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시설·설비부문의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s of the Educational Facilities & Equipment Services Supporting for Disabled Students in University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7 no.5, 2020년, pp.24 - 31  

민경석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Namseou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n effective improvement direction for the education and welfare supporting facilities and equipment sectors to guarantee the right of disabled students to study in university. To derive high-demand items, the value engineering quality model technique was conducted on the studen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각 대학에서 요구되는 교육복지지원 시설 및 설비 부문에 대한 효과적 개선 방향을 제안 하였다. 이를 위해 건축전공 및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VE기법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조사하는 방법인 품질모델기법을 활용, 요구도가 높은 항목을 도출, 이에 대하여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1:1 심층 인터뷰를 실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Figure2.와 같이 장애대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대학들에게는 이를 위한 효과적 시설개선을 유도하고자 선발부문(10%), 교수·학습부문(50%) 및 시설·설비부문(40%)로 구성되어 있는 장애대학생 지원실태 평가 항목 중 ‘교육복지지원 시설 및 설비부문’에 대하여 직접 관련된 장애대학생 및 건축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요구정도를 조사,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여 장애 대학생들을 위한 교육시설 및 설비에 대한 효과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20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계획안의 세부 내용은? 첫째, 장애대학생 지원 기반조성을 위하여 장애학생지원 센터의 지원 내실화, 장애 대학생을 위한 편의제공 강화, 교육복지 지원 실태 내실화 및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둘째, 장애대학생의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하여 교육활동지원 사업 내실화, 수요를 반영한 학급자료 적기 제공 및 지원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강화한다. 셋째, 장애대학생 편의제공 확대를 위해서 정보 접근성 개선, 수요맞춤형 지원강화, 편의시설 개선 및 자기보호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넷째, 진로 및 취업지원의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거점대학 중심 지원 내실화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교내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 중 내부시설 평가항목은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이에 Figure5.와 같이 교사 건물의 진출입 여부, 교사건물 주출입구의 출입편의성, 일반 실내 출입구의 적정성, 교내 복도의 유효폭 확보에 따른 통행 적정성, 교사 건물로의 경사로 접근성, 실내 계단 통행, 실내 수직이동 및 승강기의 유효폭 등을 평가항목으로 규정하고 있다.
교내 장애학생을 위한 시설 중 매개시설 평가항목은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장애대학생의 대학 캠퍼스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하여 매개시설에 대한 항목을 Figure4.와 같이 교내 보도에 대한 재질, 휠체어 통행가능여부, 유효폭 및 기울기, 보행 시 안전통로, 시각장애 학생의 안전유도, 장애인 주차장, 주차유도 안내여부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im, Joo Young, A Study on the Higher Education Support System for 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Dan 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2. Lee, Taesu and Oh, Yoojung, The Comparative analysis of Educational Services Supporting Status for Undergraduat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10(1), pp.57-77, 2015 

  3. Ministry of Education, A Plan of Educational Services Supporting Status for Undergraduate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University, 2020.5 

  4. Park Jinhee, Qualitative Research on Difficulty of The Physical Disabilities' University Life and Support Requirem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ag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5. Park Jongb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Level of Service on Academic Library Users with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Sejon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