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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Woven Type CFRP의 SHPB에 대한 동적 압축 물성 획득 및 검증
Acquisition and Verification of Dynamic Compression Properties for SHPB of Woven Type CFRP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5, 2020년, pp.363 - 372  

박기환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연복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정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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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변형률 속도에 대한 소재의 동적 압축 물성은 고속 충돌 및 고속 성형 등 동적 환경에서의 유한요소 해석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고 변형률 속도에 대한 소재의 동적 압축 물성은 SHPB(Split Hopkinson Pressure Bar) 장비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무인 항공기에 확대 적용되고 있는 Woven type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소재에 대한 충돌 해석에 대응하기 위해 SHPB 장비를 활용하여 해당 소재의 동적 압축 물성을 획득하였다. 또한 Pulse shaper를 활용하여, Elastic-brittle 특성을 지니는 소재에 대한 일정한 변형률 속도 확보 및 실험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CFRP 소재의 경우 방향 별 기계적 물성이 다른 이방성 소재이므로 두께 방향과 면내 방향 시편을 제작하여 각각 실험을 수행하였다. SHPB 실험 결과 면내 방향 시편의 경우 일정한 변형률 속도 영역에 도달하기 전, 시편의 파단이 발생하여 데이터의 재현성 및 신뢰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반면, 두께 방향의 시편의 경우 시편 전·후면 응력일치도가 우수하여 데이터 신뢰도가 높으며, 일정한 변형률 속도 영역을 획득할 수 있다. LS-dyna를 활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압력봉으로부터 측정되는 데이터는 시편과 압력봉의 변형에 의해 변형률이 과도하게 예측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compressive material properties at high strain rates is essential for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finite element analysis in dynamic environments, such as high-speed collisions and high-speed forming. In general, the dynamic compressive material properties for high strain rates can be obta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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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SHPB 실험시, 구리 소재의 Pulse shaper를 사용하여 시편의 전ㆍ후면 일치도를 증가시켜 획득 데이터의 신뢰성을 증가시켰으며[4], 유한요소해석 상용프로그램인 LS– DYNA를 사용하여 SHPB 장비를 통해 획득되어진 데이터들을 검증하였다.
  • 동적 물성 획득에 관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는 고속 인장 시험장비, SHTB(Split Hopkinson Tensile Bar), SHPB(Split Hopkinson Pressure Bar)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 및 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에 대해 10 2 /sec~10 4 /sec 변형률 속도 영역 내에서 데이터 획득이 가능한 SHPB 장비를 사용하여 동적 압축 물성을 획득하였다. 특히, 본 연구 소재의 경우 방향 별 특성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직조(Woven) 형태의 CFRP를 두께 방향(thickness direction)과 면내 방향(in-plane direction)으로 나누어 시편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및 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에 대해 10 2 /sec~10 4 /sec 변형률 속도 영역 내에서 데이터 획득이 가능한 SHPB 장비를 사용하여 동적 압축 물성을 획득하였다. 특히, 본 연구 소재의 경우 방향 별 특성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직조(Woven) 형태의 CFRP를 두께 방향(thickness direction)과 면내 방향(in-plane direction)으로 나누어 시편을 제작하였다. 또한 SHPB 실험시, 구리 소재의 Pulse shaper를 사용하여 시편의 전ㆍ후면 일치도를 증가시켜 획득 데이터의 신뢰성을 증가시켰으며[4], 유한요소해석 상용프로그램인 LS– DYNA를 사용하여 SHPB 장비를 통해 획득되어진 데이터들을 검증하였다.
  • LS-DYNA 상용프로그램을 통하여 Fig. 14에 나타난 것과 같이 모델링 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앞선 SHPB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의 경우 입력봉, 출력봉, 충격봉, 시편, pulse shaper 로 구성하였나, 압력봉의 경우 탄성 영역 내에서 변동 하므로 탄성 물성만 고려하였고 pulse shaper의경우 인가 압력에 따른 변형률 속도 반영을 위해 J/C 모델을 사용하였다.
  • SHPB 장비의 경우 steel bar 표면에 부착된 strain gague로부터 간접적으로 측정된 데이터 이며, 실험 중 시편에 대한 변형 정보와 steel bar에대한 변형 정보가 동시에 발생하게 되고, 이는 DIC 측정과 달리 변형률이 과하게 측정되어 DIC 장비에 비해 stiffness가 완만하게 나오게 되므로 편차가 발생한 것이다[22-25]. 따라서 SHPB 실험으로 얻은 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제조사에서 제공된 물성 Table 3을 참고하여 항복 강도 값을 각각 1.5 GPa, 1.8GPa, 2.1GPa로 수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동적 물성획득 장비인 SHPB를 사용하여 Woven type의 CFRP에 대한 동적 압축 물성 획득 및 유한요소해석 상용프로그램인 LS-DYNA를 통해 물성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Elastic-Brittle한소재의 특성을 반영해 입사파의 파형을 조절하여 반사파에서 획득되는 일정한 변형률 속도 구간을 확보 하기 위하여 pulse shaper method가 적용되었으며, 두께 방향 대비 면내 방향 시편의 경우 외부 하중에 대한 저항이 낮은 특징을 고려해 소재의 두께를 늘려 충분한 저항을 확보하였다.
  • 1GPa의 파형은 반사파의 상승이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항복강도를 1.8GPa로 선정하고 1.0bar, 1.5bar, 2.0bar 실험 조건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Fig. 20이 해석 결과에 대한 선도를 나타낸 것이다. Fig.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 및 풍력발전기의 터빈 블레이드 등 외부 물체와의 충돌 안정성의 확보가 필요한 분야에 적용되는 SK chemicals 사의 CFRPWSN3KY 프리프레그 소재를 시편으로 선정하였다[13,14]. WSN3KY 프리프레그의 물성은 Table 3에 나타내었다[15].
  • 반사파의 아래 면적은 식 (2)에 의해 변형률과 관계되며, 3t 대비 5t 시편은 반사파의 평평한 부분 확보가 용이하며, 이는 외부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한계가 더 큰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면내 방향 시편의 두께를 5t로 제작하였다.
  • 두께방향 3t 시편의 경우 WSN3KY 프리프레그를 15장 적층하여 제작하였으며, 면내 방향 5t 시편의 경우 시편 가공 중 소실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64장 적층하여 제작하였다.

이론/모형

  • 14에 나타난 것과 같이 모델링 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앞선 SHPB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의 경우 입력봉, 출력봉, 충격봉, 시편, pulse shaper 로 구성하였나, 압력봉의 경우 탄성 영역 내에서 변동 하므로 탄성 물성만 고려하였고 pulse shaper의경우 인가 압력에 따른 변형률 속도 반영을 위해 J/C 모델을 사용하였다. Johnson-cook 물성 모델의 경우 온도에 의한 소재의 물성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quasi-static과 strain-rate effect 물성 항만을 고려 하였다.
  • 복합재 시편에 대한 해석을 위해서는 방향별 탄성 계수와 인장, 압축 강도 및 각 면에 대한 전단계수, 포아송 비 등 방향별 데이터들이 요구되나 SHPB 실험의 경우 압축 강도 및 파단 변형률에 한정된다. 이런 제한적 요소를 고려해 LS-DYNA MAT-24 카드를 사용하였고, failure effective strain 항목을 사용하여 모델의 파단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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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방성 물질이란 무엇인가 등방성 물질은 소재의 방향별 기계적 특성이 모두 동일한 것을 의미하는 반면, 이방성 물질은 소재의 기계적 특성이 방향마다 값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며, 강화재 및 기지의 배열 방향 결합 순서에 따라 기계적 특성이 달라지는 복합재가 이에 속한다. 그 중 한 평면 내에서 등방성 성질을 가지는 경우를 횡등방성 물질이라고 한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를 사용할 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는 연구 개발 기간 및 실험적 구현에 대한 제약, 금전적 손실 등 외적인 요인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3]. 하지만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을 사용할 때 해석 대상과 주어진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어야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동적 환경에 주어진 대상을 해석할 때에는 정적 환경 외에 동적 물성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이다.
유한요소해석 및 컴퓨터를 활용한 연산처리 발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유한요소해석 및 컴퓨터를 활용한 연산처리 발전으로 특정 외부 환경에 노출된 대상에 대한 거동을 정확하고 빠르게 예측할 수 있으며, 그 정확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연구 개발 기간 및 실험적 구현에 대한 제약, 금전적 손실 등 외적인 요인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3]. 하지만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을 사용할 때 해석 대상과 주어진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어야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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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Vascik, P. D., Balakrishnan, H., and Hansman, R. J., "Assessment of air traffic control for urban air mobility and unmanned systems," ICAT International conferences, 2018. 

  2. Kabirian, F., Khan, A. S., and Pandey, A., "Negative to positive strain rate sensitivity in 5xxx series aluminum alloys: experiment and constitutive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Vol. 55, 2014, pp. 232-246. 

  3. Cadoni, E., D'Aiuto, F., and Albertini, C., "Dynamic behaviour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used in the automobile structures," DYMAT International conferences, 2009, pp. 135-141. 

  4. Frew, D. J., Forrestal, M. J., and Chen, W., "Pulse shaping techniques for testing elastic-plastic materials with a split Hopkinson pressure bar," Experimental mechanics, Vol. 45, No. 2, 2005, p. 186. 

  5. Nemat-Nasser, S., "Introduction to High Strain Rate Testing," ASM Handbook, Mechanical Testing and Evaluation, ASM International, Vol. 8, 2012. 

  6. Nemat-Nasser, S., Isaacs, J. B., and Starrett, J. E., "Hopkinson techniques for dynamic recovery experiment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Vol. 435, No. 1894, 1991, pp. 371-391. 

  7. Chen, W. W., and Song, B., "Split Hopkinson (Kolsky) Bar : Design, Testing and Applica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0. 

  8. Tsai, S. W., "Structural Behavior of Composite Materials," Philco Corp Newport Beach Ca Space and Re-Entry Systems, 1964. 

  9. Jones, R. M.,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CRC press, 2014. 

  10. Badawi, S. S., "Development of the weaving machine and 3D woven spacer fabric structures for lightweight composites materials," Ph.D. Thesis, Dresden University, Germany, 2007. 

  11. Abrate, S., "Impact on laminated composite materials," Applied mechanics reviews, Vol. 44, No. 4, 1991, pp. 155-190. 

  12. Kander, R. G., and Siegmann, A., "Mechanism of damage and failure in an orthotropic glass/polypropylene composite," Polymer composites, Vol. 13, No. 3, 1992, pp. 154-168. 

  13. Natarajan, B., Lee, J., and Shin, S., "Structural analysis of composite wind turbine blade using advanced beam mode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3, No. 12, 2012, pp. 2245-2250. 

  14. Hwang, J. H., Park, G. Y., Lee, Y. M., and Kim. J. S., "Development of specialized equipments that rescue stick and drop system for disaster and public safety multi-copter,"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2019. 

  15. SK chemicals, Physical properties, "Cured laminate properties (USN and WSN grade)," URL : http://www.skchemicals.com/business/sf_pop.do?no2 

  16. Chen, W. W., and Song, B., "Dynamic characterization of soft materials," Dynamic Failure of Materials and Structures, Springer, Boston, MA, 2009, pp. 1-28. 

  17. Pan, Y., Chen, W., and Song, B., "Upper limit of constant strain rates in a split Hopkinson pressure bar experiment with elastic specimens," Experimental Mechanics, Vol. 45, No. 5, 2005, pp. 440-446. 

  18. Haider, A. L. Z., Zhao, X. L., and Al-Mihaidi, R., "Mechanical behaviour of normal modulus carbon fibre reinforced polymer (CFRP) and epoxy under impact tensile loads," Procedia Engineering, Vol. 10, 2011, pp. 2453-2458. 

  19. Norihiko, T., Nishiwaki, T., and Kawada, H., "Tensile strength of unidirectional CFRP laminate under high strain rate,"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Vol. 16, No. 2, 2007, pp. 167-180. 

  20. Hou, J. P., and Ruiz, C., "Measurement of the properties of woven CFRP T300/914 at different strain ra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0, No. 15, 2000, pp. 2829-2834. 

  21. Chen, W. W., and Song, B., "Dynamic characterization of soft materials," Dynamic Failure of Materials and Structures, Springer, Boston, MA, 2009, pp. 1-28. 

  22. Johnson, G. R., and Cook, W. H.,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hree metals subjected to various strains, strain rates, temperatures and pressur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21, No. 1, 1985, pp. 31-48. 

  23. Elmahdy, A., and Verleysen, P., "Challenges related to testing of composite materials at high strain rates using the split Hopkinson bar technique," EPJ Web of Conferences, Vol. 183, 2018. 

  24. Gilat, A., Schmidt, T. E., and Walker, A. L., "Full field strain measurement in compression and tensile split Hopkinson bar experiments," Experimental Mechanics, Vol. 49, No. 2, 2009, pp. 291-302. 

  25. Verleysen, P., Degrieck, J., Verstraete, T., and Van Slycken, J., "Influence of specimen geometry on split Hopkinson tensile bar tests on sheet materials," Experimental Mechanics, Vol. 48, No. 5, 2008, pp. 587-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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