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휠체어 탑승 개조버스의 구조안전성능 연구
Research of Structural Safety Tolerance for Wheelchair Bus Rollov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54 - 59  

신재호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한경희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김경진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기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강병도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advanced trffic environment systems are developed recently, the traffic systems for transportation vulnerable are still under development and their social life are limited as well. In order to the secure their mobility rights, it had been required to set up the particular system for the tr...

Keyword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가 탑승 가능한 고속/시외버스의 개조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 기본연구단계로 휠체어 탑승을 위한 구조 변경에 따른 버스모델의 안전도 (구조 및 전복) 평가 방안에 관해 연구하였다. 굽힘과 비틀림 강성도 평가를 통해 구조적 안전도를 분석하였고 전복 사고 시 승객 생존 공간의 확보 정도를 개조 전후 모델 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 굽힘과 비틀림 강성도 평가를 통해 구조적 안전도를 분석하였고 전복 사고 시 승객 생존 공간의 확보 정도를 개조 전후 모델 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승객거동해석을 위한 버스 부분 모델의 유효성 평가에 관해 연구하였다.
  • 휠체어 사용자 탑승 가능 버스의 개발을 위해 개조 대상 버스를 선정하고 부분 설계 변경을 통해 휠체어 사용자 탑승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 탑승을 위한 버스의 개조안을 유한 요소모델로 구성하고 부분 설계 변경에 따른 구조적 안전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 전복 사고 시 효율적인 승객거동 해석을 위해서 관심있는 승객공간만을 고려한 부분 버스 모델의 유효성을 연구하였다. NHTSA(National Highway Transportation Safety Administration)에서 제공하는 버스 유한요소모델을 이용하여 Full Bus Model과 Partial Bus Model의 전복 해석을 수행하고 두 모델 간의 전복충 돌성능을 평가하였다.
  • 7과 같다. 휠체어 사용자 탑승을 위한 개조 부위만을 고려한 Partial Bus Model의 전복 해석 결과와 Full Bus Model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Partial Bus Model의 유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NHTSA에서 제공하는 버스 유한요소모델의 정보는 Table 3과 같으며, 휠체어 사용자 탑승을 위한 개조 예상 부위인 버스의 중앙 부위의 부분모델(Partial Bus Model)을 Fig.
  •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한 휠체어 탑승 가능 버스의 개발을 위해 개조 대상 버스를 파악하고 휠체어 탑승을 위한 개조 부위의 구조 변경 등의 연구 가 진행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탑승을 위한 버스 개조 방안을 반영한 버스 구조물의 강성 및 전복 해석을 수행하였고, NHTSA에서 제공하는 버스 유한요소 모델을 이용하여 Full bus model과 Partial bus model의 전복 해석을 수행하여 승객거동해석을 위한 효율적인 해석방안을 검토하였다. 휠체어 탑승을 위한 측면부 개조에 따른 버스 구조의 굽힘 강성도는 약 80%p, 비틀림 강성도는 약 17%p 향상되는 결과가 계산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휠체어 사용자 등이 장거리 이동을 위한 고속/시외버스의 이용을 위해 권고한 사항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국가인권위원회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국가의 의무(“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장애인 의 권리에 관한 협약”, “장애인 복지법” 등의 법률을 근거 로)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휠체어 사용자 등이 장거리 이동을 위한 고속/시외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을 권고하였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의 “이동편의시설의 구조/재질 등에 관한 세부기준”에는 계단이 있는 버스에 휠체어 승강설비를 갖출 수 있도록 일률적으로 임의 규정 하고 있으나, 이를 버스 운송사업자의 규모, 신규 제작 차 량 구입시점 등을 고려하여 연차별,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개정할 것을 권고하였다. 향후 휠체어 탑승설비가 설치된 고속 및 시외버스를 휠체어 사용장애인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고속/ 시외 버스터미널 내부 승강장,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중간 정류소 등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표준 기준을 마련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국가의 의무의 근거가 되는 법률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국가인권위원회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국가의 의무(“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장애인 의 권리에 관한 협약”, “장애인 복지법” 등의 법률을 근거 로)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휠체어 사용자 등이 장거리 이동을 위한 고속/시외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국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을 권고하였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의 “이동편의시설의 구조/재질 등에 관한 세부기준”에는 계단이 있는 버스에 휠체어 승강설비를 갖출 수 있도록 일률적으로 임의 규정 하고 있으나, 이를 버스 운송사업자의 규모, 신규 제작 차 량 구입시점 등을 고려하여 연차별, 단계적으로 의무화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개정할 것을 권고하였다.
교통약자 시외 이동권 소송과 시 외 접근권을 보장하라는 집회 발생의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 또는 지역 간 이동을 위한 대중교통수단인 고속/ 시외버스는 저렴한 가격과 사용이 편리한 장점 등이 있으나, 휠체어 사용자의 탑승빈도, 승강설비 설치에 따른 승차정원 축소 등의 경제성 문제로 현재 운행 중인 고속/시 외버스에는 휠체어 승강설비를 갖춘 차량이 없어 교통약 자의 이동권이 크게 제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ECE Regulation, No. 66, 2006. 

  2. 정태은, 김기범, 홍승준, 이용래, 김창수, 조용욱, 1996, "버스 차체의 전복 시험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1996년도 춘계학술대회, 96380117. 

  3. 박재우, 박종찬, 유승원, 2010, "전복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속 버스 차체 개발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Transaction of KSAE, Vol. 18, No. 2, pp. 31-38. 

  4. 박상민, 김상철, 이강현, 이재완, 전혁진, 김호중, 김진용, 곽영수, 이우성, 2014, "25인승 버스 전복사고의 탑승자 손상 분석", Journal of Trauma and Injury, Vol. 27, No. 3, pp. 50-56. 

  5. Erich Mayrofer, Hermann Steffan, Heinz Hoscopf, 2005, "Enhanced Coach and Bus Occupant Safety", ESV Conference, Paper No. 05-0351. 

  6. D.A. Micu, M.D. Iozsa, Gh. Fratila, 2013, "A Rollover Test of Bus Body Sections using ANSYS",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Computational Mechanics and Virtual Engineering. 

  7. D.A. Micu, M.D. Iozsa, C. STAN, 2012, "Quasistatic Simulation Approach on Rollover Impact of a Bus Structure", Advances in Automatic Control, ISBN: 978-960-474-383-4. 

  8. Lakhwinder Singh, Sanjay Vohra, Manu Sharma, 2016, "Finite Element based Static Anlysis of a Bus Super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nalysis(0975-8887), pp. 32-34. 

  9. Wolfgang Schwartz, Christian Kvocic, Klaus Lesti, Klaus Schott, Ondrey Vaculin, 2004, "Simulation with LS-DYNA for Registration Approval of a Coach according to ECE R66 Regulation", 22nd CAD-FEM Users' Meeting, International Congress on FEM Technology with ANSYS CFX & ICEM CFD Conference, November 10-12, Germany. 

  10. Pankaj S. Deshmukh, 2006, "Rollover and Roof Crush Analysis of Low-floor Mass Transit Bu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Wichita State University. 

  11. 김태용, 심소정, 김시우, 강병도, 2017, "충돌모의(Sled) 시험에 의한 특별교통수단 휠체어 탑승자 상해에 관한 연구," Transaction of KSAE, Vol. 25, No. 2, pp. 140-14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