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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124 - 137
장희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제품이노베이션디자인학과) , 남원석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The need for customized products has also been increasing as more active consumers consume according to their values in recent years. Accordingly, fashion customizing web is becoming popular, but because custom freedom is low, we want to increase custom freedom by applying knitwear. To this end, a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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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터마이징이란? |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란 생산업체나 수공업 자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주문 제작하다’라는 뜻의 커스터마이즈(Customize)에서 나온 말이다[2].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직접 디자인에 참여함 으로 자신의 욕구와 경제력에 부합되는 제품을 구매할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어떠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가? |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란 생산업체나 수공업 자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주문 제작하다’라는 뜻의 커스터마이즈(Customize)에서 나온 말이다[2].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직접 디자인에 참여함 으로 자신의 욕구와 경제력에 부합되는 제품을 구매할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기업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을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3]. | |
의류 분야의 커스텀 측면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개별적으로 생산하기에는 생산 단가가 비싸지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개별적으로 생산하기에는 생산 단가가 비싸지기 때문에, 기성품 위에 커스텀 요소를 덧입히는 방식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 이를 니팅머 신(Knitting Machine)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니팅머 신은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니팅머신을 활용하면 소비자 한 명을 위한 니트웨어를 쉽게 생산할 수 있다. |
백혜란, 이기춘, "프로슈머의 개념화와 성향측정도구 개발,"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3호, pp.135-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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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석우, 커스텀 상품제작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편의 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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