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블지지 교량의 케이블 점검 로봇 성능 평가
Evaluating Performance of Cable-Inspection Robot in Cable-Supported Bridg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4 no.1, 2020년, pp.74 - 79  

김재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동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규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케이블지지 교량 건설의 증가로 인하여 이러한 시설물의 안전 점검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케이블지지 교량에서는 주 부재인 케이블의 성능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불구하고, 기존의 점검 방식으로는 다양한 제한적인 요인 때문에 적절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케이블 점검 로봇 제작이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로봇의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성능 보완 요소로는 대 구경 케이블(>200mm)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로봇의 가용범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행능력도 향상시켜 점검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케이블의 내부 손상을 점검하기 위해 전자기센서를 탑재하였고, 실내 실험을 통해 다양한 케이블 손상 유형에 따른 손상 검출 시험을 실시하였다. 추가로 현재 공용중인 교량에서 현장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은 주행속도에서는 ~0.2m/s로 기존의 점검 로봇에 비해 향상된 주행 능력을 보였으며, 케이블 내부 손상 점검 실험에서는 케이블 손상 부분을 검출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케이블 점검 로봇의 현장 검증 실험에서는 실내 실험과 같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inspection of cable-supported bridge has increasingly attention as many cable-supported bridges are currently constructed/operated. Whilst cables as a main component in cable-supported bridge should be inspected regularly, traditional method (visual inspection) has limitation to check the co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직경 200 mm 이상의 대구경 케이블 적용이 가능한 무선 시스템의 점검 로봇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제작된 케이블 점검 로봇에서 발생한 테스트 주행 시 로봇의 회전 등을 방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케이블의 내부 손상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전자기센서를 적용하여 케이블 내부 손상 검출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 점검 로봇에 무선(Wireless)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중을 최소화 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직경이 200 mm 이상의 대구경 케이블까지 적용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직경 200 mm 이상의 대구경 케이블 적용이 가능한 무선 시스템의 점검 로봇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제작된 케이블 점검 로봇에서 발생한 테스트 주행 시 로봇의 회전 등을 방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케이블의 내부 손상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전자기센서를 적용하여 케이블 내부 손상 검출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직경 200 mm 이상의 대구경 케이블에서 측정이 가능한 케이블 점검 로봇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기존 로봇에 비해 성능(주행 시 안정성 및 통신 성능 개선)을 향상 시켰다.
  • 케이블지지 교량의 위치나 규모를 고려하였을 때, 케이블 점검 로봇에 의한 케이블 안전 점검이 필요하지만, 점검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기존의 점검로봇의 성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점검로 봇의 주행능력, 주행 안정성 및 무선 통신 성능을 향상시켜 현장 적용성을 확대시켰다고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 점검 로봇의 주 기능은 무엇인가? 2. 케이블 점검 로봇의 주 기능으로는 전자기센서를 이용한 케이블의 내부 손상 유무를 검출하는 것으로, 실내에서 실시한 케이블 손상 검출 실험 결과에서는 이탈의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손상 유형에서 내부 케이블의 손상을 검출 할 수 있었다. 추가로, 현장 실험에서는 케이블 손상 가능성을 확인하였지만,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케이블 점검 로봇의 제작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케이블지지 교량 건설의 증가로 인하여 이러한 시설물의 안전 점검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케이블지지 교량에서는 주 부재인 케이블의 성능 평가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불구하고, 기존의 점검 방식으로는 다양한 제한적인 요인 때문에 적절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케이블 점검 로봇 제작이 필요하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발된 케이블 점검 로봇의 성능을 향상시켜서 로봇의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기존 국내 상용화된 케이블 점검 로봇 의 단점은? 기존 국내에서 상용화 된 케이블 점검 로봇은 유선 시스템으로 개발 되었고 자중이 무거운 단점이 있다(Kim et al.,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SCE, Specification on Design of Cable-supported bridge, Technical Repor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 2006. 

  2. Na, H.H., Kim, Y.H. and Shin, S. (2014), Analytical Method to Determine the Dynamic Amplication Factor due to Hanger Cable Rupture of Suspension Bridge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8(6), 301-308. 

  3. Gil, H., Hur, H. and Kwon, H. (2016), Cable Fire due to Lightning and Repair of Seohae Bridg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64(7), 16-19. 

  4. Park, S.H., Park, N. Y., Kim, T. R. and Choi, S.B. (2013), Corrosion Control and Its Improvements for the Off-shore Cable Bri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17(3), 6-17. 

  5. Liu, Y., Chen, W., Peng, Y. and Hu, H. (201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ynamic Ice Accretion Processes on Bridge Cables with Different Surface Modification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190(July), 218-229. 

  6. Hu, D., Guo, Y., Chen, X., Zhang, C. (2017), Cable Force Health Monitoring of Tongwamen Bridge based on Fiber Bragging Grating, Applied Sciences, 7(4), 384. 

  7. Kim, J.-W., Choi, J.-S., Lee, E.-C. and Park, S.-H. (2014), Filed Application of a Cable NDT System for Cable-Stayed Bridge Using MFL Sensors Intergrated Climbing Rob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34(1), 60-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