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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적 지향성과 경영성과 간 관계: 조직규모에 따른 신제품개발의 조건부 간접효과
Causality betwe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Conditional Indirect Effect of New Product Development and Organizational Siz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3, 2020년, pp.133 - 144  

추승엽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  우형록 (목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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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경영성과인과관계에 있어서 조직규모에 따른 신제품개발조건부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동안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 및 신제품개발 성과에 각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개별적인 연구들이 축적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의 인과적인 경로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연구시도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에 따른 최종 재무적 경영성과뿐만이 아니라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중간 성과인 신제품개발의 역할에 주목하여 인과적인 경로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2018 기업가정신 실태조사(기업편) 조사대상인 전체 업종 3,299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적 지향성, 신제품개발, 경영성과 간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조직규모에 따라 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나는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가적 지향성은 경영성과 및 신제품개발에 독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제품개발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과정(간접효과)은 조직규모가 큰 조건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가적 지향성으로부터 발현된 신제품개발 성과가 최종 경영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새로움을 추구하는 신제품의 개발을 넘어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하고 시장과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역량이 갖추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direct effects of new product development(NP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orientation(EO) and business performance is contingent on organization size. Although previous studies have revealed that EO has a positive effect on business performance and NP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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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Hayes, 2013) 분석 툴을 바탕으로 이들 인과적 관계의 과정이 조직 규모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기업가적 지향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의 신제품개발 전략 추진에 있어서 고려하여야 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분석결과가 제공하는 학술적 공헌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 간 관계에 있어서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방법(process macro; Hayes, 2013)을 통해 간접효과가 조건성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간접효과의 추론에 있어 부트스트랩(Bootstrapping)을 이용한 신뢰구간방법(Confidence Interval), Johnson-Neyman방법(Preacher et al.
  •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에 따른 최종 경영성과뿐만이 아니라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중간성과인 신제품개발의 영향력이 발휘되는 조건을 파악함으로써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로 이어지는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 인적자본에 내재된 독특한 경영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기업의 외부환경적 요인보다는 내부적 역량 요인에 주목하여 조직 규모에 따른 조건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이춘우, 1999).
  • 우선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경영성과는 재무적 성과척도인 매출액을 로그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매출액을 통한 객관적인 재무성과를 사용함으로써 동일 방법 편의(common method bias)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에 따른 최종 경영성과뿐만이 아니라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중간성과인 신제품개발의 영향력이 발휘되는 조건을 파악함으로써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로 이어지는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적 지향성이 조직 인적자본에 내재된 독특한 경영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기업의 외부환경적 요인보다는 내부적 역량 요인에 주목하여 조직 규모에 따른 조건부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이춘우, 1999).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가적 지향성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가적 지향성은 신제품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을 경유하여 경영성 과에 미치는 영향은 조직 규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즉,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 경로의 간접효과는 일반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며, 조직 규모에 따라 조건부로 유효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경영성과 간 관계에 있어서 신제품개발의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기업가적 지향성과 신제품개발 및 경영성과에 대한 개별적 인과관계에 주목하였던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을 통해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간접효과가 조직 규모에 따라 조건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이와 같이 조직 규모에 따라 조건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는 기업가적 지향성, 신제품개발,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조직 규모의 조건부 효과와 관련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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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적 지향성은 무엇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과 경영성과 간 인과관계에 있어서 조직규모에 따른 신제품개발의 조건부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동안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의 경영성과 및 신제품개발 성과에 각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개별적인 연구들이 축적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적 지향성-신제품개발-경영성과의 인과적인 경로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연구시도는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적 지향성에 따른 최종 재무적 경영성과뿐만이 아니라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중간 성과인 신제품개발의 역할에 주목하여 인과적인 경로를 분석하였다.
기업가적 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은 혁신적 시장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업수준 의사결정에서 나타나는 전략적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Covin & Wales, 2012). 기업이 최고경영층 또는 전사적 수준에 있어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시장 기회에 진취적으로 대응하여 혁신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지배적이면 궁극적으로 신사업 발굴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경쟁우위 원천의 확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Jespersen, 2012).
경영성과의 변동 폭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가?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여 가능성을 모색하는 탐색만의 추구는 획기적 신제품 성공으로 큰 성과를 거둘 수도 있지만, 반대로 잦은 실패를 초래함으로써 경영성과의 변동 폭을 크게 만들 수 있다(March, 1991). 따라서 신제품개발에 있어서는 새로움을 추구하는 한편 기존 기술의 활용을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기술의 조합과 응용방법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조직역량이 함께 갖추어져야 한다(Katila & Ahuja, 2002).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신제품개발에 필수적인 기업의 전략적 지향성, 즉 혁신을 추구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시장 환경에 진취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가적 지향성 개념이 자원기반이론의 관점(resource based view of the firm)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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