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통문화원형의 캐릭터 분류 : 관음보살(觀音菩薩) 및 동자(童子)를 중심으로
Classification of Characters out of their Original Cultural Forms to Create Digital Contents : Focusing on Avalokitesvara (觀音菩薩) and Buddhist child (童子)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7, 2012년, pp.153 - 176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신승윤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융합하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전통문화 소재의 발굴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전통 신앙과 맞물려 풍부한 소재를 보유하게 되었다. 전통문화의 큰 축으로써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 자리 해 온 불교미술에 접근하여 새로운 문화 콘텐츠의 소재를 발굴하고 DB 분류하고자 한다. 이는 불교문화콘텐츠를 통해 향후 전통 문화에 근거한 미래 브랜드를 구현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전통 문화적 관점에서 문화원형을 활용하였다. 불교 미술에 등장한 관음보살과 동자의 상징을 통한 의미를 연구하여 캐릭터로 제작하기 위한 기반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문화재청에 등록된 국보 및 보물로 등재되어진 불교 존상 중 관음보살과 동자로 범위로 정하고, 관음보살과 동자가 지닌 상징체계를 통해 전통캐릭터를 고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불교문화 캐릭터는 역할에 의한 분류, 지물에 의한 분류가 가능함을 발견하고 DB 분류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징성을 가진 복잡한 불교문화를 문화원형으로 활용하기 위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불교존상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한국적 전통캐릭터의 디지털콘텐츠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idst of the fusion era in digital contents, securing a variety of traditional cultural sources is important. Out of its long history, Korea has extensive spectrum of cultural contents in combination with conventional religions. Buddhist art has been a pillar of the traditional culture for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불교 미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가진 상징성을 조사, 분류함으로서 불교 존상의 상징성과 의미를 분석하고 전통 문화적 관점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캐릭터 개발을 위한 DB분류로 발전방향을 제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복잡한 불교문화를 한국의 전통문화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바탕이 될 것이다.
  • 따라서 전통문화 캐릭터 DB를 통해 복잡한 불교문화를 쉽게 문화원형으로 활용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그리고 불교존상이 가지는 의미를 통해 디지털콘텐츠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불교 미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가진 상징성을 조사, 분류함으로서 불교 존상의 상징성과 의미를 분석하고 전통 문화적 관점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위한 캐릭터 개발을 위한 DB분류로 발전방향을 제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복잡한 불교문화를 한국의 전통문화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바탕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불교미술을 대상으로 한국전통문화로 토착화되어 있는 불교존상 중 ‘한국전통형’ 유형을 살펴보고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성격에 맞는 인물을 연출하기 위한 캐릭터의 상징 표현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통 문화적 관점에서 문화원형을 활용하였다. 불교 미술에 등장한 관음보살과 동자의 상징을 통한 의미를 연구하여 캐릭터로 제작하기 위한 기반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문화재청에 등록된 국보 및 보물로 등재되어진 불교 존상 중 관음보살과 동자로 범위로 정하고, 관음보살과 동자가 지닌 상징체계를 통해 전통캐릭터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해 왔던 불교존상의 전통캐릭터로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불교인물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불교 미술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유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보 및 보물로 등재된 문화재와 여기에 등장하는 관음보살과 동자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먼저 관음보살(觀音菩薩)과 동자(童子) 관련 문화재를 조사하여 인물이 가지는 역할과 지물을 분류하여 시각적 표현 방법을 DB로 추출하였다. 이에 따라 분류 기준을 선정하여 불교 전통문화 캐릭터를 문화원형으로 창조하기위하여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융합 시대에 콘텐츠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현재의 문화 콘텐츠 산업은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문화콘텐츠 플랫폼으로 재가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융합, 기술융합, 산업융합의 시대이다. 디지털 융합 시대에 콘텐츠는 경제 부흥과 문화 부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일반화 된 원리로서 문화 산업의 매개체이다.1)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변화는 콘텐츠의 영역을 확장시키며 문화의 격차를 해소 하며, 보다 폭 넓고 깊이 있는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의 외형적 특징은 무엇인가? 1㎝이다. 머리에는 작은 부처가 새겨진 관(冠)을 쓰고 있으며, 크고 둥근 얼굴에는 부드러운 미소를 띠고 있다. 목에는 가느다란 목걸이를 걸치고 있고, 가슴에 대각선으로 둘러진 옷은 2줄의 선으로 표시되었다. 양 어깨에서부터 늘어진 구슬 장식은 허리 부분에서 자그마한 연꽃조각을 중심으로 X자로 교차되고 있다. 치마는 허리에서 한번 접힌 뒤 발등까지 길게 내려와 있는데 양 다리에서 가는 선으로 주름을 표현하고 있다. 오른손은 엄지와 검지로 작은 구슬을 살짝 잡고 있고, 왼손은 아래로 내려져 옷자락을 잡고 있다. 보살이 서 있는 대좌(臺座)는 2중의 둥근 받침에 연꽃무늬가 새겨진 형태로 소박한 느낌을 준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변화에 따른 강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융합 시대에 콘텐츠는 경제 부흥과 문화 부흥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일반화 된 원리로서 문화 산업의 매개체이다.1)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변화는 콘텐츠의 영역을 확장시키며 문화의 격차를 해소 하며, 보다 폭 넓고 깊이 있는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데이비드 폰트나, 최승자 역, 상징의 비밀, 문학동네, 1998. 

  2. 문명대, 한국 불교미술의 형식,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7. 

  3. 문명대, 한국불교의 형식, 도서출판 한언, 2007. 

  4. 방경일, 33 관세음보살이야기, 운주사, 2011. 

  5. 이기현 외, 디지털융합시대 콘텐츠산업 미래정책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6. 이내옥, 불교동장상, 국립청주박물관, 2003. 

  7. 장충식, 한국의 불교미술, 도서출판 민족사, 1997. 

  8. 헨리 젠킨스, 김정희원 외 역, 컨버전스 컬처, 비즈앤비즈, 2008. 

  9. 김용덕, 불교설화에서 동자(童子) 출현의 양상과 의미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5호(2010),pp.169-195. 

  10. 안상경, 벽사치병의 전통과 문화콘텐츠 가능성,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제8호(2006), pp.169-195. 

  11. 함복희, 향가의 문화콘텐츠화 방안연구,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제40집(2008), pp.133-168. 

  12. 손현아, "한국문화를 바탕으로 한 캐릭터 개발 및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12). 

  13. 이화연, "민화의 소재를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지도방법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8). 

  14. 이재수, 불교문화원형의 개발과 활용 방안, 한국문화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12.6, 코엑스, 서울, pp.14-37. 

  15. 주진오.이기현, 문화원형 디지털화 사업의 평가와 향후 발전 방향, KOCCA 포커스, 2012-02호 (통권 50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16. 네이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47660, 2012년 4월 2일. 

  17. 문화재청, 고령개포동석조관음보살좌상,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2012년 4월 1일. 

  18. 문화재청, 관음보살,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2012년 4월 2일. 

  19. 문화재청, 동자,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2012년 4월 3일. 

  20. 문화재청, 동자견려도,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2012년 4월 1일. 

  21. 문화재청, 수월관음도,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2012년 4월 1일. 

  22. 문화콘텐츠닷컴, 캐릭터로 보는 탱화, http://www.culturecontent.com/main.do, 2012년 4월 2일. 

  23. (1989). 

  24. (Oseam, 2002). 

  25. (Empress Chung,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