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the population of consumers of outdoor wear expands,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among consumers in trendy lifestyle outdoor. Accordingly, it is essential to develop designs that are drawn from outdoor wear. This can be limited to traditional mountaineering suits, and designs developed from men'...
As the population of consumers of outdoor wear expands,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among consumers in trendy lifestyle outdoor. Accordingly, it is essential to develop designs that are drawn from outdoor wear. This can be limited to traditional mountaineering suits, and designs developed from men's outdoor zip-up T-shirts, which are highly utilized in everyday life, are very important. This study developed the design of a summer zip-up T-shirt for men with both functional and aesthetic qualities. Visual images of foreign brands and domestic outdoor-focused T-shirts from the spring/summer seasons of 2013-2019 were collected to analyze the following modeling elements: silhouettes, details, colors, materials, and prints. In addition, the design concept was derived by analyzing presentations from the global outdoor trade Fairs (2013-2019). To develop a sustainable eco-friendly outdoor summer T-shirt for men, the concept was derived according to three categories: eco-friendly, sportism-expressed active elements of sports, and an outro-concept of urban town wear as an outdoor lifestyle. Thus, a total of 12 styles of design were developed. High utilization of the outdoor wear T-shirts (which are also popular as lifestyle wear), is an important aspect of building a segmented lineup of the slow-growing outdoor wear market and supports expansion of the scope of theoretical research on outdoor wear design.
As the population of consumers of outdoor wear expands,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among consumers in trendy lifestyle outdoor. Accordingly, it is essential to develop designs that are drawn from outdoor wear. This can be limited to traditional mountaineering suits, and designs developed from men's outdoor zip-up T-shirts, which are highly utilized in everyday life, are very important. This study developed the design of a summer zip-up T-shirt for men with both functional and aesthetic qualities. Visual images of foreign brands and domestic outdoor-focused T-shirts from the spring/summer seasons of 2013-2019 were collected to analyze the following modeling elements: silhouettes, details, colors, materials, and prints. In addition, the design concept was derived by analyzing presentations from the global outdoor trade Fairs (2013-2019). To develop a sustainable eco-friendly outdoor summer T-shirt for men, the concept was derived according to three categories: eco-friendly, sportism-expressed active elements of sports, and an outro-concept of urban town wear as an outdoor lifestyle. Thus, a total of 12 styles of design were developed. High utilization of the outdoor wear T-shirts (which are also popular as lifestyle wear), is an important aspect of building a segmented lineup of the slow-growing outdoor wear market and supports expansion of the scope of theoretical research on outdoor wea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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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전조사로 2013년 S/S시즌에서 2019년F/W 시즌까지의 해외 브랜드 및 국내 남성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하여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의 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계절감이 다른 F/W 시즌의 디자인과 컬러를 살펴본 것은 소재의 활용이나 컬러에 있어서 계절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전체적인 연속성이 있는 유행의 흐름 안에서의 하절기의 패션 트렌드를 좀 더 현실감 있게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우, 기존의 정통성을 지닌 전문가용 라인과 여행, 캠핑 등의 레저나 일상생활에 착용 가능한 비전문가용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이원화된 마켓의 경향을 반영하여 해외 아웃도어 브랜드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전문가용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라이프 스타일 남성 집업 티셔츠 세 가지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전조사로 2013년 S/S시즌에서 2019년F/W 시즌까지의 해외 브랜드 및 국내 남성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하여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의 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계절감이 다른 F/W 시즌의 디자인과 컬러를 살펴본 것은 소재의 활용이나 컬러에 있어서 계절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전체적인 연속성이 있는 유행의 흐름 안에서의 하절기의 패션 트렌드를 좀 더 현실감 있게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하절기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의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는 하절기를 중심으로 한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의 분석을 위하여 월간 아웃도어, 월간 캠핑, 어패럴 뉴스, 패션채널 등에서 추출한 기사 및 자료를 활용하였다.
아웃도어 웨어 소비자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등산복에 국한된 아웃도어 웨어에서 탈피한 디자인의 개발과아웃도어 활동을 포함하여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남성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하여 다소 연구가 미진한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을 충족하는 하절기 남성용 집업 티셔츠 디자인 개발을 전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시장의 포화로 경쟁이 심화되고, 아웃도어 웨어 소비자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세분화된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해서는 기존의 기능성 제안에 국한된 아웃도어 웨어에서 탈피한 디자인의 개발과 등산, 트레킹, 캠핑 등의 아웃도어 활동 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남성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개발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하여 다소 연구가 미진한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개발을 전개하였다.
Cho, Son, and Lee(2014)에 따르면 선호 착장을 분석한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아이템으로 집업 티셔츠를 포함한 티셔츠가 도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zip-upt-shirts)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시즌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충족하는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개발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자인 개발은 남성용 집업 티셔츠를 대상으로 하며 하절기 제품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제안 방법
앞 장에서 언급한 네 가지의 예측 트렌드 중 ‘경량화 기술 및 신소재를 사용한 기능성의 향상’은 아웃도어 웨어가 필수적으로 지니는 특수성인 기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보편적인 성질로 간주되어야 하기에 집업 티셔츠 개발에 필요한 컨셉 설정을 위한디자인 트렌드에서는 제외하였다(Table 3). 각 컨셉에 따라 집업 티셔츠 디자인은 총 12 스타일이 개발되었으며, 디자인은 Adobe Illustrator CC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옆선의 절개라인이 사선으로 배치되어 활동성을 높이는 동시에 짙은 색을 배색하여 슬림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겨드랑이와 등판에 통풍성이 높은 소재를 배치하여 땀이 잘 발산되도록 하였다. 디자인 2는 자연에서 관찰 가능한 색상인 채도가 낮은 블루 컬러 배색으로, 절개의 형태 또한 대칭이 아닌 비정형적인 절개라인을 통해 네크 부분을 강조하였다.
디자인 6은 러닝 웨어와 스포츠 웨어에서 많이 활용하는 스트라이프 패턴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허리에는 그라데이션 컬러 스트라이프를 프린트하였다. 겨드랑이와 암홀 부분에 통기성이 높은 소재를 적용하여 땀을 신속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몸의 앞쪽으로 좁게 떨어지는 커버 스티치 스티치를 통해 슬림한 효과를 주었다.
역동적이며 활동감 있는 이미지를 반영하여 신축성 있는 소재와 절개라인의 활용으로 신체에 밀착하여 활동성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신체의 곡선과 실루엣을 강조하며, 비비드한 색상의 보색 대비 및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였다. 과감하며 역동적인 스트라이프 패턴을 프린트로 적용하였고, 메쉬 원단을 사용하거나 메쉬의 조직감을 프린트로 표현하였다.
계절감이 다른 F/W 시즌의 디자인과 컬러를 살펴본 것은 소재의 활용이나 컬러에 있어서 계절에 따른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전체적인 연속성이 있는 유행의 흐름 안에서의 하절기의 패션 트렌드를 좀 더 현실감 있게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우, 기존의 정통성을 지닌 전문가용 라인과 여행, 캠핑 등의 레저나 일상생활에 착용 가능한 비전문가용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이원화된 마켓의 경향을 반영하여 해외 아웃도어 브랜드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전문가용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라이프 스타일 남성 집업 티셔츠 세 가지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브랜드는 아크테릭스(Arcteryx),파타고니아(Patagonia), 몬츄라(Montura),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블랙야크(Blackyak) 등 총 36개의국내․외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고, 936장의 시각적자료 분석을 통해 브랜드 별로 집업 티셔츠를 수집하였다.
옆구리와 등에 통풍이 잘되는 메쉬(mesh) 소재를 사용하였고 베이지(beige) 컬러와 올리브(olive) 컬러의 커버 스티치 스티치를 적용하였다. 디자인 3은 뒷판의 길이를 길게 하여 몸을 숙이는 야외활동이나 바이크를 탈 때에 활동성을 부여하도록 제안하였다. 셋 인 슬리브의 쿼터 집업 티셔츠이지만 암홀부분을 소매와 같은 컬러의 메쉬 소재로 배색하고 오렌지 컬러의 커버 스티치 스티치를 활용하여 통풍, 통기성과 함께 독특한 라인의 소매 형태를 표현하였다.
소매의 경우, 래글런 슬리브를 많이 활용하는 해외 브랜드와는 달리 국내의 경우 셋 인 슬리브를 주로 활용하였으며, 스티치나 배색을 활용하여 래글런 슬리브의 효과를 주었다. 또한 국내 브랜드가 해외브랜드보다 복합적인 디테일을 표현하였으며, 컬러의 배색이나 절개에 있어서도 다양한 컬러 및 패턴을 사용하였다. 소재의 경우, 고기능성 합성섬유가 사용되었으며 해외의 경우 울 소재를 활용한 집업 티셔츠 개발도 이루어져 있었다.
아웃도어 용품 및 의류 해외 박람회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하여 하절기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2013~2019년도 집업 티셔츠 디자인을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라는 조형적 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디자인개발에 참고하였다. 앞서 도출한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는 기능성의 향상,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로 남성용 집업 티셔츠 개발을 위한 컨셉은 다음과 같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를 표방하는 (1)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 스포츠의 액티브한 요소가 표현된 (2) 스포티즘(sportism),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도심형 타운웨어를 컨셉으로 하는 (3) 아웃트로(outro)의 3가지로 도출하였다.
전 세계 아웃도어 브랜드의 변화와 성장, 그리고 혁신을 확인 가능한 박람회를 통해서 이후 유효하게 영향을 미칠 주요한 디자인 컨셉 트렌드를 유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컨셉의 설정을 위하여 2013년에서 2019년까지의 유명 아웃도어 박람회를 중심으로 박람회 주관 홈페이지, 신문기사, 삼성 디자인넷 및 WGSN의 박람회 리포트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 및 분석하였다(Table 2).
디자인 3은 뒷판의 길이를 길게 하여 몸을 숙이는 야외활동이나 바이크를 탈 때에 활동성을 부여하도록 제안하였다. 셋 인 슬리브의 쿼터 집업 티셔츠이지만 암홀부분을 소매와 같은 컬러의 메쉬 소재로 배색하고 오렌지 컬러의 커버 스티치 스티치를 활용하여 통풍, 통기성과 함께 독특한 라인의 소매 형태를 표현하였다. 디자인 4는 간절기용 롱 슬리브 집업 티셔츠로 허리부분에 신축성과 통기성이 우수한 원단을 배치하여 신체의 쾌적함과 활동성을 증진시켰다.
셋째, 위의 분석 내용들을 토대로 도출한 하절기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 개발을 위한 컨셉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를 표방하는 (1) 에코 프렌들리, 스포츠의 액티브한 요소가 표현된 (2) 스포티즘,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도심형 타운웨어를 컨셉으로 하는 (3) 아웃트로의 3가지로, 총 12스타일의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일상에서주로 착용하는 캐주얼 웨어에서 영감을 얻은 본 디자인들은 기능성은 유지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한 형태로 도심에서도 세련되게 착용 가능한 심플한 절개라인에 밝은 컬러의 배색이 사용된다. 숏슬리브의 쿼터 집업 티셔츠 네 가지 스타일로 전개하였다.
아웃도어 용품 및 의류 해외 박람회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하여 하절기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2013~2019년도 집업 티셔츠 디자인을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라는 조형적 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디자인개발에 참고하였다.
또한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2013~2019년도 집업 티셔츠 디자인을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라는 조형적 요소들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디자인개발에 참고하였다. 앞서 도출한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는 기능성의 향상,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로 남성용 집업 티셔츠 개발을 위한 컨셉은 다음과 같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를 표방하는 (1) 에코 프렌들리(eco friendly), 스포츠의 액티브한 요소가 표현된 (2) 스포티즘(sportism),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도심형 타운웨어를 컨셉으로 하는 (3) 아웃트로(outro)의 3가지로 도출하였다. 앞 장에서 언급한 네 가지의 예측 트렌드 중 ‘경량화 기술 및 신소재를 사용한 기능성의 향상’은 아웃도어 웨어가 필수적으로 지니는 특수성인 기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에 있어서는 보편적인 성질로 간주되어야 하기에 집업 티셔츠 개발에 필요한 컨셉 설정을 위한디자인 트렌드에서는 제외하였다(Table 3).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트렌드는 다양한 러닝활동과 바이크 등의 아웃도어 스포츠를 통해 표현된다. 역동적이며 활동감 있는 이미지를 반영하여 신축성 있는 소재와 절개라인의 활용으로 신체에 밀착하여 활동성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신체의 곡선과 실루엣을 강조하며, 비비드한 색상의 보색 대비 및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였다. 과감하며 역동적인 스트라이프 패턴을 프린트로 적용하였고, 메쉬 원단을 사용하거나 메쉬의 조직감을 프린트로 표현하였다.
일상생활에 착용이 가능한 아웃도어 웨어로 라이프 스타일형 집업 티셔츠를 디자인하였다. 일상에서주로 착용하는 캐주얼 웨어에서 영감을 얻은 본 디자인들은 기능성은 유지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한 형태로 도심에서도 세련되게 착용 가능한 심플한 절개라인에 밝은 컬러의 배색이 사용된다.
디자인 4는 간절기용 롱 슬리브 집업 티셔츠로 허리부분에 신축성과 통기성이 우수한 원단을 배치하여 신체의 쾌적함과 활동성을 증진시켰다. 컬러는 오렌지 컬러를 액센트 컬러로 배색하였고, 네이비 컬러에 채도가 높은 라이트 그린 컬러를 커버 스티치로 활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자연에서 발견되는 균질하지 않은 질감과 비정형의 선은 비대칭적인 절개와 디테일로 표현되며, 어스(earth)톤과 카키(khaki)톤의 컬러 활용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이킹, 캠핑 등과 같은 비전문가 위주의 아웃도어 활동에도 착용가능한 집업 티셔츠로 하절기용 숏 슬리브 집업 티셔츠 3 스타일, 간절기용 롱 슬리브 집업 티셔츠 1 스타일을 디자인 제안하였다(Table 4).
대상 데이터
디자인 10은 캐주얼한 감각의 절개라인과 배색을 활용한 쿼터 집업 티셔츠로 왼쪽 가슴부분에 기하학적 프린트를 배치하여 도시적인 감성을 나타내었으며, 흡습 속건 기능이 우수한 소재와 여유 있는 실루엣으로 가벼운 야외활동이나 도심에서의 착용에 적합하도록 하였다. 디자인 11은 젊고 캐주얼한 감각이 가미된 쿼터 집업 티셔츠로 직선적인 절개와 컬러의 보색이 특징이며, 레드 컬러의 커버 스티치를 포인트 디테일로 활용하였다. 디자인 12는 어깨와 암홀 부분에 메쉬 소재를 배치하여 땀이 날 때 신체를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시즌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충족하는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개발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자인 개발은 남성용 집업 티셔츠를 대상으로 하며 하절기 제품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본 연구에서 디자인 개발을 남성으로 한정하는 이유는 여성 등산 인구의 비율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추세이나, 여전히 등산인구의 비율은 남성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이론적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의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는 하절기를 중심으로 한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의 분석을 위하여 월간 아웃도어, 월간 캠핑, 어패럴 뉴스, 패션채널 등에서 추출한 기사 및 자료를 활용하였다. 아울러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와 온라인 매장의 2013년 S/S시즌에서 2019년 S/S시즌까지의 남성용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 및 활용하였다. 분석 내용을 토대로 총 12 스타일의 하절기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아웃도어 웨어 중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및 레저활동과 함께 각광받고 있는 집업 티셔츠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아웃도어 웨어 디자인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디자인 2는 자연에서 관찰 가능한 색상인 채도가 낮은 블루 컬러 배색으로, 절개의 형태 또한 대칭이 아닌 비정형적인 절개라인을 통해 네크 부분을 강조하였다. 옆구리와 등에 통풍이 잘되는 메쉬(mesh) 소재를 사용하였고 베이지(beige) 컬러와 올리브(olive) 컬러의 커버 스티치 스티치를 적용하였다. 디자인 3은 뒷판의 길이를 길게 하여 몸을 숙이는 야외활동이나 바이크를 탈 때에 활동성을 부여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하절기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 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적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의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는 하절기를 중심으로 한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의 분석을 위하여 월간 아웃도어, 월간 캠핑, 어패럴 뉴스, 패션채널 등에서 추출한 기사 및 자료를 활용하였다. 아울러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와 온라인 매장의 2013년 S/S시즌에서 2019년 S/S시즌까지의 남성용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 및 활용하였다.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우, 기존의 정통성을 지닌 전문가용 라인과 여행, 캠핑 등의 레저나 일상생활에 착용 가능한 비전문가용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이원화된 마켓의 경향을 반영하여 해외 아웃도어 브랜드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전문가용 남성 집업 티셔츠,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의 라이프 스타일 남성 집업 티셔츠 세 가지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브랜드는 아크테릭스(Arcteryx),파타고니아(Patagonia), 몬츄라(Montura),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블랙야크(Blackyak) 등 총 36개의국내․외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고, 936장의 시각적자료 분석을 통해 브랜드 별로 집업 티셔츠를 수집하였다.
인슐레이션 레이어는 통기성이 좋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안쪽의 레이어에서 흡수한 땀을 외부로 배출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플리스(fleece)나 니트를 사용하며, 상의의 경우 앞부분에 지퍼가 달린 점퍼 스타일과 목 부분에만 지퍼나 스냅이 달린 집업 넥(zip-up neck) 스타일이 있다. 소프트 셀 레이어는 야외 활동에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돕는 겉옷을 의미하며, 완벽한 방수 기능의 하드셀 레이어와 대치되는 개념이다.
성능/효과
2013년에서 2019년까지의 유러피언 아웃도어 트레이드 페어를 분석한 결과,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 트렌드의 큰 맥락은 (1) 기능성의 향상, (2)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 (3)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4)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정리 가능하고, 이는 수년간 세계 아웃도어 시장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하며 아웃도어 웨어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사선으로 절개된 허리선은 신체에 밀착하여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동시에 신체의 실루엣을 강조한다. 과감한 절개라인과 오렌지 컬러의 보색대비 및 채도가 높은 블루컬러의 커버 스티치로 액티브한 스포티즘을 표현하였다. 디자인 6은 러닝 웨어와 스포츠 웨어에서 많이 활용하는 스트라이프 패턴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허리에는 그라데이션 컬러 스트라이프를 프린트하였다.
5). 국내 브랜드들의 집업 티셔츠들은 해외 브랜드의 디자인에 비해 절개가 뚜렷하게 많고, 절개에 따른 과감하고 복잡한 배색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의 양분화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절개를 유지하는 스타일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에서는 기능적인 측면의 최소한의 절개라인만을 사용하는 심플한 형태를 보인다.
둘째, 주요 글로벌 아웃도어 트레이드 페어의 2013년에서 2019년까지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아웃도어 웨어 디자인 개발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아웃도어 웨어 트렌드를 도출한 결과, 주요 키워드는 경량화와 에르고노믹스 디자인을 포함하는 기능성의 향상, 친환경 소재 및 컨셉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아웃도어, 바이크, 러닝 등과 같은 스포츠 액티비티 및 스포츠 웨어와의 크로스오버, 일상생활에 착용가능한 세련미를 겸비한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로 분석되었다.
소프트 셀 레이어는 야외 활동에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돕는 겉옷을 의미하며, 완벽한 방수 기능의 하드셀 레이어와 대치되는 개념이다. 생활방수기능과 더불어 방풍, 보온기능을 수행하며, 흡습․속건 성능을 갖추었다. 하드 셀 레이어는 3rd layer로 아웃 레이어(out layer)라고도 불린다.
디자인 1은 앞판의 비대칭 절개와 카키 컬러의 배색을 활용하여 자연친화적인 컨셉을 표현한 래글런 슬리브의 하프 집업 티셔츠이다. 옆선의 절개라인이 사선으로 배치되어 활동성을 높이는 동시에 짙은 색을 배색하여 슬림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겨드랑이와 등판에 통풍성이 높은 소재를 배치하여 땀이 잘 발산되도록 하였다.
첫째, 해외 브랜드 및 국내 남성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하여 실루엣, 디테일, 컬러, 소재 및 프린트의 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특징을 살펴본 결과, 실루엣은 전문가용 집업 티셔츠는 신축성 있는 원단과 사선절개를 활용하여 신체에 밀착, 활동성을 증진시키는 슬림한 형태로 나타났으며, 라이프 스타일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경우 전문가용에 비하여 다소 여유로운 핏의 실루엣을 보이지만, 과거에 비해서는 전반적으로 슬림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의 경우, 래글런 슬리브를 많이 활용하는 해외 브랜드와는 달리 국내의 경우 셋 인 슬리브를 주로 활용하였으며, 스티치나 배색을 활용하여 래글런 슬리브의 효과를 주었다.
국내 선행연구 및 아웃도어 브랜드 사이트는 집업 티셔츠를 포괄하는 상위 개념인 티셔츠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코오롱 스포츠(Kolon Sports)의온라인 숍의 경우를 대표적인 사례로 살펴보면, 하절기를 기준으로 남성용 티셔츠 카테고리 내 86 스타일의 티셔츠 중 쿼터 집업, 하프 집업, 풀 집업을 포함하는 집업 티셔츠가 47스타일, 후드 집업 티셔츠가 10스타일로 총 57스타일의 집업 티셔츠가 판매 중이며, 라운드 넥(round neck), 터틀넥(turtle neck), 폴로셔츠, 후드 티셔츠(hood t-shirts)가 각각 14스타일, 7스타일, 6스타일, 2스타일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주요아웃도어 브랜드에서 판매 중인 남성 티셔츠 카테고리의 아이템별 구성비율을 살펴보면, 집업 티셔츠의 활용 빈도 및 구매빈도가 높음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아울러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의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와 온라인 매장의 2013년 S/S시즌에서 2019년 S/S시즌까지의 남성용 집업 티셔츠의 시각적 자료를 수집 및 활용하였다. 분석 내용을 토대로 총 12 스타일의 하절기 남성용 아웃도어 집업 티셔츠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아웃도어 웨어 중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및 레저활동과 함께 각광받고 있는 집업 티셔츠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아웃도어 웨어 디자인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본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겸비한 남성용 집업 티셔츠 디자인의 개발을 위해서는 집업 티셔츠의 실루엣, 디테일, 컬러 및 프린트, 소재 등의 디자인적 특성 파악이 필요하며, 더불어 아웃도어 웨어의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해야 한다. 집업 티셔츠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은 아웃도어 웨어의 다양한 아이템 디자인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며, 지속적인 연구와 디자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기에 향후 F/W 시즌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개발 및 여성용 집업 티셔츠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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