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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1, 2020년, pp.100 - 109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tar-car' operational program combining with the STEAM program and the PEST method for motiva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belonged to less favored areas in terms of scientific culture to get an interest in astronomy and appropriately forming scientific concep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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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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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카' 운영 프로그램이 개발된 목적은?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문화 소외지역 초등학생들의 천문우주에 관한 동기유발과 천문우주 과학개념의 올바른 형성을 위해 STEAM 프로그램 및 PEST 방법을 적용한 '스타-카'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5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워크숍을 통해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이동천문대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한 후, 1회의 시범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최종 개발하였다. | |
이동천문대 ‘스타-카’가 개발 된 이유는? | 기존에 개발된 한국천문연구원의 이동천문대 프로그램은 평가 실적을 위해 지자체가 주관하는 대형 별 축제, 전시프로그램, 시민천문대 공동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어왔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대형 과학 전시나 체험 프로그램 등 과학분야 비정규 학습의 경우 그 참가인원이 평가의 한 축으로 활용된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다수의 참가자가 혜택을 볼 수 있었다는 장점도 있지만, 심층적 프로그램을 통한 참가자의 과학적 효능을 기대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이동천문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지구과학교육 2명, 창의교육 1명, 천체물리학 2명의 전문가가 참여하였다. | |
이동천문대 ‘스타-카’와 같은 이동과학교실의 예는? | 이동천문대 ‘스타-카’와 같은 이동과학교실은 1997년 경상남도 과학연구원의 ‘찾아가는 과학탐구교실’을 시작으로 1998년 전라남도 과학연구원과 경기도 과학교육원의 ‘Astro car’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조하늬, 2009). 즉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이동천문대 ‘스타카’와 같은 이동과학교실은 학생들에게 과학탐구에 대한 태도, 과학 분야에 대한 미래 직업의 관심을 높이고 농어촌을 포함한 중·소도시 지역의 과학교육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권난주와 안재홍,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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