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교실의 또래교수 설계 및 실행 비교 연구
Comparing Two Peer Tutoring Methods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Design and Implementation Research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2, 2020년, pp.179 - 200  

조아라 (금촌고등학교) ,  민경찬 (연세대학교) ,  임웅 (연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또래 교수(peer teaching) 설계 방식이 고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교 현장에서 또래 교수 활성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동질성이 확보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일대일 비상호적 또래 교수 활동을 실행하는 집단과 일대사 상호적 또래 교수 활동을 실행하는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집단에서 6주 동안 또래 교수 활동을 실행하고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정의적 영역 검사 및 또래교수 활동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후 활동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후 다시 6주 동안 각 집단의 또래 교수 활동을 교차하여 진행한 후 두 활동을 비교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교수의 설계 방법의 차이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발생시키지 않았다. 둘째, 학생들은 또래 교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했으며, 각각의 또래 교수 활동의 설계 방법의 장점들에 대해서는 주목할 만한 인식의 차이를 드러내었다. 이는 또래교수 설계를 통해 기존의 교실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nvestigates how two different methods of peer tutoring impact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ent affect in a high school mathematics class. The two methods include the one-on-one non-reciprocal peer tutoring and the one-on-four interactive peer-tutoring method. We looked into students' cogn...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되는 이유는? 또래학습자는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또래교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고, 또래교사의 문제해결 과정을 모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 문제해결 과정 중의 오류나 궁금한 점에 대해 또래교사의 설명, 수정, 점검 등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학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된다(Utley, Susan, & Greenwood., 1997; 김가현, 2015).
또래교수란? 또래교수(peer teaching)는 학생들이 학습을 도와주고 가르치는 역할인 또래교사(tutor)와 배우는 역할인 또래학습자(tutee)로 짝을 이루어,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학업 성취를 이루고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교수·학습방법이자(Topping, 2001; Warger, 1991), 생각의 공유와 소통이 일어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김가현, 2015)을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내는 학습자 중심(김동중 외, 2017)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선행연구에서 또래교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선행 연구들은 대체로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또래교사로 선정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일대일로 지도하는 방법을 또래교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정미진, 권성룡, 2011)로 설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결석자가 생기는 경우, 학생이 역할 고정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 교우 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 등의 상황에서 다양한 보완책을 요구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Ko, H.., Lee, H., Lee, H., Lee, E., Baek., S., Kim, H., ... Ee, J. (2015).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of mathematics learning. KOFAC Research Report. 

  2. Kim, G. (2015). A case study on grouping in peer tutoring discours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3), 281-309. 

  3. Kim, D., Kim, W., An, B., Yoo, J., Lee, D., Choi, K., ... Hwang, W. (2017). Communicational approach to teaching. Seoul:Kyowoo. 

  4. Kim, M., Lee, K., Lee, M., & Sung, C. (2013).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of peer teachers and learners through peer learning - focused on figur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2), 107-122. 

  5. Kim, S., & Han, S. (2003). A study on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the underachievers of mathematics in the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the smeieccu, 24(1), 1-31. 

  6. Do, S. (2002). The effects of the group patterns of peer tutor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7. Ryu S. (1999). A study on the role of social interaction of Piaget and Vygotsky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Research of Science.Mathematics Education, 22, 109-131. 

  8. Park, S., Kim, M., & Ju, M. (2010). A study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KICE(RRI 2010-9). 

  9. Park, H. (2007).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to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in the under achiever class of th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0. Bae, K., & Park, M. (2016). An analysis on the peer mentoring effects on students' mathematical character and mathematics achievements in mathematics lesson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4), 261-276. 

  11. Baek, J., & Kwon, H. (2007). The impact of peer tutoring teaching method in various kinds of groups on high school studetns's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0(4), 487-504. 

  12. So, Y. (2010). Does peer tutoring enhance task interests in mathematics? -The effects of grouping format of peer tutoring, peer support, and competition.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4), 55-71. 

  13. Son, S., Seo, Y., Lee, J., & Moon, J. (2011). Evidence-based practices for teaching factual, conceptual, procedural knowledge in elementary mathematic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3), 217-245. 

  14. Sohn, Y., & Kim, S. (2005). The effect of grouping format of peer tutoring on achievement and interes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595-613. 

  15. Song, E., Kang W., & Paik, S. (2008). An analysis on communications in peer tutor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8(2), 35-50. 

  16. Shin, S., Hwang, H., Kim, S., & Sung, K.(1992). Research on mathematics educational evaluation system for pursuing the nature of education: Development of mathematics evaluational too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7. Yoo, G., & Kim, S. (2010). Effects of peer tutoring on fractional computation and self-esteem of math underachievers. Special Education Research, 9(2), 31-49. 

  18. Lee, E. (2003). Literature review on the effectiveness of peer-related teaching in elementary inclusive classroom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5(2), 63-80. 

  19. Lee, K., Rim, H., Park, I., Seo, M., & Kim, B.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urvey items for affective domain in mathematics of NAEA.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4), 45-70. 

  20. Lee, J. (2014).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1. Lee, H., & Ko, H. (2015).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tutoring program on cognitive domain and affective domain: A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113-137. 

  22. Jung, M., & Kwon, S.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peer tutoring on mathematical inclination and mathematical communication ability of peer tutors. School Mathematics, 13(1), 127-153. 

  23. Cha, J., Choi, S., & Kim, D. (2015). 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2), 203-221. 

  24. Choi, K., & Han, 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25. Choi, K., & Hwang, W. (2014).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to mathematics self-efficacy in reciprocal peer tutor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3(1), 1-24. 

  26. Choi, Y., & Son, H. (2017). Action research of peer tutoring to improv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6(1), 43-62. 

  27. Bierman, K. L., & Furman, W. (1981). Effects of role and assignment rationale on attitudes formed during peer tuto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1), 33-40. 

  28. Bowman-Perrott, L., deMarin, S., Mahadevan, L., & Etchells, M. (2016). Assessing the academic, social, and language production outcomes of English language learners engaged in peer tutoring: A systematic review. Education & Treatment of Children, 39(3), 359-388. 

  29. Cotton, K. (1988). Peer tutoring: Lake Washington high school, Benjamin Rush elementary school. Effective Practices in Place: Snapshot, 5(11), 296-413. 

  30. Choudhury, I. (2002), Use of reciprocal peer tutoring technique in an environmental control systems course at an undergraduate level. Journal of Construction Education, 7(3), 137-142. 

  31. Dufrene, B. A., Noell, G. H., Gilbertson, D. N., & Duhon, G. J. (2005). Monitoring implementation of reciprocal peer tutoring: Identifying and intervening with students who do not maintain accurate implement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34, 74-86. 

  32.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33. Gaustad, J. (1993). Peer and cross-age tutoring. ERIC Digest, 79, 354-608. 

  34. Greenwood, C. R., Delquadri J. C., & Hall, R. V. (1989). Longitudinal effects of class-wide peer tuto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71-383. 

  35. Goodlad, S., & Hirst, B. (1989). Peer tutoring: A guide to learning by teaching. London: Kogan Page. 

  36. Jenkins, E. W. (1994),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for ac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6), 601-611. 

  37. Spolsky, B. (1998). Sociolingustic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8. Topping, K. (1998). The peer tutoring handbook: Promotion co-operative learning. Cambridge, MA:Brookline Books. 

  39. Topping, K. (2001). Peer assisted learning: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Cambridge, MA: Brookline Books. 

  40. Utley, C. A., Mortweet, S., Vanscoyoc, G., & Charles, R. (1997), Peer-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9(5), 1-23. 

  41.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In Cole, M., John-Steiner, V., Scribner, S., & Souberman. (Eds.). Cambridge: Havard University Press. 

  42. Warger, C. L. (1991). Peer tutoring: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working alone. Research & Resources on Special Education, 30, 345-459. 

  43. Webb, M. (1987). Peer helping relationships in urban schools. Equity and Choice, 4(3), 289-949. 

  44. Winfred, F. H. (1997). Learning: A survey of psychological interpretations (6th ed.) . New York: Longm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