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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1, 2020년, pp.1 - 14
정찬미 (이화여자대학교 자연사박물관) , 최규리 (한국창의교육연구원) , 백은주 (한국창의교육연구원) , 백희수 (한국창의교육연구원)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ands-on type polar field trip program to inform the importance of the recent polar research and to contribute to the spread of polar science culture. For this purpose, the direction of program development and field trip course were established based on the c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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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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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가 미개척지로서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 근래에 야기되고 있는 전 지구적 폭염, 폭설, 기습 한파 등의 이상기후 현상에 대한 높은 문제인식과 함께 기후변화를 감지하고 예측하는 최적지로서 극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극지는 지구상 남은 유일한 미개척지로서, 인간에 의한 오염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기 때문에 자연현상에 의한 지구의 변화를 그대로 기록한 지구 역사의 기록보관소라고 볼 수 있다(극지 연구소, 2019). 또한 극지는 저위도 지역에 비해 기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기후변화를 모니터링 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며(IPCC, 2007; 이홍금, 2010), 막대한 광물·수산 자원과 극한 환경에 적응한 극지 생물로부터 개발할 수 있는 신소재 등 미래 자원의 보고이기도 하다(극지연구소, 2019). | |
극지연구소의 운영 및 연구활동은? | 극지과학은 특정 학문 분야가 아니라 극지라는 지역이 연구대상이다. 극지 연구를 위해서는 탐사, 기지 건설, 쇄빙연구선 운영 등에 막대한 인력과 예산이 필요한데, 극지연구소에서는 남극 세종과학기지 및 장보고과학기지, 북극다산과학기지, 쇄빙연구선 아라온호 등의 극지인프라를 운영하며 극지역의 대기, 고기후, 지질, 지구물리, 빙하, 운석, 해양환경, 생물자원 연구 등 다각도의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극지연구소, 2020). 극지과학은 전 지구적 관점에서 과학, 환경 및사회 분야를 융합하여 교육할 수 있는 좋은 소재이며, 극지 지역은 미지의 것에 대한 모험심 및 두려움과 함께 인간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계속해서 자극하는 측면이 있어서, 교육과 대중적 홍보에 활용하기에 적절한 대상이기도 하다(Beck et al. | |
종전의 연구소 견학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 극지연구소가 운영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경험한 형태는 연구소 견학 프로그램으로, 견학 프로그램은 극지과학문화의 대중화를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견학 프로그램은 극지 과학자의 특강 및 그가 인도하는 연구실 투어 위주로 진행되어 개별 과학자의 역량에 의존하는 측면이 컸으며, 효과적인 과학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데 한계가 있었다. 많은 대중이 극지연구의 필요성과 성과를 이해하고 극지 과학문화를 향유하도록 하는 효과적 견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극지 과학자와 교육자의 협업을 고려해 볼 수 있다(AAAS, 2007; Wise,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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