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커스텀 슈즈 브랜드 중 현재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커스텀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커스텀 슈즈 디자인 발전 방향, 전망과 수요를 제시하였다. 커스텀 슈즈의 디자인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다. 슈즈의 외관을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와 개인의 신체조건에 맞게 디자인 및 제작하는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로 분류하여 세부 유형별 브랜드와 현황을 연구 하였다.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정장화. 둘째, 스포츠 및 캐주얼 커스텀 슈즈. 마지막으로 비스포크 슈즈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디자인이란 슈즈의 외관부위에 대한 맞춤보다는 인솔과 아웃솔 부분을 개인의 족형에 맞게 섬세하고 세부적으로 디자인하여 신발의 기능을 강화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문 스포츠 선수화에 활용되며, 또한 족부 장애우들의 신발에 이러한 기능성 제화기술을 접목한 정형 제화도 여기에 포함된다.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본인의 취향과 개성을 표출 하는 소품 중 하나로 신발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커스텀 슈즈 시장은 확대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3D 스캐너와 3D 프린터 발전으로 커스텀 슈즈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한다. 세부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며, 온라인 매장 한계를 극복할 슈즈피팅전문가 및 디자인 컨설턴트의 수요도 상승할 것이라 예측한다.
이 논문에서는 커스텀 슈즈 브랜드 중 현재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커스텀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커스텀 슈즈 디자인 발전 방향, 전망과 수요를 제시하였다. 커스텀 슈즈의 디자인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다. 슈즈의 외관을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와 개인의 신체조건에 맞게 디자인 및 제작하는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로 분류하여 세부 유형별 브랜드와 현황을 연구 하였다.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정장화. 둘째, 스포츠 및 캐주얼 커스텀 슈즈. 마지막으로 비스포크 슈즈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디자인이란 슈즈의 외관부위에 대한 맞춤보다는 인솔과 아웃솔 부분을 개인의 족형에 맞게 섬세하고 세부적으로 디자인하여 신발의 기능을 강화한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문 스포츠 선수화에 활용되며, 또한 족부 장애우들의 신발에 이러한 기능성 제화기술을 접목한 정형 제화도 여기에 포함된다.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본인의 취향과 개성을 표출 하는 소품 중 하나로 신발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 커스텀 슈즈 시장은 확대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3D 스캐너와 3D 프린터 발전으로 커스텀 슈즈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한다. 세부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며, 온라인 매장 한계를 극복할 슈즈피팅전문가 및 디자인 컨설턴트의 수요도 상승할 것이라 예측한다.
This study has investigated the status and overview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customized shoes, which receives much recognition at 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on current consumer lifestyle and needs of the custom-shoes(which is an abbreviation of customized shoes),...
This study has investigated the status and overview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customized shoes, which receives much recognition at 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on current consumer lifestyle and needs of the custom-shoes(which is an abbreviation of customized shoes), this study has provided its development directions, views and demands. The design types of custom-shoes have been broadly divide into two: firstly 'style centered custom-shoes'; secondly 'function centered custom-shoes'. Style centered custom-shoes are specifically divided into 3 types; first, formal custom-shoes; second, sports and casual custom-shoes; and lastly, bespoke shoes. Function centered custom-shoes design refers to enhancing the function of personal soleprint which has to be designed by delicately detailed insole and outsole, rather than alignment of exterior parts of the shoes. These are used in professional sports shoes and also include orthopedics footwear and grafted footwear for people who have disabled on foot. Custom footwear market has been highly expanded and has entered value-added market according to increasing interest in foot health and shopping trends on shoes buying like taking shoes as personal expression in accordance with a variety of places and situations. In the near future, custom-shoes can be produced in a couple of days due to the technological advance of 3D scanners and 3D printers. This phenomenon will wants more demands of specific shoes experts such as custom-design consultants or shoes fitting experts, who can overcome limitations of online custom-shoes stores.
This study has investigated the status and overview of design characteristics of customized shoes, which receives much recognition at domestic and overseas markets.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on current consumer lifestyle and needs of the custom-shoes(which is an abbreviation of customized shoes), this study has provided its development directions, views and demands. The design types of custom-shoes have been broadly divide into two: firstly 'style centered custom-shoes'; secondly 'function centered custom-shoes'. Style centered custom-shoes are specifically divided into 3 types; first, formal custom-shoes; second, sports and casual custom-shoes; and lastly, bespoke shoes. Function centered custom-shoes design refers to enhancing the function of personal soleprint which has to be designed by delicately detailed insole and outsole, rather than alignment of exterior parts of the shoes. These are used in professional sports shoes and also include orthopedics footwear and grafted footwear for people who have disabled on foot. Custom footwear market has been highly expanded and has entered value-added market according to increasing interest in foot health and shopping trends on shoes buying like taking shoes as personal expression in accordance with a variety of places and situations. In the near future, custom-shoes can be produced in a couple of days due to the technological advance of 3D scanners and 3D printers. This phenomenon will wants more demands of specific shoes experts such as custom-design consultants or shoes fitting experts, who can overcome limitations of online custom-shoes st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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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유형을 분류하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앞으로 커스텀 슈즈 디자인 분야의 전망을 예측해 보았다.
이에 수많은 커스텀 슈즈 브랜드 중 현재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주요 커스텀 슈즈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과 현황을 조사하고 커스텀 슈즈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는 커스텀 슈즈 디자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반스(Vans)’도 자신이 원하는 슈즈 타입을 선택해슈즈의 각 부분의 패턴과 색상을 선택해 완성하여 주문할 수 있으며, 리복은 ‘Your Reebok - Design Your Own Shoes’라는 슬로건으로 운동화의 갑피에서부터이니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디자인하였다.
고객의 발길이, 넓이, 높이를 측정하고, 엄지 발가락의 나온 정도나 발등의 높이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소재와 색상을 선택해 이탈리아에서 제작하게 되는데 제작 기간은 8주∼10주 정도 소요된다. 기본적으로 8가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고, 정교한 기술을 요하는 갑피와 구두창을 꿰매는 스티칭 공법과 최고급 소재를 가공하여 착화감이 편하도록 제작한다.
디자인 시 스타일에 대한 선택은 기본이고, 발 사이즈를 표준화된 사이즈 보다 세밀하게 측정하여 그에 맞게 제작해준다. 그리고 브랜드에 따라 인솔부분을 형태 및 기능을 맞춤디자인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커스텀 슈즈의 디자인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 슈즈의 외관(외피, 내피 소재, 칼라, 장식, 굽의 형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와 신발의 기능적인 측면을 개인에 신체 조건과 특수 기능에 맞게 디자인 및 제작하는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로 분류하여 세부 유형별 현황을 연구 하였다.
전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선수들의 발 크기를 측정하고 틀을 만든 후 각도를 조정하는 과정에 13명의 전문가가 투입되며, 소량을 치밀하게 제작해 월 생산량이 평균 8켤레이다. 커스텀 슈즈를 통해 선수들의 추진력을 극대화대 최선의 기록을 내도록 한다.
아디다스는 자신이 원하는 슈즈의 종류를 골라 사이즈, 색상, 소재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 ‘마이아디다스(MiAdidas)’를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커스텀 슈즈 유형을 분류하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앞으로 커스텀 슈즈 디자인 분야의 전망을 예측해 보았다.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신발에 접목한 커스텀 슈즈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 조맹섭 박사와 ETRI가 함께 3D프린터로 맞춤 구두골을 제작 기술 개발을 하였다. 맞춤 구두골 제작 기술이란, 휴대형 3D 스캐너로 고객의 발을 스캔해 얻은 발 입체 영상을 토대로 3D프린터를 활용해 폴리에틸렌(PE)로 구두골을 제작하는 것이다.
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무지외반증이나 소아마비, 사고로 인한 장애, 다리의 길이 차이 등으로 인한 핸디캡을 기능적으로 보완한 커스텀 슈즈를 원한다. 직접 이들 발의 모형을 뜨고, 석고로 만들고 개인 목형을 개발하여 제작해준다.
첫째, 슈즈의 외관(외피, 내피 소재, 칼라, 장식, 굽의 형태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 중심의 커스텀 슈즈와 신발의 기능적인 측면을 개인에 신체 조건과 특수 기능에 맞게 디자인 및 제작하는 ‘기능 중심의 커스텀 슈즈로 분류하여 세부 유형별 현황을 연구 하였다.
선수들의 발 크기를 측정하고 틀을 만든 후 각도를 조정하는 과정에 13명의 전문가가 투입되며, 소량을 치밀하게 제작해 월 생산량이 평균 8켤레이다. 커스텀 슈즈를 통해 선수들의 추진력을 극대화대 최선의 기록을 내도록 한다. 선수들의 체형, 움직임시 좌우 각도 등 미세한 측정 후 고도의 기술적 맞춤이 적용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커스텀 디자인에 대한 문헌과 연구논문 및 보고서 등 이론적 고찰과 함께 2009년부터 2015년까지의 최신 신문, 잡지기사, 직접 경험,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인지도가 높은 커스텀 슈즈 브랜드 선별 및 디자인의 사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살바토레 페라가모의 2004년부터 고객을 위해 일대일 맞춤 제작 브랜드 라인 ‘트라메자’를 선보이고 있다.
스위스 브랜드 발리는 ‘마이 스크리브(My Scribe)’라는 이름으로 170만원∼1200만원 대의 커스텀 슈즈 라인을 선보인다.
후속연구
수작업으로 구두골을 깎는 데는 최고급 기술자가 약 1개월에 걸쳐 제작하지만, 곧 3D스캐너와 3D프린팅 기술 발전 및 상용화로, 하루면 충분히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앞으로 기술 발전의 도움을 받아 제작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고객의 발에 정확하게 맞고 편한 맞춤형 구두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 예측한다.
앞으로 기술 발전의 도움을 받아 제작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고객의 발에 정확하게 맞고 편한 맞춤형 구두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예측한다. 이에 디지털화된 커스텀 슈즈 디자인 관련 슈즈피팅전문가 및 커스텀 디자인 컨설턴트 등 세부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수작업으로 구두골을 깎는 데는 최고급 기술자가 약 1개월에 걸쳐 제작하지만, 곧 3D스캐너와 3D프린팅 기술 발전 및 상용화로, 하루면 충분히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앞으로 기술 발전의 도움을 받아 제작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고객의 발에 정확하게 맞고 편한 맞춤형 구두가 며칠 만에 주문 생산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 예측한다.
특히 커스텀 슈즈는 족형 데이터 수집부터 제작 판매에 디지털 IT기술의 접목을 빼놓을 수 없다. 커스텀 슈즈 시장이 확대 될수록 더욱 디지털화된 형상데이터 구축, 데이터 관리, 디지털 구두골 제작, 디자인 컨설턴트, 고객 서비스 관리, 통신 판매 관리, 산업 보안, SNS 홍보 및 관리 등 신진 IT 및 디자인 및 관련 세부 전문 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스텀 슈즈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고부가가치 사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속에 불편감을 최대한 해소하는 커스텀 슈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고부가 가치 사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족부 건강 및 개성 표출 측면에서 다양한 선택사항을 구축하고 특정 타겟을 위한 소량을 생산 판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로 커스텀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커스텀(custom)이라는 단어는 본래 관습, 습관, 상품·서비스의 구입이라는 의미를 가지지만 동시에 ‘주문으로 만들다’, ‘주문 제작한’이라는 의미의 custom-made, custom-built, custom-make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5].
대표적인 여성 정장화 커스텀 슈즈 브랜드엔 무엇이 있는가?
여성 정장화 커스텀 슈즈로는 대표적으로 미국의 ‘밀크앤허니(Milk & Honey)’ 그리고 호주의 여성슈즈의 맞춤 브랜드 ‘슈즈오브프레이(Shoes of Prey)’가 있다.
김홍규, "친환경 재료와 3차원 족형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활용한 기능성 수제화 제조 방안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pp.402-409, 2014.
박광철, "신발산업의 명품화 추진과 디자인 방향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68-76, 2013.
오혁근, 김홍규, "맞춤형 수제화 제작을 위한 라스트 생산의 전산화에 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12호, pp.100-112, 2013.
이광호, 이승호, "소비자 제품의 커스터마이즈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5권, 제1호, pp.408-418, 2001.
Nikolaus Franke, Peter Keinz, and Christoph J. Steger, "Testing the Value of Customization: When Do Customers Really Prefer Products Tailored to Their Preferences?,"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5, pp.103-121, 2009(9).
Anyuan Shen and A. Dwayne Ball, "Preference stability belief as a determinant of response to personalized recommendation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10, Issue.2, pp.71-79, 20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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