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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Usage Intentions of 5G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5 no.1, 2020년, pp.135 - 176  

정만수 (College of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Policy) ,  홍대식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  지용구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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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G 서비스 초기 시장에서 통합적으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가입자 집단과 미가입자 집단의 5G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비교 분석을 하였다.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영향 요인의 명확한 규명을 위하여, 5G 서비스의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들로 구성되는 외생변수들과 매개변수들 및 종속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해 가설을 설정하고 변수들의 측정 항목을 정의하여, 5G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5G 서비스 가입자 집단과 미가입자 집단 별로, 각 245명을 대상으로 측정 항목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두 집단에 공통으로, 지각된 용이성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에,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 및 개인 혁신성이 지속적 이용의도 및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비용은 지각된 유용성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가입자 집단에서는 네트워크 품질과 광고가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에, 스마트폰 품질과 사회적 영향력이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특히 개인 혁신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미가입자 집단에서는 네트워크 품질과 광고가 지각된 용이성에, 스마트폰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에, 자아 효능감은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 및 유희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유희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파악되었다. 두 집단에 공통으로 지각된 유희성, 개인 혁신성, 지각된 유용성의 순으로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5G 초기 과도기적인 서비스에서 네트워크 품질과 스마트폰 품질의 신념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집단 간 상반되는 결과를 보였으며, 서비스 품질은 사회적 요인 및 개인적 요인의 신념변수에 대한 영향에 관여를 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usage intentions of 5G service between 5G service subscribers and non-subscribers based on the Integratively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the initial B2C 5G service market. We designed the integratively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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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변 사람들과 즉시적,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적 영향력은 무엇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가? 근래 사회적 네트워크의 증폭으로 인한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밀접하게 촉진되고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즉시적,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적 영향력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고 싶은 과시 또는 상징의 욕구로도 이해할 수 있다[12].
사회적 영향력이란? 사회적 영향력은 이용자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서로 간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정도로 정의하였다[62]. 새로운 제품에 대한 사용 경험이 없거나 잘 알지 못하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에 주변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하였다[21].
개인 혁신성이란? 개인 혁신성은 같은 사회체계에 속한 사회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먼저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려는 정도로 정의하였다[45]. Rogers[63]는 혁신성은 확산 과정을 형성하는 필수적 행동 요인이며 혁신성을 근거로 사회체계의 구성원을 분류하여, 혁신성이 강한 사용자일수록 조기 채택자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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