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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커스텀 슈즈 디자인 현황 및 전망
Forecasting and Analysis of Customized Shoes Design in Domestic and Overseas Bran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382 - 390  

변희진 (신한대학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  변현진 (신한대학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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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커스텀 슈즈 브랜드 중 현재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커스텀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커스텀 슈즈 디자인 발전 방향, 전망과 수요를 제시하였다. 커스텀 슈즈의 디자인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다. 슈즈의 외관을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와 개인의 신체조건에 맞게 디자인 및 제작하는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로 분류하여 세부 유형별 브랜드와 현황을 연구 하였다.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정장화. 둘째, 스포츠 및 캐주얼 커스텀 슈즈. 마지막으로 비스포크 슈즈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디자인이란 슈즈의 외관부위에 대한 맞춤보다는 인솔과 아웃솔 부분을 개인의 족형에 맞게 섬세하고 세부적으로 디자인하여 신발의 기능을 강화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문 스포츠 선수화에 활용되며, 또한 족부 장애우들의 신발에 이러한 기능성 제화기술을 접목한 정형 제화도 여기에 포함된다.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본인의 취향과 개성을 표출 하는 소품 중 하나로 신발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커스텀 슈즈 시장은 확대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3D 스캐너와 3D 프린터 발전으로 커스텀 슈즈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한다. 세부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며, 온라인 매장 한계를 극복할 슈즈피팅전문가 및 디자인 컨설턴트의 수요도 상승할 것이라 예측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investigated the status and overview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customized shoes, which receives much recognition at 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on current consumer lifestyle and needs of the custom-shoes(which is an abbreviation of customized sho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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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유형을 분류하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앞으로 커스텀 슈즈 디자인 분야의 전망을 예측해 보았다.
  • 이에 수많은 커스텀 슈즈 브랜드 중 현재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커스텀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고 커스텀 슈즈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커스텀 슈즈 디자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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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스텀 슈즈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고부가가치 사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속에 불편감을 최대한 해소하는 커스텀 슈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고부가 가치 사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족부 건강 및 개성 표출 측면에서 다양한 선택사항을 구축하고 특정 타겟을 위한 소량을 생산 판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로 커스텀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커스텀(custom)이라는 단어는 본래 관습, 습관, 상품·서비스의 구입이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동시에 ‘주문으로 만들다’, ‘주문 제작한’이라는 의미의 custom-made, custom-built, custom-make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5].
대표적인 여성 정장화 커스텀 슈즈 브랜드엔 무엇이 있는가? 여성 정장화 커스텀 슈즈로는 대표적으로 미국의 ‘밀크앤허니(Milk & Honey)’ 그리고 호주의 여성슈즈의 맞춤 브랜드 ‘슈즈오브프레이(Shoes of Prey)’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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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영인, 현대 패션과 액세서리 디자인, 교문사, 2001. 

  2. 김인경, 김기옥, 황혜선, "제품맞춤화 유형과 소비자혜택," 소비자학연구, 제23권, 제4호, pp.337-366, 2012. 

  3. 김홍규, "친환경 재료와 3차원 족형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활용한 기능성 수제화 제조 방안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pp.402-409, 2014. 

  4. 박광철, "신발산업의 명품화 추진과 디자인 방향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68-76, 2013. 

  5. 오혁근, 김홍규, "맞춤형 수제화 제작을 위한 라스트 생산의 전산화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12호, pp.100-112, 2013. 

  6. 이광호, 이승호, "소비자 제품의 커스터마이즈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5권, 제1호, pp.408-418, 2001. 

  7. Nikolaus Franke, Peter Keinz, and Christoph J. Steger, "Testing the Value of Customization: When Do Customers Really Prefer Products Tailored to Their Preferences?,"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5, pp.103-121, 2009(9). 

  8. Anyuan Shen and A. Dwayne Ball, "Preference stability belief as a determinant of response to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10, Issue.2, pp.71-79, 2011(3/4). 

  9. http://www.designyourway.net 

  10. http://www.zdnet.co.kr 

  11. http://www.brideandyou.com 

  12. http://www.converseshop.co.kr 

  13. http://www.fi.co.kr 

  14. http://www.milkandhoneyshoes.com 

  15. http://www.shoesofprey.com 

  16. http://www.vans.com 

  17. http://www.wotc.co.kr 

  18. http://www.shoesofprey.com 

  19. http://www.toms.com 

  20. http://www.bijento.com 

  21. http://www.foorwear.or.kr 

  22. http://www.shoenet.org 

  23. http://www.zizhel.net 

  24. http://www.sy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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