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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C 교통정보 정확도 개선을 위한 품질관리 기준수립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Quality Control Standards for Accuracy Improvement of DSRC Traffic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1, 2020년, pp.44 - 57  

황태현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원인수 (kt 융합기술원 플랫폼연구소) ,  권장우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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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C 교통정보시스템은 노변기지국과 차량에 장착된 하이패스 단말기와의 통신을 이용한 구간 검지기로서 도로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게 신뢰성 높은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DSRC 교통정보시스템을 ITS 성능평가 대상으로 고시하였으며, 전국고속도로, 국도 및 지자체에 설치된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DSRC 교통정보시스템은 장비 이상에 따른 고장수리 및 제어기부에 대한 상태확인 등 단순점검 위주로 관리되고 있어 노변기지국의 통신영역, 안테나 방향, 전파세기 등에 관한 세부적인 운영·유지관리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노변기지국별 상이하게 운영되었던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품질관리 기준안으로 노변기지국의 통신영역 및 통신출력을 포함하고 안테나의 방향, 설치 높이, 각도 등 물리적인 설치 기준과 다양한 도로 유형별, 환경별 설치 지침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품질관리 기준안은 이동식 DSRC 기지국을 이용하여 설치 기준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 (DSRC) traffic information system is a detection system for a section of road using communication between roadside equipment and on-board High-Pass units to collect road traffic information and provide reliable traffic information to drivers. The Ministry of 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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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SRC 안테나 설치 및 통신영역 설정 등 노변기지국별로 상이하게 적용되던 운용방식에서 벗어나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도로유형별, 환경별 최적의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여 교통정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SRC 교통정보시스템의 안테나 설치 치침 마련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 사실을 고려하였다.
  • 현재 DSRC 교통정보시스템은 장비 고장이나 오류에 따른 고장수리 및 제어기부에 대한 상태확인 등 단순점검 위주로 관리되고 있어 노변기지국의 안테나 통신영역, 방향, 전파세기 등에 관한 세부적인 운영·유지관리 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DSRC 통신영역 설정 결과가 지점마다 다르고 통신영역이 너무 넓게 설정되는 등 기지국별로 상이하게 적용되었던 DSRC 교통정보시스템 설치 운용 기준에 대한 최적의 품질관리 기준안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기준안은 교통정보 수집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설치 기준안으로 기준에 따른 DSRC 안테나의 설치 및 통신영역 확보를 통해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이며 나아가 DSRC 교통정보시스템 성능평가 합격률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 중에 측정하는 RSSI의 측정값이 정지상태에서 측정한 측정값과도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확인 방법은 이동식 DSRC 안테나를 한국도로공사 시험도로에 설치한 후 유효통신영역에서 정지상태(0km/h)에서 측정한 RSSI 측정치와 30km/h, 60km/h, 90km/h의 속도로 이동하며 측정한 RSSI 측정치를 비교했으며, 이때 안테나와 단말기의 통신이 가능한 최소 RSSI를 DSRC 제조사 및 하이패스 단말기 제조사들의 설정 기준을 고려하여 –78dBm 이상으로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Fig. 2]과 같이 노변기지국 5개소의 간격은 각 3km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각 노변기지국의 설치 위치에서 안테나와 단말기간 통신이 이뤄진다고 가정하고, 차량이 100km/h의 속도로 A-E 구간을 통과할 때 각 구간별 소요시간은 108초로 계산된다. 그러나 기지국별 통신영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실제 안테나와 단말기가 통신하는 위치는 각 기지국의 통신영역 진입시점이 된다(Jang, 2013).
  • 교통정보수집시 국내사례 및 실제 도로 테스트 결과 통신영역은 30m 내외로도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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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SRC 교통정보시스템이란? DSRC 교통정보시스템은 노변기지국과 차량에 장착된 하이패스 단말기와의 통신을 이용한 구간 검지기로서 도로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게 신뢰성 높은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DSRC 교통정보시스템을 ITS 성능평가 대상으로 고시하였으며, 전국고속도로, 국도 및 지자체에 설치된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DSRC 교통정보시스템이 노변기지국의 통신영역, 안테나 방향, 전파세기 등에 관한 세부적인 운영·유지관리 기준이 필요한 이유는? 이에 국토교통부는 DSRC 교통정보시스템의 교통정보 품질 확보를 위해 ITS 성능평가 대상으로 포함하여 국토교통부 제2016-759호 “자동차·도로교통분야 ITS 성능평가기준(MLIT Notice, 2016)”이라는 고시를 발표하였으며, 2017년부터는 전국 고속도로, 국도 및 지자체에 설치된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DSRC 교통정보시스템은 장비 이상에 따른 고장수리 및 제어기부에 대한 상태확인 등 단순점검 위주로 관리되고 있어 노변기지국의 통신영역, 안테나 방향, 전파세기 등에 관한 세부적인 운영·유지관리 기준이 필요하다. DSRC 교통정보시스템에 대한 별도의 관리기준이 없을 경우 성능평가 합격을 위하여 통신영역 및 출력을 과다 설정해 운영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교통정보 정확도가 낮아질 수 있다.
품질관리 기준안 도출 과정을 통해 얻은 최종적인 결론은? (1) 기본설치지침은 규격화된 통신영역을 설정하는 것에 있다. 제시한 설치지침안에 따른 기본 통신영역은 100m(±20%)로 교통정보 수집과 제공의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다. (2) 기준 통신영역의 크기는 ① DSRC 교통정보시스템이 전파를 사용함으로 정확한 통신영역을 설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② 다양한 도로 환경에 따라 통일된 설치 기준을 정의하기 어렵고 ③ 측정장비의 성능에 따라 측정치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영역 측정 오차율(본 연구에서는 20%)을 허용하도록 기준을 결정하여야 한다. (3) 하이패스 영업소와 다르게 노변기지국은 다양한 도로 환경과 유형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기본 설치 지침을 제안하였지만 노변기지국 설치시 도로 환경별, 유형별 현장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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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TSK(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Association Korea)(2012),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Standard (ITSK-00046: 2012), Traffic Information System Standard using DSRC - Application Interface. 

  2. Jang J. H.(2013), "DSRC detector(RSE) Theoretic error analys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10, no. 3, pp.21-25. 

  3. KEC(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08), Development of practical application technology of road traffic information detection system using DSRC. 

  4. KEC(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15), DSRC Traffic Information System Maintenance Contents (Internal Document).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15), The business processing standard of ITS quality test(internal data). 

  6. M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Notice No. 2016-759(2016), Criteria for ITS Performance Evaluation in Automotive and Road Transportation. 

  7. M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6),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Design Manual for Road Sector. 

  8. Panagopoulos D. J., Karabarbounis A. and Margaritis L.(2004), "Effect of GSM 900-MHz mobile phone radiation on the reproductive capacity of Drosophila melanogaster," Electromagnetic Biology and Medicine, vol. 23, no. 1, pp.29-43. 

  9.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TTA), TTAS.KO-06-0025/R1(2006), Standard of DSRC radio communication between road-side equipment and on-board equipment in 5.8GHz band. 

  10. Wennerstrom H. J. et al.(2013), "A long-term study of correlations between meteorological conditions and 802.15. 4 link performance," IEEE Communications Society Conference on Sensor, Mesh and Ad Hoc Communications and Networks(SECON), pp.22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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