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를 살펴보고,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86명이다. 연구대상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 및 하위요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 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를 살펴보고,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86명이다. 연구대상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은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 및 하위요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 보다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The subjects were 386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Subjects' teaching efficacy, teaching flow, and teacher-chil...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The subjects were 386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Subjects' teaching efficacy, teaching flow,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were measured using the self-reporting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the analyses of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21.0. As results,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had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addition,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The subjects were 386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etropolitan area, South Korea. Subjects' teaching efficacy, teaching flow,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were measured using the self-reporting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analyses, and the analyses of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21.0. As results,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had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s with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addition,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 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인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즉,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7]와 유치원 평가[8]에서 교사-유아상호작용이 교수-학습과 관련된 주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요구가 증가되는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핵심 요인인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나아가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다[11, 13, 15-18]. 이와 같은 실증적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RIggs와 Enochs[31]이 개발한 과학 교수효능감 척도 STEBI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를 신혜영[10]이 번안하고 정진희[32]가 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했다.
본 조사는 수도권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3∼5세반 담임교사를 임의 표집하여 선정했다. 연구 목적과 예상 소요 시간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했다. 설문지 443부가 배포되고 414부가 회수 되었으며(회수율 93.
연구문제 2에서와 같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산출했다. 공 차한계 값은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3∼5세를 담임하고 있는 유아교사 386명이다.
본 조사는 수도권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3∼5세반 담임교사를 임의 표집하여 선정했다.
연구 목적과 예상 소요 시간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했다. 설문지 443부가 배포되고 414부가 회수 되었으며(회수율 93.5%) 답변이 상당 수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28부를 제외한 386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첫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했다.
연구문제 1에서와 같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연구문제 2에서와 같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고찰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이에 앞서 독립변인들 간 다중공선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공차한계(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 값을 산출했다.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산출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숙[30]이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30문항으로 정서적 상호작용(10문항), 언어적 상호작용(10문항), 행동적 상호작용(10문항)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교수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Jackson과 Eklund[33]가 개발한 몰입척도-수정판(FSS-2: Flow State Scale 2)을 김미현[34]이 번안하고 유아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척도를 사용했다. 본 도구는 총 36문항, 9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정서적 상호작용(F = 166.07, p < .001), 언어적 상호작용(F = 157.55, p < .001), 행동적 상호작용(F = 133.83, p < .001) 모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인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r = .59, p < .01) 및 하위요인(rs = .55 ∼.59, p < .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질적으로 우수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높은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정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결론은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을 높이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시사한다.
또다른 독립변인인 교수몰입 또한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r = .66, p < .01) 및 하위요인(rs = .61∼.65, p < .01)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은 교사-유아상호작용 전체(F = 171.00, p < .001)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 전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이해 및 소요시간에 무리가 없음을 확인했다. 본 조사는 수도권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3∼5세반 담임교사를 임의 표집하여 선정했다.
부수적으로 두 독립변인인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간의 관계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임이 확인되었다(r = .66, p < .01).
교사가 각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로 응답하는 5점 Likert식 척도이다. 부정문항을 역채점 후 문항 평균을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수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 나타난 교수효능감 척도의 문항신뢰도 Cronbach's α는 일반적 교수효능감 .
01).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력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 및 세 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 모두에 대해 유의했다. 이와 함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 보다 더 큰 것으로 밝혀져, 교수효능감과 함께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실제 교수행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의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몰입의 영향력이 교수효능감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들 변인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설명력은 4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을 모두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여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선행연구는 실행된 바 없으나,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몰입도가 수업과 관련된 전문성과 연관되며 [35], 보다 높은 열정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지도한다[36]는 선행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한다.
종합하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수준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의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력은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 및 세 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 모두에 대해 유의했다.
종합하면,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과 정적 상관관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적 상관관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뿐 만 아니라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정적 상관관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총점뿐 만 아니라 정서적, 언어적, 행동적 상호작용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반을 담임하는 교사가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을 높게 인지할수록 자신의 교사-유아상호작용을 바람직하게 인지한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질적으로 우수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높은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 정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 교수몰입이 교수효능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연구방법론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한 추후 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인 교사-유아상호작용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찰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유아교사의 실제를 지원하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시 본 연구결과가 실증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먼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이에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한 추후 연구를 통해 연구결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다음으로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측정했으므로 연구대상의 주관적 평가 오류의 여지가 있다.
다음으로 교사-유아상호작용을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측정했으므로 연구대상의 주관적 평가 오류의 여지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 타인의 관찰을 통한 평가나 면접을 통한 심층 자료 수집을 통해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찰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36)
Hong, J. Y.,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Teacher Efficacy, an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Doctor's Thesis, Anyang University of Korea, Anyang, South Korea, 2015.
Choi, M. A., A Study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he Mutual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in the Kindergartens,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0.
S. Y. Kim and J. Y. Oh, "Analysis of Structure Between Child Teacher's Internal and External Variables Affecting Teacher-Children Inter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JKOAECE), Vol. 19, No. 5, pp. 23-50, 2014.
Ahn, S. Y., The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he Child-Peer Interaction in Free Play Time,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0.
Min, K. H., The Changing Process of Language Interaction of Children-Teacher and Children-Children at 3 year Children Class,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Daejeon, South Korea, 2014.
K. S. Lee, K. J. Park, and Y. O. Kim, “Relations of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istics to Cognitive and Social Development of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KJCCEP), Vol. 1, No. 1, pp. 143-168, 200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The 3rd Daycare Center Assessment and Certification Guidance (Integrated Indicators)," Seoul: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2017.
Ministry of Education, "Period 4 Kindergarten Evaluation Central Training,"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7.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PR), Vol. 84, No. 2, pp. 191-215, 1977.
Shin, H. Y.,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4.
Ryu, M. Y.,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concept and Teacher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4.
Han, S. W., The Effect of Teacher's Efficacy and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on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8.
M. S. Kweon and H. J. Moon,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Level of Professionalism of Child-care Teachers on Interaction of Teachers and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JKCCE), Vol. 9, No. 4, pp. 277-296, 2013.
H. J. Kim and D. J. Na,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Belief and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JKCCE), Vol. 2, No. 2, pp. 111-128, 2006.
Oh, S. 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eacher Efficacy of Kindergarten Teachers on the Teacher-Child Interactions,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Seongnam, South Korea, 2012.
Kim, K. Y., Effect of Empowerment and Teaching Efficacy of Kindergarten Teachers on Interaction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nd Infant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South Korea, 2014.
Y. K. Moon and S. N. Choi, “Teachers' Teaching Efficacy on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Child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KJCEC), Vol. 15, No. 2, pp. 1-20, 2015.
Lee, J. J., Teacher Efficacy in Teachers and Coaching Competencies Teacher-Infant Interaction Effects,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South Korea, 2013.
M. Csikszentmihalyi (Translated by S. C. Lee), "Beyond Boredom and Anxiety," Seoul: Deobuleosoop Pub., 1975/2003.
A. Y. Kim, C. H. Lee, and K. Y. Cho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eaching Flow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KJEP), Vol. 22, No. 4, pp. 647-670, 2008.
Kim, H. H., A Study on Tendency and Relationship of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eaching Flow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7.
Song, J. 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eaching Flow Scal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octor's Thesis, Pusan University of Korea, Busan, South Korea, 2014.
Y. S. Moon and K. M. Kang,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Promotion Program," Research o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RKECEC), Vol. 12, No. 4, pp. 241-267, 2017. DOI: 10.16978/ecec.2017.12.04.010
Kim, D. E.,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Flow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South Korea, 2019.
Park, J. Y., The Influence of Young Childre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Level and Degree of Instruction Engagement on Young Childre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South Korea, 2017.
S. K. Shim, E. A. Kim, and S. K.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JKTE), Vol. 31, No. 4, pp. 73-92, 2014.
Kim, S. H., The Influences of Child-Care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and Teaching Flow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8.
Jeon, Y. H., Influence of Teachers' Ethical Awareness and Teaching Flow on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South Korea, 2018.
Lee, S. K., Teachers' Interaction to Young Children, Play Flow and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Docto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of Korea, Iksan, South Korea, 2015.
Lee, J. S., Interaction Between a Teacher and Children Depending on Teaching Experience and Children's Age,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South Korea, 2003.
I. M. Riggs and L. G. Enochs,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ty Teacher's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Teacher Education(STE), Vol. 79, pp. 63-75, 1990.
Jung, J. H., The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and Director's Leadership on Teachers' Job Stres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5.
S. A. Jackson and R. C. "Flow Scales Manual,"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2004.
Kim, M. H.,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Flow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Variables and Relationship with Organizational Climate of Kindergarte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2.
Zhu, N. Q., The Effects of Teachers' Flow Experiences on the Cognitive Engagement of Students,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SanDiego, U.S.A., 2001.
Kwark, H. K.,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Docto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ju, South Korea,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