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간의 실증 분석 - R&D 역량, BSC 미래가치 창출의 매개효과 -
Analysi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Market Share using PLS Structural Equations Modelling -Mediating Effect of R & D Capability & BSC Future Value Cre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348 - 357  

고일권 (단국대학교 미래 ICT융합 벤처창업학과) ,  남정민 (단국대학교 미래 ICT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가정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실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성과 측정이나 활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에 적용 가능한 기업가적 지향성과 R&D 역량, 시장점유율, BSC 미래가치 창출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기업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이하 HCCP)'중 최근의 7차연도(2017) 데이터를 SmartPLS3.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SEM) 모형으로 요인분석과 가설 검증을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은 R&D 역량과 BSC의 미래가치 창출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기업가적 지향성은 R&D 역량을 매개로 시장점유율의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BSC의 미래가치 창출도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기업가적 지향성을 통해 R&D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기존에 성과관리의 측정 도구로 사용된 BSC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혁신을 지향하는 미래의 기업들은 기업 수준의 기업가 정신을 측정하고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ussions on entrepreneurship are increasing, but the methodology that can be applied to actual small to mid-sized businesses and venture firms is insufficient, and research on measuring achievement and application is lacking. In this regard, this paper analyzed actual proof on the relationship a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국내에서 기업 수준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수준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4][5][3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본사의 경영전략 관점에서 측정한 시장의 수요 변화에 대해서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 수준의 기업가정신인 기업가적 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 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몇 가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성이란 무엇인가? 혁신성은 기존 시장에서는 상품화되지 않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또는 기술을 출시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실험을 시도하려는 조직의 자발성을 의미한다. 위험감 수성은 계산된 위험을 부담하려는 조직의 자발성을 의미하며, 진취성은 현재 시장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여 경쟁 조직에 앞서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고 미래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조직의 특징을 의미한다[10].
본 논문에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에 적용 가능한 기업가적 지향성과 R&D 역량, 시장점유율, BSC 미래가치 창출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SEM) 모형으로 요인분석과 가설 검증을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은 R&D 역량과 BSC의 미래가치 창출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기업가적 지향성은 R&D 역량을 매개로 시장점유율의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BSC의 미래가치 창출도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기업가적 지향성을 통해 R&D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기존에 성과관리의 측정 도구로 사용된 BSC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점유율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못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혁신을 지향하는 미래의 기업들은 기업 수준의 기업가 정신을 측정하고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사내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사내기업가정신은 활동적 관점에서 기업의 수익성이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 내부에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전략적으로 쇄신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3]. 기업 구성원으로서 개인이나 집단이 기업 내부 에서 새로운 조직이나 사업을 창출하거나 조직 전체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정으로, 조직 내 혁신(innovation), 사내 벤처링(corporate venturing) 및 전략적 쇄신(strategic renewal)으로 측정된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WORLD ECONOMIC FORUM,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9. (http://www.weforum.org) 

  2. 박한신, "투자의욕 높아졌는데 기업가정신지수는 하락," 서울경제, 2020. 

  3. Shaker A. Zahra, "Predictors and Financial Outcome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6 Issue 4, pp.259-285, Jul. 1991. 

  4. 윤종록, 김형철, "조직기업가정신에 관한 실증연구: 환경특성변수의 조절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창업학회지, 제1권, pp.66-103, 2006. 

  5. 이재강, 박태경, "국내 사내기업가정신 연구 현황과 향후 연구 방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pp.1448-1474, 2016. 

  6. 장수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유형화와 유형별 특성차이: 기업수준에서의 탐색적 연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4권, 제3호, pp.49-73, 2011. 

  7.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Vol.29, No.7, pp.770-791, 1983. 

  8. J. G. Covin and G. T. Lumpki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Theory and Research: Reflections on a Needed Construc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5, No.5, pp.855-872, 2011. 

  9. 이주연, 박태경, "사내 기업가정신의 선행요인과 성과, 경영학연구," 제44권, 제5호, pp.1421-1444, 2015. 

  10. 김진영, "기업가지향성이 중소기업의 기업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 지식역량의 매개효과 분석," 벤처창업연구, 제14권, 제2호, pp.83-93, 2019. 

  11. G. T. Lumpkin and G. G. Dess,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No.1, pp.135-172, 1996. 

  12. 윤현중, "기업가적 지향성에 대한 이론적 동향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5호, pp.45-62, 2015. 

  13. J. D. Covin and D. P. Slevin, "A Conceptual Model of Entrepreneurship as Firm Behavior," Entrepreneurship: Theory & Practice, Vol.16, No1, pp.7-25, 1991. 

  14. J. Wilkund and D. A. Shepherd, "Where to from here? EO-as-Experimentation, Failure, and Distribution of Outcomes," Entrepreneurship: Theory & Practice, Vol.35, No5, pp.925-946 2011. 

  15. 김상훈, 기업가적 지향성과 기업성과와의 상관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6. 윤현중, "기업가적 지향성의 성과효과 재검토," 벤처창업연구, 제9호, 제5권, pp.103-114, 2014. 

  17. 정명환, 육근효, 주태순, 전민식, "정부부문의 BSC 도입 및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관리회계연구, 제7권, 제3호, pp.107-150, 2008. 

  18. 임대현, 유승원, 이동헌, "성과관리체계 구축 국방조직의 BSC 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직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국제회계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제4호, pp.579-588, 2011. 

  19.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r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pp.83-93, 1992. 

  20. 김순기, 이창대, 박경원, 임태종, "BSC 성과측정지표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업종간 비교를 중심으로-," 회계연구, Vol.11, No.2, pp.93-116, 2006. 

  21. 김문정, 정순둘, 김주현, "균형성과평가(BSC)모델을 활용한 청년.고령자 고용상생기업의 경영성과측정,"산업노동연구, 제23권, 제1호, pp.221-253, 2017. 

  22. J. M. Ivancevich, Human Resource management, Int'l ed.,McGraw-Hill. 2003. 

  23. S. M. Keaveney,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2, pp.34-42, 2005. 

  24. 최봉, 임병학, 홍한국,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87-97, 2008. 

  25. 신진교, 임재현, "산업클러스터의 체계성과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 R&D역량 및 기술혁신," 경영과정보연구, 통권 50호, pp.171-188, 2014. 

  26. P. B. Cattell and C. A. Burdsal, "The radical parcel double design: A solution to the item versus parcel controversy,"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10, No.2, pp.165-179, 1975. 

  27. J. Hughey and C. Burdsal, "16PE-E structure using radical parcel versus items,"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Vol.107, No.1, pp.107-119, 1982. 

  28. J. M. Kishton and K. F. Widaman, "Unidimensional versus domain representative Parceling of questionnaire Items: An empirical examp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4, pp.757-765, 1994. 

  29. 오숙영,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에 서 다차원 척도에 대한 다양한 문항묶음방법 적용연구," 교육방법 연구, Vol.29, No.2, pp.313-345, 2017. 

  30. R. C. MacCallum, D. T. Wegener, B. N. Uchino, and L. R. Fabrigar, "The problem of equivalent models in applications of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114, pp.185-199, 1993. 

  31. 신건권, SmartPLS 3.0 구조방정식 모델링, 도서출판 청람, 2018. 

  32.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에서 다차원성 개념의 항목묶음 편향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44권, 제4호, pp.1131-1147, 2015. 

  33. Adamantios Diamantopoulos, Marko Sarstedt,Christoph Fuchs, Petra Wilczynski, and Sebastian Kaiser, "Guidelines for choosing between multi-item and single-item scales for construct measurement: a predictive validity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0, pp.434-449, 2012. 

  34. 윤현중, 벤처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