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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상태설계법 지반정수 산정을 위한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의 개발 및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and Field Application of Apparatus for Determination of Limit State Design Strength Characteristics in Weathered Ground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2, 2020년, pp.164 - 179  

김기석 ((주)희송지오텍) ,  김종훈 ((주)강일엔지니어링) ,  최성웅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에너지자원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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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구조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에 있어서 단위중량, 포아송비, 변형계수, 점착력내부마찰각 등은 설계의 정확성 및 신뢰도 향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반특성값이다. 특히 풍화토 및 풍화암 등 풍화대에 지반구조물이 위치하게 될 경우 이들 지반특성값 중에서도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이 구조물과 지반의 하중 및 저항계수를 판정하는데 매우 높은 연관성이 있으며 따라서 공내전단시험과 같은 현장시험으로부터 구해지는 이들 지반정수의 정확한 산정은 지반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38개 시공사례 분석을 통해 이들 지반정수들의 설계적용 사례를 검토, 현장시험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ASTM에서 규정하는 모든 표준절차를 반영하는 새로운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 또한 본 장비의 현장적용을 통해 시험장비 및 시험자의 주관적 오류에 의한 오차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한 장비의 개선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 시 핵심 지반특성값의 정량적 산정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ying the limit state design method to geotechnical structures, accuracy and reliability of its design are mainly affected by parameters for geotechnical site characteristics, such as unit weight, Poisson's ratio, deformation modulus, cohesion and frictional angle. When the structures are loca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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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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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utenegger & Hallberg(1981)에 의한 ASTM 표준절차에 최적화된 시험장비 및 시험방법의 적용을 위해, 전단판의 면적, 전단판을 구성하는 톱니의 개수 및 형상, 0.051 mm/sec의 전단판 상승속도를 제어할 수 있는 자동장치 및 디지털게이지를 통한 시험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된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하였다(Figs. 4, 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ASTM 기준 규격을 충실히 준용함과 동시에, 현실적인 시험수량의 한계에 따른 오차발생 가능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자동화 장치를 병합한 새로운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하여 현장시험을 통해 장비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계상태설계법에 의한 지반구조물 설계 시 핵심변수로 요구되는 단위중량, 변형계수, 포아송비,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에 대한 기존의 설계반영값과 실제 측정값과의 차이를 계룡건설의 현장조사 자료를 포함한 총 38개의 사례를 분 석함으로써 경제적이고 신뢰성 높은 설계를 위한 지반정수의 적용기준을 제고하고자 한다(㈜계룡건설, 2015, ㈜단우기술단, 2009, ㈜단우기술단, 2009, 대림산업㈜, 2015, 대림산업㈜, 2014, 대림산업㈜, 2013, 대림산업㈜, 2013, 대림산업㈜, 2012, 대림산업㈜, 2011, 대림산업㈜, 2009, 대림산업㈜, 2008, 대림산업㈜, 2007, 대림산업㈜, 2007, 동부건설㈜, 2009, 동부건설㈜, 2008, 동부엔지니어링㈜, 2009, 두산건설㈜, 2007, 두산건설㈜, 2009, 삼성물산㈜, 2013, 삼성물산㈜, 2011, 삼성물산㈜, 2009, 삼성물산㈜, 2009, ㈜삼안, 2013, SK건설㈜, 2013, SK건설㈜, 2012, SK건설㈜, 2009, SK건설㈜, 2009, SK건설㈜, 2007, ㈜제일엔지니어링, 2006, 현대건설㈜, 2014, 현대건설㈜, 2010, 현대건설㈜, 2007, 현대산업개발㈜, 2010, 현대산업개발㈜, 2010, 현대산업개발㈜, 2009, 현대산업개발㈜, 2008, 현대산업개발㈜, 2007, 현대산업개발㈜, 2007). 특히 이들 중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 풍화토 및 풍화암에 대한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의 정량적 산정을 위해 기존의 국내외 장비 대비 우수성과 개선사항이 포함된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 현장적용 시험을 통해 시험장비의 특성 및 바람직한 측 정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STM에서 규정하는 공내전단시험의 시험규정을 최대한 준수하면서 동시에 시험자에 의한 주관적 오차발생 가 능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동측정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정확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지반특성값을 산정하기 위한 개선된 장비를 개발코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상태설계법에서 지반의 저항계수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에 있어 핵심 지반정수인 단위중량, 포아송비, 변형계수,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이 실제 설계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38개의 국내 시공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반안정성 해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의 직접 측정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 지반특성값을 높은 신뢰수준으로 측정하기 위해 ASTM에서 규정하는 장비 및 측정방법의 기준을 최대한 준용할 수 있는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하였으며, 본 장비의 현장적용을 통해 개발된 장비의 성능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암반공학 및 지반공학 분야에서 지반의 특성과 지반구조물의 반응특성을 능동적이고 정량적으로 설계함으로써 경제성과 안정성이 함께 제고될 수 있는 한계상태설계법의 지반특성값 산정과정을 연구의 시발점으로 삼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계상태설계법에 의한 지반구조물 설계 시 핵심변수로 요구되는 단위중량, 변형계수, 포아송비,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에 대한 기존의 설계반영값과 실제 측정값과의 차이를 계룡건설의 현장조사 자료를 포함한 총 38개의 사례를 분 석함으로써 경제적이고 신뢰성 높은 설계를 위한 지반정수의 적용기준을 제고하고자 한다(㈜계룡건설, 2015, ㈜단우기술단, 2009, ㈜단우기술단, 2009, 대림산업㈜, 2015, 대림산업㈜, 2014, 대림산업㈜, 2013, 대림산업㈜, 2013, 대림산업㈜, 2012, 대림산업㈜, 2011, 대림산업㈜, 2009, 대림산업㈜, 2008, 대림산업㈜, 2007, 대림산업㈜, 2007, 동부건설㈜, 2009, 동부건설㈜, 2008, 동부엔지니어링㈜, 2009, 두산건설㈜, 2007, 두산건설㈜, 2009, 삼성물산㈜, 2013, 삼성물산㈜, 2011, 삼성물산㈜, 2009, 삼성물산㈜, 2009, ㈜삼안, 2013, SK건설㈜, 2013, SK건설㈜, 2012, SK건설㈜, 2009, SK건설㈜, 2009, SK건설㈜, 2007, ㈜제일엔지니어링, 2006, 현대건설㈜, 2014, 현대건설㈜, 2010, 현대건설㈜, 2007, 현대산업개발㈜, 2010, 현대산업개발㈜, 2010, 현대산업개발㈜, 2009, 현대산업개발㈜, 2008, 현대산업개발㈜, 2007, 현대산업개발㈜, 2007). 특히 이들 중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 풍화토 및 풍화암에 대한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의 정량적 산정을 위해 기존의 국내외 장비 대비 우수성과 개선사항이 포함된 풍화대 강도특성 측정장치를 개발, 현장적용 시험을 통해 시험장비의 특성 및 바람직한 측 정방법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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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구조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의 정확성 및 신뢰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반특성값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지반구조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에 있어서 단위중량, 포아송비, 변형계수,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은 설계의 정확성 및 신뢰도 향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지반특성값이다. 특히 풍화토 및 풍화암 등 풍화대에 지반구조물이 위치하게 될 경우 이들 지반특성값 중에서도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이 구조물과 지반의 하중 및 저항계수를 판정하는데 매우 높은 연관성이 있으며 따라서 공내전단시험과 같은 현장시험으로부터 구해지는 이들 지반정수의 정확한 산정은 지반구조물의 최적설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이란? 일반적으로 한계상태설계법은 북미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하중저항계수설계법(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과 유럽지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유로코드(Eurocode)로 구분되는데(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5, European Commission, 2013),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모델에 의해 계산된 저항값(또는 강도값)에 재료나 설계모델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총저항값에 저항계수를 곱해주는 방법인 반면, 유로코드는 설계저항값 및 강도값을 정의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설계정수들에 각각 부분안전계수를 적용함으로써 저항값의 불확실성을 반영하는 방법이라 요약할 수 있다.
지반정수의 정확한 측정 중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에 높은 신뢰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 점에서 터널설계 시 이완하중 및 지반스프링 산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반정수, 즉 단위중량, 변형계수, 포아송비, 점착력 및 내부마찰각 등의 정확한 산정은 한계상태설계법의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 실내시험 결과값과 현장시험 결과값의 차이 가 매우 커서 현장상황에 크게 좌우되는 점착력과 내부마찰각은 부재의 안정성 해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높은 신뢰도가 요구된다(한국암반공학회 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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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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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서울특별시, 1996, 지반조사편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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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주)계룡건설, 2015, 주암댐 도수터널 시설 안정화 건설공사. 

  24. (주)단우기술단, 2009, 인천지하철 2호선 205공구 기본설계(T/K). 

  25. (주)단우기술단, 2009, 인천도시철도 2호선 203공구 실시설계. 

  26. 대림산업(주), 2015, 충주댐 치수능력증대(T/K)건설공사 실시설계. 

  27. 대림산업(주), 2014, 충주댐 치수능력증대 건설공사. 

  28. 대림산업(주), 2013, 철도시험선로 건설공사. 

  29. 대림산업(주), 2013, 평화의 댐 치수능력증대(TK)실시설계중 지반조사. 

  30. 대림산업(주), 2012, 평화의 댐 치수능력증대(TK)기본설계 지반조사. 

  31. 대림산업(주), 2011, 안동-임하댐 연결공사 기본설계. 

  32. 대림산업(주), 2009, 경인운하 제6공구 시설공사(T/K) 기본설계. 

  33. 대림산업(주), 2008, 안동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실시설계. 

  34. 대림산업(주), 2007, 안동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기본설계. 

  35. 대림산업(주), 2007, 영천-상주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지반조사. 

  36. 동부건설(주), 2009, 낙동강 살리기 20공구(창녕,의령,합천지구). 

  37. 동부건설(주), 2008,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 11공구. 

  38. 동부엔지니어링(주), 2009, 인천도시철도 204공구 건설공사 T/K설계. 

  39. 두산건설(주), 2007, 대구광역시 대로2-44호선 교량신설공사. 

  40. 두산건설(주), 2009, 주암댐 비상여수로 건설공사 일괄입찰 설계. 

  41. 삼성물산(주), 2013, 수도권 제2외곽순환(화도-양평간)고속도로 제3공구 건설공사 기본설계. 

  42. 삼성물산(주), 2011,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기본설계. 

  43. 삼성물산(주), 2009, 압해-암태(2공구) 도로건설공사 기본설계. 

  44. 삼성물산(주), 2009, 대구도시철도 3호선4공구(팔달로구간). 

  45. (주)삼안, 2013, 에코델타시티 3구간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46. SK건설(주), 2013,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제2공구 실시설계. 

  47. SK건설(주), 2012,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제2공구 기본설계. 

  48. SK건설(주), 2009, 인천도시철도 2호선 203공구 기본설계. 

  49. SK건설(주), 2009, 호남고속철도 제1-2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50. SK건설(주), 2007, 충주시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51. (주)제일엔지니어링, 2006, 안동시 관내 국도대체우회도로(교리-수상) 실시설계. 

  52. 현대건설(주), 2014, 진접선(당고개-진접)복선전철 3공구. 

  53. 현대건설(주), 2010,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설계. 

  54. 현대건설(주), 2007, 고속국도 60호선 춘천-양양(동홍천-양양) 14공구. 

  55. 현대산업개발(주), 2010,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제4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56. 현대산업개발(주), 2010, 부산-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57. 현대산업개발(주), 2009,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919공구 기본설계. 

  58. 현대산업개발(주), 2008,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916공구 실시설계. 

  59. 현대산업개발(주), 2007,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916공구 기본설계. 

  60. 현대산업개발(주), 2007, 인천청라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5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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