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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39 - 45
김경진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신재호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부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강병도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정책기획단)
The express/intercity bus models have been developing for wheelchair users to provide the preferable long-distance travels by the Korean government research. In the previous studies, evaluation method was set up for the wheelchair users' safety and the study for wheelchair occupants' safety was per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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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이동권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장애인의 이동권 수요 증가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휠체어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애인의 이동권은 접근권의 한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와 안전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하며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1) 한편 통계청 분석에 의하면 고령인구(65세 이상)는 654만 명(2015년), 1,000만 명(2025년), 1,882만 명(2049년)으로 증가하고 고령인구의 구성비도 2026년 20%, 2037년 30%, 2058년 4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
휠체어-승객 유한요소모델을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 모델에 적용하여 다양한 충돌조건에 따른 승객거동해석을 수행한 결과 어떤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 1) 가혹한 조건의 감가속도 적용으로 정면충돌 시 승객거동을 분석하고 승객과 휠체어 구속 및 고정 장치의 장착 부위의 최대 응력값을 계산하여 버스 구조의 설계사양을 검토하였다. 2) 버스 측면충돌 시 승객 상해치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계산되었고 좌회전 시 승객 상해치가 우회전 시승객 상해치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계산되었다. 3) 버스 전복사고 시 좌측 휠체어 승객의 상해치는 우측 휠체어 승객의 상해치 대비 약 157%(머리 상해 치)와 약 178%(흉부 상해치) 수준인 것으로 계산 되어 전복사고 시 지면 반대편 승객의 상해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 |
국내 고령인구의 현황은 어떠한가? | 장애인의 이동권은 접근권의 한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와 안전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하며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1) 한편 통계청 분석에 의하면 고령인구(65세 이상)는 654만 명(2015년), 1,000만 명(2025년), 1,882만 명(2049년)으로 증가하고 고령인구의 구성비도 2026년 20%, 2037년 30%, 2058년 4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 |
장정아, 2018, "휠체어 탑승 가능 시외버스의 도입에 따른 휠체어 장애인의 이동권 문제 고찰" 월간교통, 12월호, pp. 16-20.
통계청, 2016, "장래인구추계: 2015-2065년".
C. Denson, 2015, "Public Sector Transport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A Satisfaction Survey", Journal of Rehabilitation, Vol. 66, No. 3, pp. 29-37.
최원준, 2016, "휠체어 이용자의 교통수단별 이용형태와 선호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현, 김종배, 황수빈, 장완호, 2019,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에 대한 사용성 연구",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ir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7, pp. 571-577.
L. W. Schneider, M. A. Manary, N. R. Orton, J. H. Hu, K. D. Klinich, C. A. Flannagan, J. L. Moore, 2016, "Wheelchair Occupant Studies", UMTRI-2016-08,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inal Report (2006-2016).
C. Wiacek, A. Prasad, D. Weston, N. R. Orton, L. W. Schneider, 2017, "Assessing the Performance of Steering Wheel Air Bags for Drivers Seated in Wheelchairs during Frontal Crash Tests", ESV Conference, Paper No. 17-0219.
UMTRI Wheelchair Transportation Safety http://wc-transportation-safety.umtri.umich.edu/wts-standards/WC4engineeringdraw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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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DOT NHTSA, 2012, "Laboratory test procedure for FMVSS No. 214, Dynamic side impact protection - Moving deformable barrier test requirements using advanced test dummies", TP-214D-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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