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과대학 실습 만족도 조사 - 의사-환자 역할극, 모의 CPX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Clerkship Satisfaction in College of Korean Medicine : Focusing on Doctor-patient Role-play and mock CPX 원문보기

韓方眼耳鼻咽喉皮膚科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ine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v.33 no.1, 2020년, pp.12 - 24  

한창이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강동원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박중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김봉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김규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김윤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  남혜정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n effective clerkship process for the implementation of participatory clinical practice that is practically applicable to most Colleges of Korean Medicine. Methods : Taking the 4th-grade students of the College of Korean Medicine, Kyung Hee Univers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환자 역할을 하는 학생은 주어진 진단명, 병력 및 검사 결과와 부합하게 환자로서의 호소를 하도록 하였는데, 진단명만 볼 것이 아니라, 병력 및 검사 결과에 알맞은 증상을 호소하도록 하였다. 더불어 본인이 실제 환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환자가 할만한 기타 호소, 질문, 요청 등에 대해 고민하도록 하였다. 의사 역할을 하는 학생은 해당 질환의 감별진단, 예후, 표준 치료법, 한방치료, 생활관리등 전반에 대해 실제 진료를 보는 것처럼 설명을 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Park HK.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Korean J Med Educ. 2004;16(1):13-23. 

  2. Lee HW, Song MK, Hong SU.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Oriental Dermatology Clerkship in oriental medical clinic.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1;24(2):57-67. 

  3. Jang YJ, Hong SU. The Eficency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as a Method of Clinical Clerkship in the Korean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Department.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4;27(4):121-30. 

  4. Lee HW, Hong SU. Study of Standardized Patient Program Using Case Report of Atopic Dermatitis. J Korean Oriental Med. 2011;32(5):78-89. 

  5. Song MK, Hong SU.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play in Clerkship.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2;25(3):65-77. 

  6. Kim 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Method in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1997;9 (1):73-85. 

  7. You EY. Medical Simulation. J Korean Med Assoc. 2005;48(3):267-76. 

  8. Harden RM, Stevenson M, Downie WW, Wilson GM.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examination. Br Med J. 1975;1(5955):447-51. 

  9. Kim BS, Lee YM, Ahn DS, Park JY. Evaluation of introduction to clinical medicine by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2001;13:289-98. 

  10. Park JH. Study of improvement and pratices on national personnel licesing examination of Korean medicine.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2008:41-4. 

  11. SW Kwon, SW Shin, BM Li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onal Korean Medicine. J Korean Oriental Med. 2012;33(1):1-11. 

  12. Hwang BJ, Kim JY. Research on quality evaluation of college education services and enhancing education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BER. 2002:27;1-26. 

  13. Kurz J., Mahoney K., Martin-Plank L., & Lidicker J.. Objective structured clinial examination and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9;25:186-91. 

  14. Hong JW, Kim JW, Kim YJ. A survey for student's satisfaction on participation learning using role paly in clerkship, Journal Korean Acad Pediatr Dent. 2015;42(1):1-9. 

  15. Guilbert JJ. Educational Handbook for Health Personnel. 6th ed. Geneva: WHO. 1987:4-15. 

  16. Ruben BD. Qu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NJ):Transaction Publishers. 1995:1-3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