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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Level of Professionalism of Child-care Teachers on Interaction of Teachers an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277 - 296  

권미성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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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그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교사보다 30대 이상의 교사에게서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평가인증경험에 따라서는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수준이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은 평가인증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평가인증경험이 2회 이상인 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평가인증경험이 없는 집단과 1회인 집단보다 평가인증경험이 2회 이상인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교사효능감은 전문성 수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교사의 연령, 경력, 평가인증경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에,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연령과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level of professionalism in the subject of interaction of teachers and children. The data collected in this study shows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eachers over thirty years-old tend to show a higher level of teacher efficacy, lev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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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과 유아의 발달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변인에 접근하여 차이와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성 및 중요성을 인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1.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연령, 경력, 평가인증경험)에 따라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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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아울러 Bandura(1999)가 인간의 동기에 대한 인지적 접근방법으로 제시한 자기효능감 이론에 기초해 볼 때 교사의 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교사효능감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교사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유아의 능력 증진에 대해 질적인 환경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최미숙, 2005).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과 함께 ‘내가 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김희진, 이분려, 1999).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교사효능감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교사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유아의 능력 증진에 대해 질적인 환경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최미숙, 2005).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과 함께 ‘내가 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효율적으로 미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김희진, 이분려, 1999). 교사에게 교사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교수 수행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며,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반영한다.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그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교사보다 30대 이상의 교사에게서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평가인증경험에 따라서는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수준이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은 평가인증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평가인증경험이 2회 이상인 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평가인증경험이 없는 집단과 1회인 집단보다 평가인증경험이 2회 이상인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교사효능감은 전문성 수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교사의 전문성 수준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교사의 연령, 경력, 평가인증경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본 결과,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언어적 상호작용에,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연령과 교사효능감,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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