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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커스터마이징 웹 GUI디자인연구 : 커스텀 니트웨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UI Design of Fashion Customizing Web : Centered on Custom Knitw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124 - 137  

장희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제품이노베이션디자인학과) ,  남원석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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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치관에 따라 소비하는 능동적인 소비자가 증가함 따라 커스터마이징 제품의 니즈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중에서도 자신의 개성을 전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패션분야의 커스터마이징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이 대중화 되고 있지만, 커스텀 자유도가 낮기 때문에 니트웨어를 접목하여 커스텀 자유도를 높이고자한다. 이를 위해 커스터마이징, 니트디자인, GUI에 대한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니트디자인 프로그램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의 레이아웃, 아이콘과 메뉴, 컬러, 인터렉션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을 했다. 니트디자인은 다른 패션디자인 과정보다 고려사항이 많아 그에 따른 UI가 많아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사용해야한다. 따라서 선행조사를 바탕으로 커스텀 니트웨어 GUI디자인 가이드라인 초안을 도출하고, 초안을 기반으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항목은 델파이 조사과정에서 수정, 삭제하여 커스텀 니트웨어 웹 GUI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커스텀 니트웨어 웹의 GUI디자인 시 니트 커스텀 기능의 직관적 이해와 적용이 필요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커스텀 니트웨어 웹사이트의 사용성 향상과 니팅머신을 활용한 니트 디자인 분야에 참고할 만한 자료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customized products has also been increasing as more active consumers consume according to their values in recent years. Accordingly, fashion customizing web is becoming popular, but because custom freedom is low, we want to increase custom freedom by applying knitwear. To this end, a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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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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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시각적 요소를 사용해야한다. 따라서 본 단계에서는 사용성 평가항목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이를 커스텀 니트웨어 웹의 GUI구성요소에 적용하여 디자인가이드 초안을 제작하고자 한다.
  • 그러나 아직 커스텀 니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웹에 관한 연구가 미비해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니트 제작 프로그램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의 GUI를 분석하여 앞으로 제작될 커스텀 니트웨어 웹의 GUI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패션 커스터마이징 쇼핑몰이 증가하고 있지만 기성복 위에 커스텀을 진행하는 것으로 자유도가 낮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니팅머신을 통해 제작하는 니트웨어를 접목시켜 커스터마이징 자유도를 높이고자 한다. 니팅머신을 이용한 니트웨어는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하나의 니트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패션 커스텀보다 자유도가 높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하여 니트 디자인 프로그램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의 GUI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스텀 니트웨어 쇼핑몰의 GUI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하여 패션 분야의 커스터마이징과 니트 디자인, GUI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GUI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작에 필요한 GUI의 구성요소를 조형적 측면에서 연구한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기초로 활용하고자 [표 3]과 같이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하여 니트 디자인 프로그램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의 GUI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스텀 니트웨어 쇼핑몰의 GUI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하여 패션 분야의 커스터마이징과 니트 디자인, GUI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둘째, 니트 디자인 프로그램과 패션 커스터마이징 웹의 GUI를 GUI디자인 요소인 레이아웃, 아이콘과 메뉴, 컬러, 인터렉션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스텀 니트웨어 웹의 GUI디자인 가이드 제작에 앞서 GUI 구성요소에 따라 중요한 사용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진행했다. 초안을 기초로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추기 위해 1,2,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여 전문가 검증을 받았다.
  • 본 연구에서는 커스텀 니트웨어의 제작이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웹의 GUI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를 목표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단계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레이아웃, 메뉴와 아이콘, 컬러, 인터렉션 총 4가지의 조형적 구성요소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패션 커스터마이징웹은 증가하고 있지만 니트 디자인은 다른 의류디자인과 다르게 고려할 요소가 더 많기 때문에 니트 커스텀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니트 커스텀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의 G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니팅 머신을 통한 니트 커스텀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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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스터마이징이란?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란 생산업체나 수공업 자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주문 제작하다’라는 뜻의 커스터마이즈(Customize)에서 나온 말이다[2].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직접 디자인에 참여함 으로 자신의 욕구와 경제력에 부합되는 제품을 구매할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어떠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가?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란 생산업체나 수공업 자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일종의 맞춤제작 서비스를 말하는 것으로, ‘주문 제작하다’라는 뜻의 커스터마이즈(Customize)에서 나온 말이다[2].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는 직접 디자인에 참여함 으로 자신의 욕구와 경제력에 부합되는 제품을 구매할수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기업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을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3].
의류 분야의 커스텀 측면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개별적으로 생산하기에는 생산 단가가 비싸지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개별적으로 생산하기에는 생산 단가가 비싸지기 때문에, 기성품 위에 커스텀 요소를 덧입히는 방식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 이를 니팅머 신(Knitting Machine)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니팅머 신은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니팅머신을 활용하면 소비자 한 명을 위한 니트웨어를 쉽게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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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백혜란, 이기춘, "프로슈머의 개념화와 성향측정도구 개발,"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3호, pp.135-161, 2009. 

  2.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936&cid43659&categoryId43659, 2020.01.03. 

  3. 이화영, 커스터마이징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에뛰드하우스 디어 마이 글라스 틴팅 립스톡을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4. 이소연, 패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에서의소비자 특성에 따른 셀프-디자인선호 수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5. 이슬아, KNIT CAD 시스템의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니트 디자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6. 장희수, "니팅머신을 이용한 커스터마이징 니트 제작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630-643, 2020. 

  7. 윤여경, "사용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GUI 디자인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1호, pp.405-417, 2016. 

  8. 이진호, GRAPHIC USER INTERFACE(GUI) 디자인 가이드, 안그라픽스, 2003. 

  9. 임지성, 소셜커머스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GUI 디자인 비교연구: 모바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0. 김두한, "승차공유 서비스 카풀 애플리케이션 GUI디자인 비교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57권, pp.111-119, 2019. 

  11. 편정민, 신동은, "사용성 평가를 위한 모바일폰 GUI 체크리스트 개발," 한국디자인포럼, 제15권, pp.603-615, 2007. 

  12. 이가영, "모바일 앱의 시각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 서점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617-627, 2014. 

  13. 이현주, 실버세대를 위한 터치스크린 폰 UI 사용성 연구: 갤럭시S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4. 박일권, 차량용 네비게이션의 User Interface Design 분석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5. 이오복, "여성결혼이민자 취업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에 관한 델파이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197-206, 2014. 

  16. 손석우, 커스텀 상품제작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편의 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7. 이만, 김맹호, "스마트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49-25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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