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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아두이노를 활용한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설계
Design of Embodiment-based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471 - 476  

엄현영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이강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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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한 아두이노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실습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교육과정 진행 전과 후의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아두이노는 프로세싱 언어에서 사용하는 IDE를 통합한 오픈소스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으로서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저비용(low-cost)이며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실제적 체현성 때문에,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기에 적합한 교육 자료이다. 이후 설문 조사를 통해 중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필요성 인지 변화 및 사고능력 증진에 관한 피드백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을 1차수 당 8주 씩 진행하여, '16년부터 '17년까지 2년간 112명의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결과이다.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을 이론 교육 및 체현 기반 실습 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체현기반 실습 교육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RC카 만들기, 아두이노 쿼드로터 드론 만들기를 진행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중학교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지, 필요성 및 프로그래밍 교육이 사고력 증진에 유효한가를 학생들 주관적인 지표로서 유효함을 입증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n practical embodiment-based programming training course for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Arduino and conduct survey before and after the curriculum. Arduino is an open source physical computing platform that integrates the IDE used in processing language. It is a low-cost, relatively 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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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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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주차 : 4차 산업혁명과 IT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향후 IT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고 싶은 제품을 직접 설계하고 토론한다.
  • 위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해 아두이노를 활용한 체현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학습하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지, 필요성, 사고력 증진에 통계적으로 확연한 증가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체현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다.
  • 교육 전과 후의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지,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 및 체현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이 사고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가를 학생들 개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측정한다 [8]. 설문조사를 통해 아두이노 체현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사고능력 증진에 있어 도움이 됨을 확인하고,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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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yung-Ho Soh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o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2013. 

  2. Mi Ryang Kim,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5, No.3, pp.1-8, 2002. 

  3. Keyong-Ae Yang, and Seoung-Jung Shin, A RodSecurityRobot Mode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4, pp. 401-406, Nov, 2018. https://doi.org/10.17703/JCCT.2018.4.4.401 

  4. Jee Young Lee, An Explor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Academic and Social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 4, No. 4, pp. 13-22, 2016. 

  5. Marcos, Herrero, KUKA-Robot Programming, Bachelor's thessis, HAMK Hame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Visamaentie, Finland, 2017. 

  6. Samir Bouabdallah, Roland Siegwart, Full Control of a Quadrotor, In 2007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Octover 29-November 1, San Diego, CA, USA, 2007. 

  7. Won-Sung Sohn,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66, No.1, pp.73-77, 2014. 

  8. Dimitris Alimisis, Robotics in Education & Education in Robotics: Shifting Focus from Technology to Pedagogy,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in Education, September 13-15; Prague, Czech, 2012. 

  9. Irene Lee, Fred Martin, Jill Denner, Bob Coulter, Walter Allan, Jeri Erickson, Joyce Malyn-Smith, Linda Werner,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in practice. ACM Inroads, Vol.2, No.1, pp.32-37, 2011. 

  10. Florence R. Sulliva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45, No.3, pp.373-394, 2008. 

  11. Jinsoo Kim, Study on SW Education and STEAM Education using Arduino for Technology Subject,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 15, No. 1, pp. 22-4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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