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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를 활용한 의정부 지역 관광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gional Tourism in Uijeongbu Using Big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413 - 418  

이종용 (광운대학교) ,  정계동 (광운대학교) ,  류기환 (광운대학교) ,  박세영 (광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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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코스 개발을 위한 관광객의 이동패턴을 통신사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관광객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광코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며, 특히, 분석된 데이터를 통해 관광객의 관광 유입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코스의 특성과 향후 새로운 관광코스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지역 관광 코스 개발을 위한 관광객의 이동패턴을 통신사, 카드사, 기타의 수집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관광객의 이동경로 및 체류시간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광코스 개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며, 특히 분석된 데이터를 통해 관광객의 관광유입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코스의 특성과 향후 새로운 관광코스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vel pattern of tourists for the development of the tourist course is designed to collect and analyze tourist information based on the big data of the carrier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tourist course. In particular, the analyzed data is used to derive empirical data that can estimate the 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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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관광 코스 개발을 위한 관광객의 이동패턴을 통신사, 카드사, 기타의 수집 빅데이터 를 바탕으로 관광객의 이동경로 및 체류시간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관광코스 개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며, 특히 분석된 데이터를 통해 관광객의 관광유입 효과를 추정할 수 있는 실증적인 데이터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코스의 특성과 향후 새로운 관광코스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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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 데이터를 통해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자료 처리 및 분석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빅 데이터를 통해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하기위한 자료 처리 및 분석 기술은 4 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첫째, 텍스트 마이닝 (Text Mining) 기법으로 비 / 반 정형 텍스트 문서에서 자연 언어 처리 기술에 기반하고 유용한 정보를 추출 및 가공하는 방법, 둘째, 오피니언 마이닝 (Opinion Mining) 기술에서 소셜 미디어 등의 정형 / 비정형 텍스트의 긍정, 부정, 중립의 호감도와 명성을 판별하는 방식, 셋째, 소셜 네트워크 (Social Network) 의 분석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연결 구조 및 강도 등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명성과 영향력을 측정하는 방식, 마지막으로 군집 분석 (Cluster Analysis)에 유사한 특성을 가진 개체를 따라가고 마지막으로 유사한 특성의 군집을 발굴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있다. [4][5]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 및 개념으로, 빅데이터는 규모가 방대한 자료(Data)를 의미하는 용어로 ‘빅데이터’라 는 용어가 사용되기전에도 이미 존재하여왔다. 빅 데이터의 어원은 World economic forum 보고서에서 빅데이터를 2012년 떠오르는 미래의 10대 기술로 다루었으며 이에 집중 조명을 받았다.
빅데이터의 활용이 관광 전략과 정책 수립, 관광객의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 특히 관광, 환경 변화에 따라 관광 분야에서도 기존 관광 통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빅데이터를 제때에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관광객의 동선, 소비 패턴을 더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제공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데이터생성과 수집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 더욱 적절한 관광 전략과 정책 수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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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oung-Jin Lee, Ji-Hwan Yoon "A Study on Utilizing SNS Big Data in the Tourism Studies : Based on an Analysis of Key Words for Tourism Information 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ume 28, Number 3, pp. 5-14, 2014 ISSN(Print): 1738-3005 

  2. Dalsoo Weon, "Service Platform of Regional Smart Tour Ecosystem Suppor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4, pp.31-36, November 30, 2018.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DOI : http://dx.doi.org/10.17703/JCCT.2018.4.4.31 

  3. Park Seong-Taek, Kim Young-Ki "A Study on Deriving an Optimal Route for Foreign Tourists through the Analysis of Big Dat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ume 9 Issue 10, Pages.56-63, 2019, 2586-4440(eISSN)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10.056 

  4. Rah, HyungChul, Park, Sungho, Kim, Miok, Cho, Youngbeen, Yoo, Kwan-Hee, "Analysis of Social Network Service Data to Estimate Tourist Interests in Green Tour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ume 14 Issue 3, Pages.27-31, 2018, 1738-6764(pISSN), 2093-7504(eISSN) DOI : https://doi.org/10.5392/IJoC.2018.14.3.027 

  5. Choi, Bong, Yun, Jongjin, Um, Taehyee. "A Study on Policies to Revitalize the Public Big Data in Seoul",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ume 20 Issue 3, Pages.73-89, 2019, 1229-9553(pISSN) DOI : https://doi.org/10.15813/kmr.2019.20.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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