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212 - 229
유현아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박지연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이혜은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Live + Sale' is actively promoted in China and 'Wang-Hong', also known as Chinese internet celebrities are dominating this format of marketing strategy recently. They introduce products to consumers through live broadcasts, promote online shopping, and frequently evoke impulsive buying. Under thi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왕홍이란? | 왕홍은 2016년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에 현재 학계에서 왕홍에 대한 통일되고 명확한 정의는 없으나, 중국에서는 ‘왕홍’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의태자본(以太资本)이라는 기업은 '왕홍 경제학'을 통해 왕홍을 인터넷에 의존하여 일정한 전파력과 영향력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상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인물이라고 요약했다[15]. 이처럼, 왕홍 중 일부는 뛰어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노래나 유머와 같은 재능을 통해 대중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 |
왕홍을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은? | 그들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 소셜 미디어, 라이브 방송 플랫폼 등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분야에서 네티즌의 주목을 받고 팬덤을 형성한다. 이러한 팬덤은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왕홍을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하도록 이끌었다. | |
‘왕홍’의 발전 이유는? | 인터넷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상에서의 유명 인사인 ‘왕홍’이 등장하였다. 왕홍 현상은 기술적 요구가 낮고 전파 속도가 빠르며, 대중의 일상생활에 가깝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급속히 발전하였다. 과거에는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사만이 대중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면, 현재는 인터넷의 유명인 또한 연예인과 같은 위치에서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오소패, 황진숙,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이용 동기와 생방송 특성이 제품만족도와 지속적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pp.403-415, 2018.
서천천, 김미현, "1인 미디어 시대 중국 개인방송 왕홍(網紅)의 PR 활동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6권, pp.23-34, 2019.
최수경,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pp.572-579, 2012.
https://www.kleinerperkins.com/files/INTERNET_TRENDS_REPORT_2017.pdf
https://www.innovationiseverywhere.com/liveshopping-hit-china/
성다혜, 이형석, "인터넷 개인방송 BJ와 시청자 간의 의사사회적상호작용, 사회적 거리감, 전문성이 PPL 효과에 미치는영향: 설득지식모델을 중심으로," 공공정책과 국정관리, 제11권, 제4호, pp.87-120, 2018.
임명빈, 김수정, "인터넷 개인방송 BJ의 셀프 브랜딩 실천과 친밀성의 구성,"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pp.105-130, 2018.
姚?, "??直播?" 下的 "冷" 思考. ?媒?察, pp.29-30, 2016.
오명환, "텔레비전 생(生)영상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30호, pp.10-22, 2009.
김광희, 조영철, "학교 홍보와 인터넷방송 활용 사례 연구,"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84-199, 2012.
以太?本, ?????, 人民??出版社, 2016.
박민정, "중국 왕홍 마케팅이 구독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pp.509-521, 2019.
i-Research: 2018 China's Internet Celebrity Economy Development Report.
E. Qualman, "Socialnomics: how social media transforms the way we live and do business," John Wiley & Sons, New Jersey, 2012.
G. Tuchman,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New York, NY: Free Press, 1978.
한동섭, 유승현, "언론 보도에서 나타난 익명 정보원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4호, pp.702-739, 2008.
이상경, 성민정, "온라인 PR 정보원의 유형 별 커뮤니케이션 효과," 광고학연구, 제7권, 제4호, pp.157-186, 2010.
김윤애, 박현순, "메시지 제시 형태(광고, 퍼블리시티, 블로그)에 따른 설득 효과 차이 : 설득지식 모델을 적용하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5호, pp.130-159, 2008.
조현, 권지현, 윤서은, 이재광, "정보원 특성과 소구방식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 경영학회통합학술발표논문집, pp.1579-1595, 2018.
H. Kelman,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Three Processes of Attitude Change,"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Vol.2, pp.51-60, 1958.
양종아, 김현철, "TV 홈쇼핑의 쇼 호스트가 TV홈쇼핑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매력성, 진실성, 전문성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7권, 제6호, pp.129-148, 2016.
박진희, 김주연, "TV홈쇼핑 쇼 호스트의 특성이 성인 여성의 기초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제8권, 제3호, pp.325-338, 2018.
탁진영, 석열, "중국 TV 홈쇼핑 소비자가 인식하는 쇼호스트 속성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6권, 제2호, pp.139-162, 2013.
임정엽, 김종무, "아프리카TV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BJ 속성에 따른 시청자 태도 분석,"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62권, pp.106-117, 2018.
R. Ohanian,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Vol.31, pp.46-53, 1991.
이종혁, "사이버 대변인 캐릭터의 정보원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형적 결정요인," 광고학연구, 제13권, 제2호, pp.147-166, 2002.
강민지, "TV홈쇼핑 헤어제품의 쇼호스트와 쇼게스트의 관계마케팅이 소비자 신뢰도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13, 2017.
Z. Wang, S. Lee, and K. Lee, "Factors Influencing Product Purchase Intention in Taobao Live Streaming Shopping,"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19, No.4, pp.649-659, 2018.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R. L. Lutz and M. Guiry, "Intense Consumption Experience: Peaks,Performances, and Flow," Winter Marketing Educators Conference, St. Petersburg, FL, 1994.
J. A. Ghani and S. P. Deshpande, "Task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28, No.4, pp.381-391, 1994.
D. Hoffman, T. Novak, and Y. Yung,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9, No.1, pp.22-42, 2000.
진창현, 김상준, "양방향 TV로써 IPTV 광고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4호, pp.56-102, 2010.
이재신, 이민영, 연보영, 김기만, "서바이벌 오디션프로그램 시청과 플로우의 매개적 역할,"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2호, pp.167-204, 2012.
김혜영, 안보섭, "온라인 1인 미디어 개인방송 BJ에 대한 매력도와 신뢰성이 미디어 채널에 대한 시청 몰입, 상호 작용성, 인지된 즐거움과 이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 광고연구, 제118권, pp.78-126, 2018.
W. Zhihuan and S. Helana, "Understanding the Intrinsic Motivations of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Towards a Unified Research Model,"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30, No.17, 2012.
채단비, 박진용, 리린, "소셜커머스 특성과 플로우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물류연구, 제2권, 제1호, pp.21-44, 2015.
J. Kim and A. M. Rubin, "The variable influence of audience activity on media effects," Communication Research, Vol.25, pp.107-135, 1997.
J. W. Park, R. Robertson, and C. L. Wu, "Modelling the impact of airline service quality and marketing variables on passengers' future behavioral intention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29, No.5, pp.359-381, 2016.
강주현, 김세준, "지상파 TV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와 시청 만족도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32권, pp.31-65, 2014.
김종무, "중국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개인방송 시청만족도 요인이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65-174, 2017.
이사, 박상희, "중국인의 한국드라마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가 한국 호감도 및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2권, 제3호, pp.209-226, 2017.
Nesbitt, "Today's housewives plan menus as they shop," Nesbitt associates releases, pp.2-3, 1959.
남미우, "의류제품 충동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 정보탐색과 개인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125-125, 2009.
P. Weinberg and W. Gottwald, "Impulse Consumer Buying as a Result of Emotion," Journal Business Research, Vol.10, pp.43-57, 1982
F. Piron, "Defining impulse purchasing," Journal of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8, pp.509-514, 1991.
박선미 "패션정보원과 의복평가기준이 의복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1호, pp.119-127, 2016.
서미정, 김혜선,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자극 요인과 구매 경험과의 관련성,"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2, No.3, pp.105-118, 2004.
J. A. Russell and A. Mehrabian, "Evidence for a three-factor theory of emotions," J. Research in Personality, Vol.11, pp.273-294, 1976.
R. J. Donovan and J. R. Rossiter,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Vol.58, No.1, pp.34-57, 1982.
P. Kotler, "Atmospherics as a marketin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49, No.4, pp.48-64, 1974.
이동휘, "소매환경 (小賣環境) 이용전후 무드와 충동구매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6권, pp.85-96, 1996.
황하성, 박성복,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5호, pp.339-379, 2007.
정병기, 최종필, "스포츠스타 광고모델 속성과 광고태도, 제품태도, 구매의도간 인과관계 분석,"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77-189, 2006.
최성애, 신인근,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 모델 속성이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4권, 제5호, pp.72-84, 2010.
유승엽, "스포츠스타를 모델로 기용한 광고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 카피, 제품 및 배경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4권, 제5호, pp.7-31, 2003.
김채린, 이형석, "브랜드 확장시 브랜드 적합성과 스포츠 모델 적합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7권, 제1호, pp.107-131, 2016.
박진우, 송인암, 김규배, "모바일 쇼핑에서 쇼핑 특성과 소비자 특성이 충동구매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31권, 제1호, pp.83-111, 2018.
김민정, 최윤정, "인터넷 개인방송의 상호작용적 특성이 온라인 관계와 시청 행태에 미치는 영향 : 아프리카 TV를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9권, 제3호, pp.83-126, 2018.
M. C. Green, J. J. Strange, and T. C. Brock, Narrative Impact: Social and Cognitive Foundation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2.
M. C. Green, "Narratives and cancer communic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6, pp.163-183,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