형마트에 대한 대항력을 향상하는 데 다음과 같은 정책적 지원을 하여야 할 것이다.
  • , 1986; Jin, 2008; Kwon, 2012), 소매점의 점포특성과 점주특성이 실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들가게를 중심으로 하여 나들가게의 실태분석과 함께 나들가게의 점포특성과 점주특성이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소매점의 자생력과 대형마트에 대한 대항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경영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기존 연구에서는 소매점포의 특성이 일반적으로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가 대부분이며 소매점의 점포특성과 점주특성이 실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들가게를 중심으로 하여 실태분석과 함께 점포특성과 점주의 특성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 현황 역시 경영성과에는 의미 있는 변수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영형태와 매장규모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거주주민과 지역밀착을 통한 점포운영 등 소상공인 업주별 경영행태, 능력에 따라 SSM 입점에 의한 매출 감소의 영향이 최소화 혹은 그 반대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점포도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소매점의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본 연구 에서는 근린지역의 소상공인 점포특성과 점주의 특성이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창업자의 성별, 연령, 학력, 창업에 대한 경험 등의 점주의 특성이 실제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특히 중요하다고 언급한 창업에 대한 경험 즉 사업 경력과 더불어 사업장과 거주지 동일여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것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사회적 이슈로 부상된 기업형 슈퍼마켓 (SSM) 출점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나들가게의 경영특성과 환경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시사점 규명에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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