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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4 no.1, 2020년, pp.74 - 79
김재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동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케이블지지 교량 건설의 증가로 인하여 이러한 시설물의 안전 점검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케이블지지 교량에서는 주 부재인 케이블의 성능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불구하고, 기존의 점검 방식으로는 다양한 제한적인 요인 때문에 적절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케이블 점검 로봇 제작이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로봇의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성능 보완 요소로는 대 구경 케이블(>200mm)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로봇의 가용범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행능력도 향상시켜 점검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케이블의 내부 손상을 점검하기 위해 전자기센서를 탑재하였고, 실내 실험을 통해 다양한 케이블 손상 유형에 따른 손상 검출 시험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현재 공용중인 교량에서 현장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은 주행속도에서는 ~0.2m/s로 기존의 점검 로봇에 비해 향상된 주행 능력을 보였으며, 케이블 내부 손상 점검 실험에서는 케이블 손상 부분을 검출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케이블 점검 로봇의 현장 검증 실험에서는 실내 실험과 같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Safety inspection of cable-supported bridge has increasingly attention as many cable-supported bridges are currently constructed/operated. Whilst cables as a main component in cable-supported bridge should be inspected regularly, traditional method (visual inspection) has limitation to check the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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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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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점검 로봇의 주 기능은 무엇인가? | 2. 케이블 점검 로봇의 주 기능으로는 전자기센서를 이용한 케이블의 내부 손상 유무를 검출하는 것으로, 실내에서 실시한 케이블 손상 검출 실험 결과에서는 이탈의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손상 유형에서 내부 케이블의 손상을 검출 할 수 있었다. 추가로, 현장 실험에서는 케이블 손상 가능성을 확인하였지만,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 |
케이블 점검 로봇의 제작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 케이블지지 교량 건설의 증가로 인하여 이러한 시설물의 안전 점검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케이블지지 교량에서는 주 부재인 케이블의 성능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불구하고, 기존의 점검 방식으로는 다양한 제한적인 요인 때문에 적절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케이블 점검 로봇 제작이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로봇의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 |
기존 국내 상용화된 케이블 점검 로봇 의 단점은? | 기존 국내에서 상용화 된 케이블 점검 로봇은 유선 시스템으로 개발 되었고 자중이 무거운 단점이 있다(Kim et al., 2014). |
KSCE, Specification on Design of Cable-supported bridge, Technical Repor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 2006.
Gil, H., Hur, H. and Kwon, H. (2016), Cable Fire due to Lightning and Repair of Seohae Bridg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64(7), 16-19.
Park, S.H., Park, N. Y., Kim, T. R. and Choi, S.B. (2013), Corrosion Control and Its Improvements for the Off-shore Cable Bri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7(3), 6-17.
Liu, Y., Chen, W., Peng, Y. and Hu, H. (201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ynamic Ice Accretion Processes on Bridge Cables with Different Surface Modification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190(July), 218-229.
Hu, D., Guo, Y., Chen, X., Zhang, C. (2017), Cable Force Health Monitoring of Tongwamen Bridge based on Fiber Bragging Grating, Applied Sciences, 7(4),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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