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 연구: 최근 10년(2010-2019) 국내 연구동향 및 단어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erception Related to University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Based on the Research Trends of Recent 10 Years (2010-2019) and Analysis of word concep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33 - 41  

정진자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술지에 게재된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논문을 분석하고,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141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수는 2인, 제1저자는 대학교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가 많았으며, 연구주제는 인식과 태도, 공동체(의식)와 통합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독립변인과 매개변인별 동향은 성별, 학과 또는 전공, 학년, 경험유무, 학령기 통합교육유무가 많았다. 둘째,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에서 비장애대학생들은 장애대학생들에 대해 '대단함'이라는 인식이 많았으며, '도움'과 '필요'라는 단어에서도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지원 및 경험 제공 등을 적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함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search papers related to the without disabilities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toward the university students with the disabilities. An open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a total of 141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육 비전공 학생들의 대부분은 특수교육 교직 교과목을 듣고 있으나 교직 교과목이 2학점이고 학기 중에 수행되었음을 감안 할 때 특수교육 관련 경험이 다소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결과에서는 전공과 비전공으로 나누어서 결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특수교육과 학생과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있지 않은 학생 들은 결과에 있어 다소 차이를 보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비장애대학생들의 장애대학생에 대 한 인식 관련 연구동향과 비장애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장 애대학생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서 장애대학생 인식의 연구 방향과 대학에서의 장애인식 개선교육 지원에 하나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10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 [20-22]를 참고하여 연구자 수, 연구자, 연구방법, 연구주제, 독립변인 및 매개변인별로 학술지 논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 동향과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생각 을 알아보기 위해 학술지에 게재된 비장애대학생의 장애 대학생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논문 7편을 분석하고 비장 애대학생의 장애 인식(단어)을 알아보기 위해 특수교육 전공 및 교직수업(특수교육개론)수강학생 그리고 특수교 육 관련 교과목 수강 경험이 없는 학생 등 총 141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를 자료를 워드 클라우드 (Word cloud)분석을 통해 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고자 한다. 첫째,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관련 연 구 7편을 분석한 결과 연구자수는 2인, 제1저자는 대학 교수, 연구방법은 조사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술지에 게재된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 관련 논문을 분석하였다. 또한 비장애대학생의 장애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개방형 설문 결과를 실시하고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한 단어 분석을 통해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드 클라우드 분석이란? ‘장애대학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된 질적 자료는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으로 구 현하여 살펴보았다. 워드 클라우드 분석은 언어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에서 가장 많이 활 용되는 방법으로[2],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줘 전체적 으로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서술한 내용들에서 제시되는 단어 혹은 키워드를 워드 클라우드로 도식화해 주었다.
장애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그러나 장애대학생의 증가와 교육적 지원이 증가함에 도 불구하고 장애대학생들은 대학입학과 동시에 비장애 대학생 중심의 대학생활 환경에 적응해야하기 때문에 여 러 가지 어려움을 직면하게 된다. 즉 장애대학생들은 캠 퍼스 내에서의 이동 및 접근에 대한 제한과 장애대학생 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교수적 지원, 일부 교수 및 동료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및 인식 부족으로 인한 학습활동에서 학습권 제한이 나타나고 있다[1-3]. 이 러한 이유로 장애대학생들은 비장애대학생들에 비해 대학 생활 적응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대학생활 중 휴학, 중 도탈락, 졸업시기 연장 등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4,5].
장애 대학생들의 정서적 적응이나 학업적 적 응이 낮은 이유는? 특히 장애대학생들은 비장애대학생들에 비해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더 갖고 있으며[6,7], 장애대학생들은 외 적환경 적응상의 문제보다는 정서적 적응이나 학업적 적 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4,5]. 이는 장애대학생들과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어렵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 가 부족하며 주변사람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등이 부 족하기 때문이다[8].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 이후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해 지역사회 중심과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일반 사업장에의 장애인 고용을 증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J. J. Chung, Y. D. N. Lee, Y. E. Kim & A. J. Lee. (2019). Preliminary Survey on Educational Welfare Suppor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Chungcheongnam-do: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2. J. R. Yoon & J. Y. Kim. (2002). Current status of the support system and ways to improve it after implementing the special admission system for the disabled. Seoul: the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3. S. A. Kim, C. W. Park & H. G. Lee. (2003). Characteristics of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needs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7(4), 335-357. 

  4. J. E. Kim. (2014). The Influence of Disabilities Identify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University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9(1), 79-102. DOI : 10.26592/ksie.2014.9.1.79 

  5. K. R. Lee & J. K. Park. (2007). Conditions of Adjustment to University and Perception to the Social Suppor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9(1), 289-308. DOI : 10.21075/kacsn.2007.9.1.289 

  6. J. K. Kim, H. J. Kang, & J. Y. Kim. (2007). Anxiety, Depression, and School Adapt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8(4), 461-476. 

  7. J. E. Seo.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Disability Identit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heir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8. H. J. Kim. (2009). The effects of disabled university students' of the social support on adjustment to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hila University. 

  9. W. Lee, J. H. Lee & H. Lee.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ability Identity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their Adjustment to Colleg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Special Education Research, 10(3), 245-268. 

  10. J. Y. Kim & Y. H. Go. (2018). The Differences in Social Distance, Disability Acceptance Attitude, Empathy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Volunteer Activities for the Disable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9), 919-939. DOI : 10.22251/jlcci.2018.18.19.919 

  11. S. S. Scott & N, Gregg. (2000). Meeting the evolving education needs of faculty in providing success for college students with LD.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3(2), 158-167. DOI : 10.1177/002221940003300204 

  12. Y. S. Kim, H. W. Baik, Y. H. Nam, S. Y. Kim & M. Kim, (2015). The Factors on Acceptable attitudes of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58(2), 185-201. DOI : 10.20971/kcpmd.2015.58.2.185 

  13. G. H. Choi(2011). Personality Types of Students in Special Education, Rehabilitation and Engineering and their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16(1), 265-280. 

  14. H. Y. Kwon. (2018). The Effect of the Brainstorming Discussion Learning on Improvement of Disability Aware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5), 27-41. DOI : 10.22143/HSS21.9.5.3 

  15. G. I. Shin, Y. S. Woo, H. Y. Park, & J. R. Kim. (2017). A Study about Factors Influencing on Awareness toward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by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1(4), 177-193. DOI : 10.16884/JRR.2017.21.4.177 

  16. H. Y. Kwon. (2018). The Effect of the Brainstorming Discussion Learning on Improvement of Disability Aware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5), 27-41. DOI : 10.22143/HSS21.9.5.3 

  17. M. E. Kwon. (2017). University students' Changing Attitudes toward Disabilities During Special Education Cours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6(1), 145-167. DOI : 10.23944/isers.2017.03.56.1.7 

  18. J. B. Kang. (2015).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Post secondar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outh Korea. Journal of Higher Education and Post-Secondary Education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1(2), 21-40. 

  19. J. Song & J. J. Chung. (2019).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Young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in Korea and China: Focused on Journal from 2009 to 2018.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35(3), 43-70. DOI : 10.35154/kjvi.2019.35.3.43 

  20. J. Song, J. J. Chung, W. J. Wan, J. X. Shi, X. F. Song, S. Ij & Zhang. S. (2019).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to Vocational Education on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in Korea and China: Focused on Journal from 2010 to 2019.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35(4), 21-48. DOI : 10.35154/kjvi.2019.35.4.21 

  21. S. H. Jo., M. Y. Bang & J. S. Hong. (2018). Analysis of Experimental Studies conducted in Western Countries on Positive Behavior Support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4(4), 585-604. 

  22. Y, Lu, J. J. Cheong & J. Song. (2017). Analysis and Implication on the Research Trend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Chinese Childern with Visual Impairment.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33(3), 197-224. DOI : 10.35154/kjvi.2017.33.3.197 

  23. H. K. Kang, J. H. Kim, & K. S. Lee. (2011). Analysis on Perception on Disability, Experiences and Need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Student with Disabilities Support Program in College.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6(2), 265-294. DOI : 10.26592/ksie.2011.6.2.265 

  24. M. K. Kim & J. K. Park (2018).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toward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13(2), 49-72. DOI : 10.26592/ksie.2018.13.2.49 

  25. B. S. Seo, J. K. Kim & H. J. Shin. (2014). Metaphors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concerning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Colleg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Special Education Research, 13(3), 317-347. 

  26. B. S. Seo & J. K. Park. (2015). An analysis on awareness types of college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toward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6(2), 649-679. 

  27. S. H. Son & Y. Kang. (2019). The Difference in Attitude Toward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s Sense Type of Commun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2), 1287-1304. DOI : 10.22251/jlcci.2019.19.12.1287 

  28. C. D. Lee & J. R. Kim. (2015). Comparative Analysis on Friendship expectation of College students toward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6(1), 161-179. 

  29. S. J. Cha & S. Y. Hwang. (2018). Analysis of Attitude and Influencing Factors of University Students Toward the Peer with Disabilities as Community Memb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61(3), 1-22. DOI : 10.20971/kcpmd.2018.61.3.1 

  30. S. G. Kang & K. W. Lim. (2006). Friendship Supports, Conflict-resolution Styles, and Friendship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3(2), 209-230. 

  31. J. Y. Son, S. R. Jung, & D. I. KIm. (2011).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the Higher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South Korea. Kor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5(4), 157-178. 

  32. J. E. Kim. (2013).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Strategy on Disabled University Student' Adjust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7(4), 123-144. 

  33. G. I. Shin, Y. S. Woo, H. Y. Park, & J. R. Kim. (2017). A Study about Factors Influencing on Awareness toward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by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1(4), 177-193. DOI : 10.16884/JRR.2017.21.4.177 

  34. H. Y. Kwon & M. A. Lee.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 on the Right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 Influence on the Personality of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ed Integrated Education from Elementary to High School.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10(2), 1-27. DOI : 10.26592/ksie.2015.10.2.1 

  35. H. W. Lee. (2003). The Study of University Students's Stereotypes toward Disability.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4(2), 67-85. 

  36. S. J. Song & J. M. Kim. (2008). The effect of factors on the university students' acceptive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9(1), 83-99. 

  37. N. H. Yoo & J. K. Lee(2020). Analysis in Differences and Associations in Career Maturity between University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 1399-1417. DOI : 10.22251/jlcci.2020.20.2.139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