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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휠체어 탑승 버스의 승객안전도 분석
Occupant Safety Analysis for Wheelchair Bus Development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39 - 45  

김경진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신재호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부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강병도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정책기획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ress/intercity bus models have been developing for wheelchair users to provide the preferable long-distance travels by the Korean government research. In the previous studies, evaluation method was set up for the wheelchair users' safety and the study for wheelchair occupants' safety was pe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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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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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애인의 이동권 수요 증가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휠체어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교통약자의 지역 간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의 승객안전도 분석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한적인 승객 안전도 평가 시험을 보완하고 버스 탑승 휠체어 승객의 안전도를 평가하고자 휠체어-승객 유한 요소모델을 구성하고 슬래드 시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휠체어-승객 유한요소모델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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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의 이동권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장애인의 이동권 수요 증가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휠체어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애인의 이동권은 접근권의 한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와 안전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하며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1) 한편 통계청 분석에 의하면 고령인구(65세 이상)는 654만 명(2015년), 1,000만 명(2025년), 1,882만 명(2049년)으로 증가하고 고령인구의 구성비도 2026년 20%, 2037년 30%, 2058년 4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휠체어-승객 유한요소모델을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 모델에 적용하여 다양한 충돌조건에 따른 승객거동해석을 수행한 결과 어떤 결론을 도출하였는가? 1) 가혹한 조건의 감가속도 적용으로 정면충돌 시 승객거동을 분석하고 승객과 휠체어 구속 및 고정 장치의 장착 부위의 최대 응력값을 계산하여 버스 구조의 설계사양을 검토하였다. 2) 버스 측면충돌 시 승객 상해치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계산되었고 좌회전 시 승객 상해치가 우회전 시승객 상해치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계산되었다. 3) 버스 전복사고 시 좌측 휠체어 승객의 상해치는 우측 휠체어 승객의 상해치 대비 약 157%(머리 상해 치)와 약 178%(흉부 상해치) 수준인 것으로 계산 되어 전복사고 시 지면 반대편 승객의 상해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국내 고령인구의 현황은 어떠한가? 장애인의 이동권은 접근권의 한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와 안전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하며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1) 한편 통계청 분석에 의하면 고령인구(65세 이상)는 654만 명(2015년), 1,000만 명(2025년), 1,882만 명(2049년)으로 증가하고 고령인구의 구성비도 2026년 20%, 2037년 30%, 2058년 40%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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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장정아, 2018, "휠체어 탑승 가능 시외버스의 도입에 따른 휠체어 장애인의 이동권 문제 고찰" 월간교통, 12월호, pp. 16-20. 

  2. 통계청, 2016, "장래인구추계: 2015-2065년". 

  3. C. Denson, 2015, "Public Sector Transport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A Satisfaction Survey", Journal of Rehabilitation, Vol. 66, No. 3, pp. 29-37. 

  4. 최원준, 2016, "휠체어 이용자의 교통수단별 이용형태와 선호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신재호, 한경희, 김경진, 용기중, 강병도, 2018,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의 구조안전성능 연구", 자동차안전학회지, Vol. 10, No. 4, pp. 54-59. 

  6. 김정현, 김종배, 황수빈, 장완호, 2019,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에 대한 사용성 연구",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ir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7, pp. 571-577. 

  7. L. W. Schneider, M. A. Manary, N. R. Orton, J. H. Hu, K. D. Klinich, C. A. Flannagan, J. L. Moore, 2016, "Wheelchair Occupant Studies", UMTRI-2016-08,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inal Report (2006-2016). 

  8. C. Wiacek, A. Prasad, D. Weston, N. R. Orton, L. W. Schneider, 2017, "Assessing the Performance of Steering Wheel Air Bags for Drivers Seated in Wheelchairs during Frontal Crash Tests", ESV Conference, Paper No. 17-0219. 

  9. 김태용, 심소정, 김시우, 강병도, 2017, "충돌모의 (Sled) 시험에 의한 특별교통수단 휠체어 탑승자 상해에 관한 연구", Transaction of KSAE, Vol. 25, No. 2, pp. 140-148. 

  10. UMTRI Wheelchair Transportation Safety http://wc-transportation-safety.umtri.umich.edu/wts-standards/WC4engineeringdrawings 

  11. ISO, 2001, "Technical systems and aids for disabled of handicapped persons - Wheelchair tiedown and occupant-restriant systems - Part 1: Requirement and test methods for all systems", ISO 10542-1. 

  12. U.S. DOT NHTSA, 2012, "Laboratory test procedure for FMVSS No. 214, Dynamic side impact protection - Moving deformable barrier test requirements using advanced test dummies", TP-214D-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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