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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에 따른 시왕의 디지털 콘텐츠 구현
Implementation of Digital Contents of the Ten Kings of Hell according to Keywor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530 - 539  

김경덕 (위덕대학교 IT융합학과) ,  김영덕 (위덕대학교 불교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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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불교 신화에 등장하는 10명의 지옥 왕을 주제어에 따라 시각화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한다. 10명의 지옥 왕은 시왕으로 불리며, 탱화와 같은 유형문화재로서 일반 사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시왕은 저승 세계를 관장하는 대왕으로 무속 및 불교문화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래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문헌에 등장하는 시왕을 지옥별로 그 특징을 분석하여 주제어를 선별하고, 일반인이 특정 주제어를 선택하면 그에 따른 지옥과 왕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한다. 응용 분야로는 게임 및 문화 캐릭터의 개발, 전통문화를 활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불교문화와 교리 교육, 게임 등에 그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mplement a digital content that visualizes the ten kings of Hell kings appearing in Buddhist myths according to their keyword. The ten kings of Hell are called ShiWang, and can be found in ordinary temples as tangible cultural Heritage such as paintings of the Buddha. ShiWang is 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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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사찰에서 접할 수 있는 시왕 탱화에 대한 의미를 불교 문헌 가운데에서 뽑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 구현한다.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은 기존 전통 불교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원천소재를 디지털화하여 전통문화의 다양한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시왕별 의미를 분석하여 주제어를 선별하고, 사용자의 주제어 선택에 따라 관련 시왕과 지옥 애니메이션을 나타내는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선별된 주제어는 관련 시왕의 의미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저승 문화 가운데 지옥을 주재하는 10명의 대왕과 십대 지옥을 토대로 주제어를 선별하여 시각화 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한다. 지옥의 십대왕, 즉 시왕은 그 특징적인 캐릭터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적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지옥이라는 이미지로 인해 일반인들이 꺼려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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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영모, 김근영, 임윤철, 김정민, 최소영, 김시문, 천영돈, 노대민, 금대현, 문화기술[CT] 로드맵 2020 수립연구 위탁용역 최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2. 이양환, 백승혁, 강은재, 박호상, 박석환, 김윤하, 이경혁, 유동기, 조용균, 김선구, 유건식, 양윤직, 이현정, 류민호, 김선경, 김강석, 콘텐츠산업 2018년 결산 및 2019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3. 김기덕,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원형 소재 오픈소스화를 위한 디지털콘텐츠화사업'의 필요성," 인문콘텐츠, 제48호, pp.109-13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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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ttp://www.tongdomuseum.or.kr, 2019.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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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최수진, 임대근, "문화원형 디지털 자원의 활성화 방안-'컬처링'과 '문화콘텐츠닷컴'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29-232, 2018. 

  12. https://www.culturing.kr, 2019.10.5. 

  13. http://www.culturecontent.com, 2019.10.5. 

  14. 이영숙, 신승윤,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통문화원형의 캐릭터 분류 : 관음보살(觀音菩薩) 및 동자(童子)를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27권, pp.153-176, 2012. 

  15. 신상기, 김효용,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불교문화원형 활용 사례연구- 스마트폰 앱 게임 〈아바로〉를 중심으로,"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pp.195-210, 2015. 

  16. 김영덕, 김경덕, "천수관음의 수인에 나타난 의미 분석과 시각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pp.520-528, 2017. 

  17. 김경덕, 김영덕, "기원에 따른 33관음의 시각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240-247, 2018. 

  18. 김두재 역, 불교신앙에서의 죽음과 심판 시왕경, 성문출판사, 2006. 

  19. 저자 미상, 선악인과경, 대정신수대장경 85권, 대정신수대장경간행회,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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