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2, 2020년, pp.164 - 179
김기석 ((주)희송지오텍) , 김종훈 ((주)강일엔지니어링) , 최성웅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에너지자원공학))
Applying the limit state design method to geotechnical structures, accuracy and reliability of its design are mainly affected by parameters for geotechnical site characteristics, such as unit weight, Poisson's ratio, deformation modulus, cohesion and frictional angle. When the structures are loca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반구조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의 정확성 및 신뢰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반특성값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지반구조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에 있어서 단위중량, 포아송비, 변형계수,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은 설계의 정확성 및 신뢰도 향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반특성값이다. 특히 풍화토 및 풍화암 등 풍화대에 지반구조물이 위치하게 될 경우 이들 지반특성값 중에서도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이 구조물과 지반의 하중 및 저항계수를 판정하는데 매우 높은 연관성이 있으며 따라서 공내전단시험과 같은 현장시험으로부터 구해지는 이들 지반정수의 정확한 산정은 지반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이란? | 일반적으로 한계상태설계법은 북미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하중저항계수설계법(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과 유럽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로코드(Eurocode)로 구분되는데(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5, European Commission, 2013),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모델에 의해 계산된 저항값(또는 강도값)에 재료나 설계모델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총저항값에 저항계수를 곱해주는 방법인 반면, 유로코드는 설계저항값 및 강도값을 정의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설계정수들에 각각 부분안전계수를 적용함으로써 저항값의 불확실성을 반영하는 방법이라 요약할 수 있다. | |
지반정수의 정확한 측정 중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에 높은 신뢰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런 점에서 터널설계 시 이완하중 및 지반스프링 산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반정수, 즉 단위중량, 변형계수, 포아송비,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의 정확한 산정은 한계상태설계법의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 실내시험 결과값과 현장시험 결과값의 차이 가 매우 커서 현장상황에 크게 좌우되는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은 부재의 안정성 해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높은 신뢰도가 요구된다(한국암반공학회 외, 1999). |
Becker, D.E., 2006, Limit state design based codes for geotechnical aspects of foundation in Canada, Proc. of Taipei 2006 International Symposium on New Generation Design Codes for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Taipei, Vol. 1. pp.3-4.
Cambell, D.B. and Hudson, W.R., 1969, The determination of soil properties In Situ, Research Report 89-7, Center for Highway Research, Univ. of Texas-Austin, 61p.
Elzaroug, O., 2013,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by Ultimate Strength According to Different Codes, Proc. of 12th Arab Structural Engineering Conference.
Eurocodes, 2013, EN 1990: Basis of Design, www.eurocodes.jrc.ec.europa.eu.
European Commission, 2013, Eurocode 7; Geotechnical Design Worked example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 www.eurocodes.jrc.europa.eu.
Handy Geotechnical Instruments, Inc. 2020, Borehole Shear Tester, www.handygeotech.com.
ISO 2394, 2015, General principles on reliability for structures, www.iso.org.
Lutenegger, A.J.,"Suggest Method for Performing the Borehole Shear Test"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GTJODJ, Vol. 10, No. 1, March 1987, pp. 19-25.
Lutenegger, A.J. and Hallberg, G.R.,"Borehole Shear Test in Geotechnical Investigations" Laboratory Shear Strength of Soil, ASTM STP 740, R.N. Yong and F.C.Townsend, E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 1981, pp.566-578.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Bridge Office, 2018, LRFD Bridge Design Manual, www.dot.state.mn.us.
Ovesen, N.K., 1995, Eurocode 7 for geotechnical design, Proceedings of Bengt B. Broms Symposium on Geotechnical Engineering, Singapore, Vol.1. pp.333-360.
Schneider, H.R., 1997, Definition and determination of characteristic soil properties, Proceedings of X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Hamburg, Balkema, Rotterdam, Vol.1, pp. 2271-2274.
Schneider, H.R., 1999, Determination of characteristic soil properties, Proceedings of 12th European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Amsterdam, Balkema, Rotterdam, Vol.1, pp.273-281.
Student, 1908, The probable error of a mean, Biometrika, Vol.6. pp.1-25.
Thorley, A., Broise, Y., Calhoon, M.L., Zeman, Z.P,, and Watt, W.G., 1970, In situ investigations in soil and rocks,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London, pp.155-165.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5,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for Highway Bridge Superstructures, Reference Manual, www.fhwa.dot.gov.
국토해양부, 2012, 도로설계편람.
국토교통부, 2016, 강교 설계기준 (허용응력설계법), 국가건설설계기준 KDS 24 14 30, 117p.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4, 표준화를 위한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의 정비연구 최종보고서, 건설교통기술촉진사업 기술 표준화, 319p.
서울특별시, 1996, 지반조사편람.
정경자, 남문석, 박영호, 조성민, 안재형, 2017, 도로교량 매입말뚝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방안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2017년도 연구보고서, 151p.
한국암반공학회,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한국자원연구소, 1999, 건설기술자를 위한 지반조사 및 시험기술, 암반공학기술강좌, 799p.
(주)계룡건설, 2015, 주암댐 도수터널 시설 안정화 건설공사.
(주)단우기술단, 2009, 인천지하철 2호선 205공구 기본설계(T/K).
(주)단우기술단, 2009, 인천도시철도 2호선 203공구 실시설계.
대림산업(주), 2015, 충주댐 치수능력증대(T/K)건설공사 실시설계.
대림산업(주), 2014, 충주댐 치수능력증대 건설공사.
대림산업(주), 2013, 철도시험선로 건설공사.
대림산업(주), 2013, 평화의 댐 치수능력증대(TK)실시설계중 지반조사.
대림산업(주), 2012, 평화의 댐 치수능력증대(TK)기본설계 지반조사.
대림산업(주), 2011, 안동-임하댐 연결공사 기본설계.
대림산업(주), 2009, 경인운하 제6공구 시설공사(T/K) 기본설계.
대림산업(주), 2008, 안동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실시설계.
대림산업(주), 2007, 안동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기본설계.
대림산업(주), 2007, 영천-상주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지반조사.
동부건설(주), 2009, 낙동강 살리기 20공구(창녕,의령,합천지구).
동부건설(주), 2008,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 11공구.
동부엔지니어링(주), 2009, 인천도시철도 204공구 건설공사 T/K설계.
두산건설(주), 2007, 대구광역시 대로2-44호선 교량신설공사.
두산건설(주), 2009, 주암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일괄입찰 설계.
삼성물산(주), 2013, 수도권 제2외곽순환(화도-양평간)고속도로 제3공구 건설공사 기본설계.
삼성물산(주), 2011,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기본설계.
삼성물산(주), 2009, 압해-암태(2공구) 도로건설공사 기본설계.
삼성물산(주), 2009, 대구도시철도 3호선4공구(팔달로구간).
(주)삼안, 2013, 에코델타시티 3구간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SK건설(주), 2013,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제2공구 실시설계.
SK건설(주), 2012,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제2공구 기본설계.
SK건설(주), 2009, 인천도시철도 2호선 203공구 기본설계.
SK건설(주), 2009, 호남고속철도 제1-2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SK건설(주), 2007, 충주시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주)제일엔지니어링, 2006, 안동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교리-수상) 실시설계.
현대건설(주), 2014, 진접선(당고개-진접)복선전철 3공구.
현대건설(주), 2010,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설계.
현대건설(주), 2007, 고속국도 60호선 춘천-양양(동홍천-양양) 14공구.
현대산업개발(주), 2010,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제4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현대산업개발(주), 2010, 부산-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현대산업개발(주), 2009,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919공구 기본설계.
현대산업개발(주), 2008,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916공구 실시설계.
현대산업개발(주), 2007,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916공구 기본설계.
현대산업개발(주), 2007, 인천청라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5공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