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공감 정도와 폭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
Empathy,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 Viole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164 - 172  

강소라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부) ,  조해련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대학.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mpathy,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 viole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95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in Y elementary school.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June 24 to July 4, 2019. Results: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폭력이 문제시 되고 있는 현실에서 초등학생의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여 공감을 활용한 초등학생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정도 및 특성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감 정도를 포함하여 폭력 예방 교육의 대상인 초등학생의 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일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다양한 지역의 초등학생을 포함하는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태도(허용적 태도, 방관적 태도)의 정도 및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그리고 그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생 폭력 예방 중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초등학생 폭력 예방을 위해 학년에 따라 공감 능력 강화를 기반으로 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하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관련 교육의 중요성과 미디어의 활용을 강조하는 바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확인하여 폭력 예방을 위한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며, 구제척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력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았을 때 초등학생 중 선후배로부터 심한 욕설이나 모욕을 경험한 학생은 몇 %인가? 폭력에 대한 통계 결과를 살펴볼 때, 다양한 유형의 폭력 전체를 포함한 수치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초등학생 중 친구나 선후배로부터 심한 욕설이나 모욕을 경험한 학생은 20%였고, 신체적으로 폭행이나 구타를 경험한 학생은 16%,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은 10%로 보고되었다[3]. 반면 중·고등학생 중 친구나 선후배로부터 심한 욕설이나 모욕을 경험한 학생은 약 15%였고, 폭행이나 구타를 경험한 학생은 3%,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은 5%로 보고되어 초등학생의 폭력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3].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확인하여 폭력 예방을 위한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을 때 그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태도(허용적 태도, 방관적 태도)의 정도를 확인한다. •초등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태도(허용적 태도, 방관적 태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초등학생의 공감, 폭력에 대한 인식, 폭력에 대한 태도(허용적 태도, 방관적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공감이란 무엇인가? 공감이란 타인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 및 의도에 대해 이해하는 인지적 공감과 타인의 감정이나 느낌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을 의미하는 정서적 공감을 포함한다[5.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1 Lee I Hwang J Choi J Cho Y Domestic violence in Korea: Focusing on spousal violence and child abuse. Survey Report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7 November Report No.: 22 

  2. 2 Shin SC Kim SS Study on schoolchildren's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Journal of Koran Society for Youth Protection and Guidance 2015 22 109 132 

  3. 3 Kim YG Kim HJ Lee MY The survey on rights of the children and youths. Research Report Daejeon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7 November Report No.: 17-R15-2 

  4. 4 Lee S Park JS The effects of the victimization of physical and psychological violence by peers in childhood o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ulthood Survey Research 2017 18 4 61 86 10.20997/SR.18.4.3 

  5. 5 Hoffman ML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Lewis M Haviland-Jones JM Barrett LF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2008 440 455 

  6. 6 Yoo CK Nahm K Research trend of on empathy in the Korean social science literature The Journal of Culture Contents 2018 8 13 75 100 

  7. 7 Kim YS Cho H The effects of an empathy ability improvement program on empathy ability and parenting efficacy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2 119 127 10.4094/chnr.2018.24.2.119 

  8. 8 Ko KH Kwon JY Exploring the change in empathic attitud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application of the empathy education program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2018 22 3 115 142 

  9. 9 Kim JO Kim WI The mediating effects of class cohe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of upper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9 26 1 205 226 10.21509/KJYS.2019.01.26.1.205 

  10. 10 Park Y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to violence at school [master's thesis] Gumi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2017 1 82 

  11. 11 Oh JE Kim SY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adolescents' emotional intelligence, aggression, school violence perception and coping attitude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017 40 195 215 

  12. 12 Park JW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attitude, school violence attitude and school niche physical activity [master's thesis] Jeonju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6 1 58 

  13. 13 Im JL Oh OH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improvement of empathic ability on schoolchildren who are indifferent to school viol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4 15 4 1425 1440 

  14. 14 Choi S Kim CW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school sports clubs on their school violence attitudes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2017 21 2 131 147 

  15. 15 Kim JH Lee HJ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empathy and their homeroom teachers' communication types on bystander attitudes toward school violence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7 25 2 1 22 10.35151/kyci.2017.25.2.001 

  16. 16 Bark SY Yoo SH Kim YR Effects of a human rights-based empathy program on the school violence attitude and empath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17 29 4 1259 1276 10.13000/JFMSE.2017.29.4.1259 

  17. 17 Lee YM Lee HH Jung JH Yang JK Lee JE Kim SK A study about compassion fatigue, compassion satisfaction and burnout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and general ward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8 24 2 188 196 10.22650/JKCNR.2018.24.2.188 

  18. 18 Vossen HGM Piotrowski JT Valkenburg PM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media violence and empathy: Was it sympathy all along? Media Psychology 2017 20 2 175 193 10.1080/15213269.2015.1121825 

  19. 19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United States of Americ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2 97 

  20. 20 Davis MH Davis MA Davis M Davis MM Davis MM Davis M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0 10 85 

  21. 21 Ahn JY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acceptance and both children's empathy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solving skills [master's thesis] Seoul Chung-Ang University 2000 1 87 

  22. 2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chool violence case handling guide book. Case Report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2 270 Report No.: 11-1341000-002256-01 

  23. 23 Polit DF Beck CT The content validity index: Are you sure you know what's being reported? Critique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2006 29 5 489 497 10.1002/nur.20147 16977646 

  24. 24 Kellar SP Kelvin E Munro's statistical methods for health care research 6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2012 61 75 

  25. 25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Personality education promotion ac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5 [cited 2019 October 14].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67462#0000 

  26. 26 Hwang HJ Lim ST Relations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a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to empathy Korean Journal of Parents and Guardians 2019 6 1 111 131 

  27. 27 Byun HW Kim MJ Lee MN Moderating effects of empathy ability according to gender of 5-year-old children between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2018 22 3 247 273 

  28. 28 Lim Y Kim O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young children's sociality enhancement program based on empathic understand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8 23 4 1 34 10.20437/KOAECE23-4-01 

  29. 29 Noh KH Hahn DD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aggression and sense of school community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27 1 159 180 10.21024/pnuedi.27.1.201703.159 

  30. 30 Spinrad TL Gal DE Fostering prosocial behavior and empathy in young children Current Opinion in Psychology 2018 20 40 44 10.1016/j.copsyc.2017.08.004 28830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